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특수교육]장애아동(특수아동)부모교육의 필요성, 장애아동(특수아동)부모교육의 역할과 장애아동(특수아동)부모교육의 내용, 장애아동(특수아동)부모교육의 프로그램 및 장애아동(특수아동)부모교육의 효과 분석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0.02.11 / 2019.12.24
- 15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5,0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추천 연관자료
- [장애아동][가정교육]장애아동(특수아동)과 가정(가족)의 역할, 문제 및 장애아동(특수아동)과 가정교육의 필요성, 장애아동(특수아동)과 가정교육의 내용, 장애아동(특수아동)과 가정교육의 문제점, 장애아동(특수아동)과 가정교육의 개선방안 분석
- [장애인통합교육][특수교육]장애인통합교육과 특수아동(장애아동) 고찰, 장애인통합교육의 정의와 역사, 장애인통합교육의 필요성, 장애인통합교육의 선행요건, 장애인통합교육의 현황, 장애인통합교육의 문제점, 장애인통합교육의 효과와 제언
- [사회복지] 장애인 통합교육의 발전방안
- [방송대] 장애 아동의 통합교육에 대하여 논하시오
- [평생교육프로그램개발] 장애아 부모교육 프로그램
- 목차
-
Ⅰ. 서론
Ⅱ. 장애아동(특수아동)부모교육의 필요성
Ⅲ. 장애아동(특수아동)부모교육의 역할
1. 문제 근원으로서의 부모
2. 조직 구성원으로서의 부모
4. 전문가의 결정 수용자로서의 부모
5. 학습자 및 교사로서의 부모
6. 가족 구성원으로서의 부모
Ⅳ. 장애아동(특수아동)부모교육의 내용
1. 장애아동 부모교육의 정의
1) 부모교육
2) 부모참여
3) 부모지원
4) 부모역할
2. 장애인 부모교육의 중요성
3. 장애아동과 부모의 적응과정
1) 장애아동과 가족의 심리적 반응
2) 장애아동의 발달과 부모의 심리적 적응
Ⅴ. 장애아동(특수아동)부모교육의 프로그램
1. 장애아 부모교육의 목적
2. 장애아 부모교육 방법
1) 부모교육의 내용
2) 부모교육 실시 장소
3) 부모교육의 형식
3. 장애아 가족의 부모교육 프로그램
1) 교수모형
2) 상호작용 모형
Ⅵ. 장애아동(특수아동)부모교육의 효과
Ⅶ. 결론
참고문헌
- 본문내용
-
Ⅰ. 서론
현대는 핵가족시대이므로 소수 자녀에 대한 부모의 기대는 흔히 자녀의 정상 발달을 저해하는 요인이 되기도 한다. 더욱이, 극히 제한된 자녀 중에 장애아동이 포함될 때 실망과 충격이 그 만큼 깊고 큰 상처가 될 수 있다.
이와 더불어 장애아동 부모의 자녀관에 대한 혼란이나 과보호로 빚어지는 아동발달의 왜곡현상은 부모 자신들에 의하여 시정되어야 할 과제이다. 분명히 부모교육은 국가 정책이나 행정의 집행 등으로 해결할 수 없는 부모의 장애아동에 대한 갈등 및 잘못된 교육관을 수정해 주는 직접적인 영향력을 발휘하는 것이 사실이다.
실제, 부모교육의 가장 큰 영향력은 아동의 사회화 과정에 끼치게 되는 긍정적인 측면을 들 수 있다. Zigler(1979)가 장애아동 통합교육의 효시가 되는 헤드스타트 교육 프로그램이 아동교육에 미친 영향력을 고찰하는 과정에서 이 프로그램이 가져온 아동의 사회성 발달의 긍정적 결과를 부모교육의 결산이라고 결론짓고 있음은 이를 잘 증명해 주고 있다. 또한 정신지체아동들의 사회화 과정에 끼친 부모의 영향력은 교육을 통한 부모 자신들의 사회화와 연결된 결과임을 밝혔다.
Ⅱ. 장애아동(특수아동)부모교육의 필요성
가정은 아동의 발달에 있어 가장 중한 기능을 하는 일차적 집단이다. 가정에서 부모는 아동이 갖고 있는 다양한 욕구들을 충족시켜 줌으로써 아동의 건강한 신체적, 심리적 발달을 도모한다. 또한 부모는 아동이 사회생활을 해 나가는데 필요로 하는 인지적, 사회적 기술들을 지도함으로써 아동의 원만한 사회적 발달을 도모한다. 이렇듯 부모가 아동의 발달에 미치는 영향은 실로 크며 또한 중요한 것이라 할 수 있다.
그러나 부모들은 장애를 지닌 것만으로도 안쓰러워 과잉보호를 하는 경우가 많다. 애정에 의한 과잉보호는 장애아동의 능력을 모르는데 기인한 경우가 많다. 건강한 아이라면 발달과정을 대개 알고 있거나, 모른다 해도 주위의 다른 사람들을 통해 알게 된다.
- 참고문헌
-
1. 구본권외 9명(2005), 특수교육학, 교육과학사
2. 강수윤·조홍중(2003), 장애이해와 교육, 교육과학사
3. 김광수(1994), 지체장애아 부모의 자녀교육에 대한 참여활동을 위한 연구, 석사학위논문, 단국대학교
4. 김경란(1991), 정신지체아를 위한 부모교육 프로그램 모형 연구, 대구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학위 논문
5. 김영미(1997), 취학전 자폐유아 부모교육 요구도 조사 연구, 대구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 논문
6. 김정희(1995), 발달장애아 어머니의 부모교육 인식 실태, 대구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학위논문
7. 여광응 외3인(1996), 특수 교육 과정에 대한 교사부모학생의 요구, 제7차 특수 교육 과정 개정을 위한 기초 연구, 대구 대학교 특수학교 교육 과정 개정 연구 위원회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만5세 1학기 부모면담일지/부모상담일지 20명 분량
- 한국사_고려시대 문벌귀족과 권문세족에 대해서 설명하고 본인이 고려의 인종이었따면 이자겸의 난과 묘청서경천도운동(난)을 어떻게 대처했을지에 대해서 논하시오
- 고전적 조건화와 조작적 조건화의 차이를 보육현장의 사례를 들어 설명하시오
- 지적장애아동의 일반적 특성과 언어적 특성을 설명하고, 지적장애아동의 의사소통 지도방법 및 의사소통 지원전략을 서술하시오
- [현대시 교육론] 고등학교 수업 지도안-시의 음악성(김소월의 `진달래 꽃`을 중심으로)
- [보건교육] 성조숙증 보건교육계획안
- [현대시교육론] 고등학교 2학년 학습지도안
- 삼국시대의 체육교육활동
- 가족생활교육 문제 풀이
- 유아과학교육의 최근동향과 방향00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