과학과 교육의 본질, 과학과 교육의 유형, 과학과 교육의 성격과 특성, 과학과 교육의 목표, 과학과 교육의 교수학습 계획과 지도방법, 과학과 교육의 과제토의 학습내용, 과학과 교육의 과제토의 학습전개 분석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0.02.10 / 2019.12.24
  • 17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6,5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Ⅰ. 서론

Ⅱ. 과학과 교육의 본질

Ⅲ. 과학과 교육의 유형
1. 관념주의 실제론, 상대주의 인식론
2. 구성주의 교수․학습
3. STS 과학교육
4. 창의력 교육
5. 열린 과학 교육

Ⅳ. 과학과 교육의 성격과 특성

Ⅴ. 과학과 교육의 목표

Ⅵ. 과학과 교육의 교수학습 계획과 지도방법
1. 자료 준비 및 활용
2. 학습 지도 방법
3. 과학 수업 모형
1) 경험 수업 모형
2) 발견 수업 모형
3) 탐구 수업 모형
4) 발생 학습 모형
5) STS(science, technology and society)
6) 순환 학습 모형
7) 인지 갈등 수업 모형
4. 실험‧실습 지도
5. 심화‧보충 학습 지도

Ⅶ. 과학과 교육의 과제토의 학습내용
1. 토의법의 특성
2. 과학과 교수학습에서의 과제토의학습
3. 토의학습의 장단점
1) 장점
2) 단점
3) 토의법의 종류

Ⅷ. 과학과 교육의 과제토의 학습전개
1. 과학과 과제 토의학습의 교수ㆍ학습 단계
1) 사전 계획 및 훈련단계
2) 본시학습 단계
2. 과학과 과제 토의학습의 교수ㆍ학습 단계별 진행
1) 사전계획 및 준비단계
2) 본시학습 단계의 진행

Ⅸ. 결론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서론
제7차 교육 과정은 크게 지식과 탐구로 구분하였다. 지식과 에너지, 물질, 생명, 지구의 네 분야를 설정하고, 3학년에서 10학년에 이르기까지 연계성이 있도록 구성하였다. 탐구는 탐구 과정과 탐구 활동으로 구분하였으며, 탐구 과정은 다시 관찰, 분류, 측정, 추리, 예상 등 기초 탐구와 문제 발견, 가설 설정, 자료 변환, 자료 해석, 변인 조절, 결론 도출, 일반화 등 통합 탐구로 구분하였다. 그리고 토의, 조사, 발표, 견학 등은 탐구 활동으로 구분하고, 학년에 증가함에 따라 심화 발전하도록 구성하였다. 지식과 탐구에서 분야를 세분화하여 설정한 것은 전 과정에 걸쳐서 중요한 요소가 누락됨이 없이 내용의 연계성을 유지하도록 하기 위함이다. 따라서 각 분야는 다시 세분화된 영역을 설정하고, 각 분야에서 설정한 영역이 전 과정에 걸쳐서 연계성을 유지하도록 하고 있다. 국민 공통 기본 교육 과정에서 과학과는 심화․보충형 수준별 교육 과정을 실시하도록 되어 있는데, 심화․보충형 수준별 교육 과정은 기본(공통) 과정을 중심으로 운영하되, 심화 과정과 보충 과정도 함께 운영하도록 하고 있다. 필요한 경우에는 별도의 시간을 확보하여 보충 과정과 심화 과정을 지도할 수 있도록 하였다. 심화․보충형 교육 과정의 운영은 같은 학급 내에서 동시에 분단을 달리하면서 심화 학습과 보충 학습이 이루어져야 한다. 즉, 자기 주도적인 개별화 학습이 가능하도록 심화 과정과 보충 과정을 편성해야 한다. 심화․보충 과정은 중학교에서는 학교의 실정에 따라 다양하게 편성하도록 되어 있다.

Ⅱ. 과학과 교육의 본질
현대의 과학기술은 예전에 경험해보지 못했던 물질문명과 풍요로움을 안겨준 반면에, 산업 폐기물과 각종 쓰레기, 생활용수의 확보, 핵무기의 공포, 공장 자동화에 의한 실업, 유전공학의 잠재적인 위험, 정보화로 인한 사생활의 침해와 같은 역기능과 함께, 과학 그 자체를 과학자 집단만으로는 통제할 수 없는 상황으로 만들고 있다.
참고문헌
김창식 외 - 과학학습 평가, 서울 : 교육과학사, 1991
김헌수·이화성·김승익 - 과학과 교육과정, 교육부, 2001
김현재 - 과학교육에서 협동학습 전략에 대한 탐색, 열린교실 연구 4집 2호, 전국열린교실박제윤 - 제7차 고등학교교육과정의 이해, 강원도교육과학연구원 교육과정연수자료, 2000
박성익 외 - 교육방법의 교육공학적 이해, 교육과학사, 2004
은용기 외 - 열린 학교 열린 교육, 서울 : 교육과학사, 1996
연구응용학회, 1996
이성호 - 교육 방법의 탐구, 서울 양서원, 1988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수학과(수학학습,수학수업)미국사례, 수학과(수학학습,수학수업)교수학습방법, 수학과 과제
  • 학습, 수학수업)의 수업환경과 단계별내용, 수학과(수학학습, 수학수업)의 미국 사례, 수학과(수학학습, 수학수업)의 교수학습방법, 수학과(수학학습, 수학수업)의 과제 분석Ⅰ. 서론Ⅱ. 수학과(수학학습, 수학수업)의 성격Ⅲ. 수학과(수학학습, 수학수업)의 목표Ⅳ. 수학과(수학학습, 수학수업)의 수업 환경1. 학생 중심의 수업 환경1) 의미있는 학습 과제 제시(도입단계)2) 과제해결을 위한 활동 기회와 환경의 제공(전개 단계)3) 활동에 대한 토의와

  • [ICT활용학습][정보통신기술활용교육]영어과,국어과,수학과,사회과,과학과,미술과,기술가정과 ICT(정보통신기술)활용학습지도 분석
  • 학습지도1. 초등디자인교육의 지도방향과 과정 1) 초등디자인교육의 지도방향 2) 초등디자인교육의 지도과정2. 초등 환경디자인 학습내용 분석과 지도방법Ⅷ. 기술가정과 ICT(정보통신기술)활용학습지도1. ICT 도구를 탐구 활동의 이론과 실행적 측면으로 활용한다2. ICT를 활용하여 다양한 학습 자료를 제공한다3. ICT를 활용하여 시공간을 넘는 탐구 활동을 전개한다참고문헌Ⅰ. ICT(정보통신기술)활용학습지도1. ICT활용 교수․학습지도 계획지식

  • 컴퓨터보조학습(CAI), 전문가학습, 프로젝트학습, 협동학습, 토의학습, 개념학습, 또래지도학습, 문제해결학습 분석
  • 학습활동 내용의 계획 Ⅳ. 협동학습1. 개념 및 의미2. 협동학습의 유형1) Jigsaw 학습2) 성취과제 분담학습3) 팀 경쟁 학습Ⅴ. 토의학습1. 토의의 개념2. 토의 학습의 교육적 가치3. 토의 학습의 특징4. 토의 집단의 구성1) 토의 집단의 크기2) 토의 집단의 구성 방법5. 토의 학습의 유형1) 개방성에 따른 토의 학습 형태2) 토의 운영 방식에 따른 토의 학습 형태6. 토의 학습의 과정1) 주제결정2) 안내3) 토의전개4) 정리7. 토의 학습과 교사의 역할Ⅵ.

  • 과교론 정리노트 Part2
  • 과교론 정리노트 Part21. 강의법2. STS수업3. 개념학습4. 관찰진술의 한계5. 질문법6. 쿤의 패러다임7. 수업설계8. 체제적 교수설계9. 학습과제 분석10. 과학적 탐구방법11. 탐구적 학습지도12. ESE교육13. 과학적 개념과 사실14. ARCS이론15. 실험16. 기본적 탐구과정17. 과학적 탐구활동18. 과학적 사고의 종류19. 수업계획20. 토의법1. 강의법강의법은 교사중심의 학습지도 형태로 학생들에게 가르칠 내용을 자세하고 체계적으로 설명하거나 주입시키

  • 과학교육론 요약노트
  • 과학교육론 요약노트1. 서술적 수업이론과 처방적 수업이론2. TTTI모형3. 과학적 탐구방법4. 탐구적 학습지도5. 기본적 탐구과정6. 통합적 탐구과정7. 브루너의 발견학습이론8. Gagne와 Briggs의 처방적 교수이론9. 과학적 탐구활동10. 하슈웨의 개념변화모형11. 발생학습모형12. 과학적 사고의 종류13. 개념도14. 학습과제 분석15. 학습, 수업, 교육과정의 개념과 관계16. 사고의 유형17. 실험18. 토의법19. 드라이버의 대체적 개념틀 모형20. 순환학습모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