[특수교육]장애아동(특수아동)부모교육의 필요성, 장애아동(특수아동)부모교육의 역할과 장애아동(특수아동)부모교육의 내용, 장애아동(특수아동)부모교육의 프로그램 및 장애아동(특수아동)부모교육의 효과 분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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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Ⅰ. 서론

Ⅱ. 장애아동(특수아동)부모교육의 필요성

Ⅲ. 장애아동(특수아동)부모교육의 역할
1. 문제 근원으로서의 부모
2. 조직 구성원으로서의 부모
4. 전문가의 결정 수용자로서의 부모
5. 학습자 및 교사로서의 부모
6. 가족 구성원으로서의 부모

Ⅳ. 장애아동(특수아동)부모교육의 내용
1. 장애아동 부모교육의 정의
1) 부모교육
2) 부모참여
3) 부모지원
4) 부모역할
2. 장애인 부모교육의 중요성
3. 장애아동과 부모의 적응과정
1) 장애아동과 가족의 심리적 반응
2) 장애아동의 발달과 부모의 심리적 적응

Ⅴ. 장애아동(특수아동)부모교육의 프로그램
1. 장애아 부모교육의 목적
2. 장애아 부모교육 방법
1) 부모교육의 내용
2) 부모교육 실시 장소
3) 부모교육의 형식
3. 장애아 가족의 부모교육 프로그램
1) 교수모형
2) 상호작용 모형

Ⅵ. 장애아동(특수아동)부모교육의 효과

Ⅶ. 결론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서론
현대는 핵가족시대이므로 소수 자녀에 대한 부모의 기대는 흔히 자녀의 정상 발달을 저해하는 요인이 되기도 한다. 더욱이, 극히 제한된 자녀 중에 장애아동이 포함될 때 실망과 충격이 그 만큼 깊고 큰 상처가 될 수 있다.
이와 더불어 장애아동 부모의 자녀관에 대한 혼란이나 과보호로 빚어지는 아동발달의 왜곡현상은 부모 자신들에 의하여 시정되어야 할 과제이다. 분명히 부모교육은 국가 정책이나 행정의 집행 등으로 해결할 수 없는 부모의 장애아동에 대한 갈등 및 잘못된 교육관을 수정해 주는 직접적인 영향력을 발휘하는 것이 사실이다.
실제, 부모교육의 가장 큰 영향력은 아동의 사회화 과정에 끼치게 되는 긍정적인 측면을 들 수 있다. Zigler(1979)가 장애아동 통합교육의 효시가 되는 헤드스타트 교육 프로그램이 아동교육에 미친 영향력을 고찰하는 과정에서 이 프로그램이 가져온 아동의 사회성 발달의 긍정적 결과를 부모교육의 결산이라고 결론짓고 있음은 이를 잘 증명해 주고 있다. 또한 정신지체아동들의 사회화 과정에 끼친 부모의 영향력은 교육을 통한 부모 자신들의 사회화와 연결된 결과임을 밝혔다.

Ⅱ. 장애아동(특수아동)부모교육의 필요성
가정은 아동의 발달에 있어 가장 중한 기능을 하는 일차적 집단이다. 가정에서 부모는 아동이 갖고 있는 다양한 욕구들을 충족시켜 줌으로써 아동의 건강한 신체적, 심리적 발달을 도모한다. 또한 부모는 아동이 사회생활을 해 나가는데 필요로 하는 인지적, 사회적 기술들을 지도함으로써 아동의 원만한 사회적 발달을 도모한다. 이렇듯 부모가 아동의 발달에 미치는 영향은 실로 크며 또한 중요한 것이라 할 수 있다.
그러나 부모들은 장애를 지닌 것만으로도 안쓰러워 과잉보호를 하는 경우가 많다. 애정에 의한 과잉보호는 장애아동의 능력을 모르는데 기인한 경우가 많다. 건강한 아이라면 발달과정을 대개 알고 있거나, 모른다 해도 주위의 다른 사람들을 통해 알게 된다.
참고문헌
1. 구본권외 9명(2005), 특수교육학, 교육과학사
2. 강수윤·조홍중(2003), 장애이해와 교육, 교육과학사
3. 김광수(1994), 지체장애아 부모의 자녀교육에 대한 참여활동을 위한 연구, 석사학위논문, 단국대학교
4. 김경란(1991), 정신지체아를 위한 부모교육 프로그램 모형 연구, 대구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학위 논문
5. 김영미(1997), 취학전 자폐유아 부모교육 요구도 조사 연구, 대구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 논문
6. 김정희(1995), 발달장애아 어머니의 부모교육 인식 실태, 대구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학위논문
7. 여광응 외3인(1996), 특수 교육 과정에 대한 교사부모학생의 요구, 제7차 특수 교육 과정 개정을 위한 기초 연구, 대구 대학교 특수학교 교육 과정 개정 연구 위원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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