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초기본학력신장]교육의 뜻과 본질, 교육의 이념, 기초기본학력신장 교육과정, 기초기본학력신장 개별화수업(개별화학습), 기초기본학력신장 독서교육(독서지도), 기초기본학력신장 지도 방안, 기초기본학력신장 관련 시사점과 제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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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Ⅰ. 서론

Ⅱ. 교육의 뜻과 본질
1. 교육이란 말의 어원
2. 교육의 뜻
3. 교육의 기능

Ⅲ. 교육의 이념

Ⅳ. 기초기본학력신장 교육과정
1. 목적
2. 방침

Ⅴ. 기초기본학력신장 개별화수업(개별화학습)

Ⅵ. 기초기본학력신장 독서교육(독서지도)

Ⅶ. 기초기본학력신장 지도 방안
1. 기초․기본 학력 지도 방안의 필요성
2. 기초․기본 학력 방안
3. 기대되는 성과

Ⅷ. 기초기본학력신장 관련 시사점

Ⅸ. 기초기본학력신장 관련 제언

Ⅹ. 결론

참고문헌
본문내용
기초․기본 교육은 우리의 학생들이 살아가는데 필수적으로 요청되는 최소한의 필수교육으로 다음 단계의 학습과 발달을 위한 선행 조건으로서의 기능과 중요성을 갖는다. 제 7차 교육과정은 학생의 학습과 일상생활에 필요한 기초 능력 배양과 기본생활 습관 형성을 위해 기초․기본교육에 충실해야 함을 강조하고 있다. 따라서 기초적이고 기본적인 제능력과 가치를 철저히 정착시키기 위하여 국가 수준 교육과정에 제시된 교육목표와 내용을 정밀하게 분석하여 학생의 발달수준과 학교 실정 등에 알맞게 학교 교육과정을 편성․운영하여 학습자가 기초․기본 학습을 확실하게 익혀 나갈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하여 지도해야 한다.
최소 필수학습 지도요소는 교육과정에서 가장 핵심이 되는 최소한의 내용으로 학습자가 반드시 도달해야할 교육내용이다. 기초․기본 교육은 보통 인지적 영역과 정의적 영역까지를 포함하는 개념으로 학습자 모두가 공통적으로 갖추어야 할 기초․기본적인 과제를 설정하여 지도하는 것을 말한다. 이에 각 학년 교과에서 필수적으로 이수해야할 최소한의 지도요소를 추출하고, 모든 학생이 목표에 도달할 수 있도록 기초․기본 학력을 높이기 위한 교수․학습을 전개하여야 한다.
현재의 교육 방법은 자발적이고, 개별적이며 인간관계를 중시해야 함에도 그렇지 못한 경우가 많다. 그 중에서도 기초․기본학력 정착을 위한 교수 학습 방법 면에서 문제점은 더욱 크다. 교과서 위주의 획일주의적 수업, 질보다 양을 중시하는 결과주의, 업적주의 교육관과 피동적인 교수․학습과정과 낙후된 학습환경 등이 그것이다. 이를 개선하기 위해서는 학생의 흥
참고문헌
* 경상북도교육청(1999), 기초 기본 학력 지도 자료
* 박성익(1986), 학습부진아교육, 한국교육개발원
* 북후초등학교(2002), 학습 부진 학생의 수준별 지도를 통한 기초·기본 학습 능력 신장
* 이상로(1971), 학습 부진아 지도를 위한 시책과 방향, 교육과학
* 주삼환 외 3인(1999), 교과별·교사별 기초학력 책임지도제 시행 방안
* 전진일(1993), 교수학습 개별화를 통한 기초 학력 정착, 현장연구논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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