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간중심교육과정]인간중심교육과정의 정의, 인간중심교육과정의 특징과 인간중심교육과정의 필요성, 인간중심교육과정의 장단점 및 인간중심교육과정의 사례, 인간중심교육과정의 모형 그리고 인간중심교육과정의 쟁점 분석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0.02.11 / 2019.12.24
  • 12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5,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Ⅰ. 서론

Ⅱ. 인간중심교육과정의 정의

Ⅲ. 인간중심교육과정의 특징
1. 잠재적 교육과정(latent curriculum)
1) 잠재적 교육과정이란
2) 표면적 교육과정과 잠재적 교육과정의 비교
2. 학교환경의 인간화
3. 자아실현을 목표
4. 인간주의적 교사

Ⅳ. 인간중심교육과정의 필요성

Ⅴ. 인간중심교육과정의 장단점과 사례
1. 인간중심 교육과정의 발생배경
1) 사회적 발생배경
2) 심리학적 발생배경
3) 이론적 발생배경
2. 유형
1) 균형형
2) 개인형
3) 관련형
4) 방법 기조형
5) 학습자 중심형
6) 과정 강조형
3. 교육의 목표 : 자아실현인
4. 장점
5. 단점
6. 문제점
1) 논지의 모호
2) 교육 본질에 대한 이해 소홀
3) 견해의 불일치
7. 실례
1) 닐의 서머힐(Summerhill)
2) 실버맨의 개방학교(Open School)
3) 제일노상학교(The First Street School)

Ⅵ. 인간중심교육과정의 모형

Ⅶ. 인간중심교육과정의 쟁점
1. 사무적인 일
2. 촉진적 조건과 학생들의 성과
3. 교사들의 대인관계 기술

Ⅷ. 결론

참고문헌
본문내용
인간의 학습은 실험적인 상황에서와 같이 형성될 수 없고, 형성되지도 않는다. 오늘날 인간교육이 특히 요청되는 소이는 본질주의로 표방된 3R`s의 중심 지력 개발에만 편중하여 온 우리의 반성과 각성에서 태동된다. Comenius는 학교를 ‘정신의 도살장’이라고 혹평했다. 지식일변도로 치달아 온 교육은 이와 같이 인간 자신을 파괴하고 비인간화 특징을 무섭게 드러내어 왔으며, 우리의 교육은 지금도 이러한 테두리에서 크게 벗어나기 못하고 있는 형편이다. 예를 들어 로저스의 인간관은 현상학적이다. 즉 사람은 자신의 실재(reality)에 대한 지각에 의해 자신을 구성한다는 것이다. 사람은 자기가 인지하는 실재에서 자기실현에 대한 동기를 부여받는다. 로저스의 이론은 불행을 초래하는 내담자는 그 원인을 이해할 수 있는 능력을 자신 속에 갖고 있다는 가정에 근거해 있다. 또한 내담자는 자기 지시적이고 건설적인 인간으로 변화하려는 능력도 갖고 있다. 만약 일치성을 가진 치료자가 내담자와 함께 따뜻함, 수용, 정확한 공감적 이해로 특징 지워질 수 있는 관계를 만들어 준다면 내담자의 개인적 변화가 일어나게 된다. 인간교육의 기본적이고 본질적인 원리는 이러한 인간성 상실을 극복하고 인간성이 풍부한 자아실현인을 개발하는 데 있다. 자아실현이란 글자 그대로 ꡐ나를 실현하는 것`이다. 또는 ꡐ나를 실제로 나타내거나 보이는 것`이다. 내가 나를 세상에 나타낸다거나 보인다는 것은 나의 가치를 표현하거나 실현하는 행동을 통해서 가능하다. 그런데 여기서 중요한 것은 그러한 가치가 나의 ꡐ실제`의, ꡐ있는 그대로`의, ꡐ참된` 가치이어야 한다. 마슬로우(Abraham Maslow)는 인간이 가장 만족하고 보람을 느끼고 의미를 발견하고 행복한 것은 자아를 실현하는 삶이라고 말한다. 그는 자아실현의 순간을 절정 경험
참고문헌
- 구광현 외(2000), 교육학 개론, 양서원
- 김봉수(1983), 교육과정, 학문사
- 신동로(2001), 교육과정과 교육평가, 교육과학사
- 이동원(1995), 인간교육과협동학습, 서울 : 성원사
- 오성삽 외(2002), 교육학의 이해, 양서원
- 윤달중(1980), 인간중심 교육과정이론, 교육과학사
- 조승제(2002), 교육과정과 평가, 서울 : 교육과학사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HRD교육 기획 운영의 이해] HRD교육 기획 운영의 이해
  • 분석1. 요구 및 요구분석의 의미2. 요구분석의 모형3. 요구분석의 목적 및 과정4. 직무/과업분석Ⅱ. 비용분석1. 비용분석 (cost analysis)2. 비용-효과분석 (cost-effectiveness analysis : CEA)3. 비용-효용분석 (cost-utility analysis : CUA)4. 비용-효율분석 (cost-efficiency analysis : CEA)5. 비용-편익분석 (cost-benefit analysis : CBA)Ⅲ. 목표설정1. 목표의 의미와 기능2. 목표의 개발3. 평가도구의 개발Ⅵ. HRD의 설계1. HRD 교육프로그램 설계의 필요성2. 목표의 계열화 : HRD 설계의

  • [사회교과교육] 개념학습
  • 과정, 개념학습의 방법 등에 관해서 살펴보고자 한다.1. 개념의 의미와 유용성개념학습의 방법과 실제 수업사례를 살펴보기 전에, 먼저 개념의 의미와 특성, 사회과를 구성하고 있는 개념과 탐구방식을 살펴보는 것이 필요할 것이다. 박상준, 『사회과교육의 이론과 실제』, 교육과학사 2006, p,159.1) 개념의 정의개념은 인지활동의 기본 요소이며 사회과교육에서 가장 기초적인 지식형태이다. 이러한 개념에 대한 정의는 일반적으로 학자에 따라 다양

  • [비즈니스커뮤니케이션] 조직의사소통에 관한 연구
  • 인간관계이론, 구조주의이론 등 세 모형이 하나로 통합될 수 있다는 가정에 기초를 둔다. 다양한 하위체계로 구성된 복합체(각각의 기능)라고 정의하고, 조직의 문제를 개인이 아닌 체계의 문제로 분석했다. 관리자에게 조직의 문제를 분석하고 진단하기 위한 방법을 제공한다. 조직의 각 하위체계들이 어떤 기능, 역동성, 기제를 수행하는가의 표준을 제시함으로써 특정한 조직의 성과를 비교 평가한다. 체계이론의 중심내용은 ‘전체는 그 부분의 합

  • [사회교육] 사회과 교육과정 개정에서의 정치성 개입 문제와 발전적 통합교육과정에 관한 연구계획안
  • 모형이다. 협동학습은 타인을 배려하는 태도와 고급사고력을 길러줄 수 있다. 다른 동료학습자들과 고민하고, 토론해보는 과정을 통해 구체적 사고에서 추상적 사고로 발전할 수 있게 하여 결국 사회현상을 여러 각도에서 볼 수 있게 되어 통합적 사고력의 신장을 가져올 수 있는 것이다.이렇듯 학습자들의 바람직한 행동변화를 가져와야 할 교육과정의 개정에는 다분히 정치적 요소가 개입하게 된다. 물론 정치적 요소의 개입은 어느 정도 당연하다고

  • [사회교육학] 신문활용 수업(NIE)
  • 교육 방식을 통해 학생 스스로가 학습의 중심자적 역할을 하도록 해야 하며 이를 위해 신문이 산 교육의 자료로 최대한 활용되어야 할 것이다. 신문 활용 교육은 열린 교육 사회, 평생 학습 사회의 건설을 위해 우리가 지금 시도하고 있는 교육 개혁 차원에서 다음과 같은 필요성이 더욱 강조된다.첫째, 상상력에 의해 무한히 활용되는 교육 자료인 신문과 친해지기 위해서 NIE는 필요하다. NIE의 제일 첫 단계는 학생이 가족과 함께 신문에 익숙하고 친해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