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시각장애아교육][시각장애인교육]시각장애아동의 개념과 출현율, 시각장애아동의 발달과 특성, 시각장애아동의 교수학습지도, 시각장애아동의 교육배경, 시각장애아동의 교육내용, 시각장애아동의 직업교육 분석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0.02.11 / 2019.12.24
  • 16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5,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Ⅰ. 서론

Ⅱ. 시각장애아동의 개념과 출현율
1. 시각장애의 개념과 분류
1) 개념
2) 분류
2. 시각장애인의 출현율
1) 특수교육 요구 아동 출현율
2) 연령별 출현율
3. 시각장애의 원인 및 예방
1) 눈의 구조
2) 시각장애의 원인

Ⅲ. 시각장애아동의 발달과 특성
1. 시각 : 학습된 과정
2. 시각장애아동의 인지 발달과 특성

Ⅳ. 시각장애아동의 교수학습지도
1. 교수학습의 원리
2. 교육학습의 고려요인
3. 교수학습매체
1) 점자프린터
2) 무지점자기
3) 음성합성기(speech synthesizer)
4) 확대문자 출력장치
5) 묵자탐독기(optical character reader : OCR)
6) 옵타콘(optical-to-tactile converter)
4. 일반교육과정
1) 사회과
2) 수학과
3) 과학과
4) 체육
5) 미술

Ⅴ. 시각장애아동의 교육배경

Ⅵ. 시각장애아동의 교육내용
1. 경험의 범위와 다양성의 제한성
2. 보행 능력의 제한성
3. 환경과 상호 작용의 제한성
4. 학습 지도
1) 교수 - 학습의 원리
2) 교수 - 학습의 고려 요건
5. 시각 장애인의 감각훈련
6. 시각중복장애 학생의 지도
1) 시각중복장애 학생의 지도원리와 방법
2) 중복 장애아의 정의와 지도
3) 시ㆍ지각 식별력 훈련
4) 시ㆍ지각 훈련과 문자 지각과의 관계
7. 시각장애 학생을 위한 점자지도

Ⅶ. 시각장애아동의 직업교육
1. 이료교육의 전문성 제고와 안마(이료) 제도 완비
2. 통합교육을 지원할 수 있는 체제로의 시각장애학교 개편

Ⅷ. 결론

참고문헌
본문내용
시각장애는 선천적 혹은 후천적 원인에 의해 발생하는데, 확실히 구별할 수 없는 불분명하거나 그 원인이 어디에 있는지 알 수 없는 경우도 있다. 시각장애의 원인으로는 백내장, 녹내장, 트라코마 등 여러 질병이나 안구에 이물질, 화상, 화학물질에 의한 손상 또는 천공 등 안구부 외상에 의하여 발생하는 것이 대부분이다. 이 밖에도 영양결핍, 약물 중독에 의한 경우도 있고 드물게 나타나지만 유전성 질환이나 심리적 원인으로 발생하기도 한다. 우리나라의 경우는 한국보건사회연구원의 장애인 실태 조사에 의하면, 선천적 원인이 3.4%, 후천적 원인이 92.2%, 원인을 모르거나 기타가 4.4%로 나타났으며 후천적인 경우 수정체 질환 20.6%, 퇴행성장애 12.5%, 사고 및 외상 11.9%, 녹내장 및 안질환 7.0% 등의 순으로 나타났다.
녹내장은 안구의 내압이 높은 상태를 말한다. 안구는 일정한 한도의 내압을 유지하고 있는데 이를 안압이라고 한다. 안압은 안구의 형태를 유지하며 안구내의 여러 섬세한 기관들이 충분히 그 기능을 발휘할 수 있도록 하는 것이다. 안압이 정상보다 높아지면 안구내에 있는 기관들은 파괴되거나 그 기능을 상실하게 된다. 이와 같이 안압 상승으로 눈의 기능에 장애를 가져오는 모든 상태를 녹내장이라고 한다.
녹내장은 방수의 생산과 배출의 균형이 깨어져서 발생하며 대부분은 방수 배출의 장애가 원인이 된다. 방수가 나가야 할 통로에 이상이 있으면 방수가 빠져나가지 못하고 결국은 안내압이 높아지게 된다. 치료는 약물의 사용과 수술요법에 있다.
약물은 축동제를 사용하는데 근본치료를 하는 것이 아니고 안압의 상승을 억제하는 효과에 불과하므로 장기간 또는 평생 약물을 사용해야 하는 에로점이 있다. 또한 약물의 효과를 보
참고문헌
구본권외 9인 : 특수교육학, 서울 : 교육과학사, 1991
김동연외 4인 : 옵타콘(OPTACON)이해, 시각장애연구 Vol 3 No 3, 1987
김동연 : 시각장애
교육부 : 시각장애학교교육과정기준, 서울 : 문교부, 1989
박인숙 : 읽기장애아의 읽기해독에 있어서 시각적 처리와 음운적 처리에 관한 연구 석사학위논문, 이화여자대학교 대학원, 1986
이상욱·김재호 : 안과학, 서울 : 수문사, 1984
임안수 : 시각장애자 교육과정의 성격과 동향, 제4회 시각장애아 교육학술세미나, 한국시각장애연구회, 1988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사회복지] 통합교육의 성공적인 방안
  • 교육의 대상이 되는 학생은 487,968명으로 추정된다. 통합교육에 대한 논의는 학자마다 다르지만 이들의 주장을 요약해 보면 장애아동이 비장애 아동과 함께 교육받는 것을 말한다. 이를 통해 장애 아동이 성인이 되었을 때 사회의 독립적 구성원으로서 비장애인과 어울려 살아갈 수 있도록 하는데 궁극적인 목적이 있다. 통합교육이 이루어지기 위해서는 장소, 시간 등의 물리적 환경의 통합뿐만이 아니라 장애아동의 장애특성에 알맞은 교수․학습 방

  • [특수교육학] 학습장애
  • 제 4장 학습장애1. 학습장애의 정의학습장애는 선진국의 경우 특수교육대상자로 판별되는 아동들의 약 절반을 차지할 정도로 그 출현율이 높은 장애 영역임에도 불구하고 특수교육 영역 중에서는 비교적 최근에 인식되고 분류되기 시작한 영역이다. 또한 아직까지도 장애를 정의함에 있어서 완전한 일치를 보지 못하고 있는 정의내리기 복잡한 장애영역이다.◆ 미국의 장애인 교육법(IDEA)에서의 학습장애의 정의특정학습장애란 듣기, 생각하기, 말

  • 시각장애아동의 정의, 시각장애의 원인, 시각장애아동의 특성과 시각장애아교육의 배경, 시각장애아교육의 원리 및 시각장애아교육의 내용, 시각장애아의 컴퓨터교육 그리고 향후 시각장애아교육의 개선 방안 분석
  • 시각장애아교육의 내용, 시각장애아의 컴퓨터교육 그리고 향후 시각장애아교육의 개선 방안 분석Ⅰ. 서론Ⅱ. 시각장애아동의 정의와 원인1. 시각장애의 정의1) 법적 맹인2) 법적 약시2. 시각장애의 원인1) 눈의 구조2) 시각장애의 원인Ⅲ. 시각장애아동의 특성1. 시각장애아의 정의‧분류‧출현1) 시각장애아의 정의와 분류2) 출현2. 시각장애의 원인1) 눈의 조직과 원인2) 판별3. 시각장애아의 특성1) 신체 및 운동능력2) 지능3) 개념발달4) 학

  • 특수아동의 심리학적 이해
  • 개념2. 시각장애아의 인지 기능3. 시각장애아의 보행 능력4. 시각장애의 사회 . 심리적 영향제 14장 청각장애아의 심리1. 청각장애와 언어2. 청각장애아의 지능 발달3. 청각장애아와 인성 발달4. 청각장애와 사회성 발달5. 청각장애와 농문화제 15장 정신지체아의 심리1. 용어와 정의의 변천2. 새로운 정신지체의 정의와 분류3. 정신지체아의 특성4. 정신지체아 연구의 접근 방법5. 정신지체아의 학습이론 탐색제 16장 CAI와 정신지체아의 읽기지도1

  • [사회복지] 아동복지정책의 문제점과 개선방안
  • 아동복지서비스를 제공해주는 사회사업의 실제를 의미한다. 아동복지의 목표는 아동이라고 규정한 연령층에 속하는 사람들에게 영양, 교육, 보호의 과정을 통하여 적절한 신체적정신적도덕적 발전을 기하도록 하는데 있다. 따라서 아동의 심신발달에 영향을 주는 장애를 제거하고, 그것으로부터 아동을 보호하도록 하는 여러 가지 방법이 아동복지라고 할 수 있다.아동복지정책은 사회정책의 일부분이라고 할 수 있다. 따라서 사회정책과 개념을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최근 판매 자료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