과학과 교육의 본질, 과학과 교육의 유형, 과학과 교육의 성격과 특성, 과학과 교육의 목표, 과학과 교육의 교수학습 계획과 지도방법, 과학과 교육의 과제토의 학습내용, 과학과 교육의 과제토의 학습전개 분석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0.02.10 / 2019.12.24
- 17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6,5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추천 연관자료
- 목차
-
Ⅰ. 서론
Ⅱ. 과학과 교육의 본질
Ⅲ. 과학과 교육의 유형
1. 관념주의 실제론, 상대주의 인식론
2. 구성주의 교수․학습
3. STS 과학교육
4. 창의력 교육
5. 열린 과학 교육
Ⅳ. 과학과 교육의 성격과 특성
Ⅴ. 과학과 교육의 목표
Ⅵ. 과학과 교육의 교수학습 계획과 지도방법
1. 자료 준비 및 활용
2. 학습 지도 방법
3. 과학 수업 모형
1) 경험 수업 모형
2) 발견 수업 모형
3) 탐구 수업 모형
4) 발생 학습 모형
5) STS(science, technology and society)
6) 순환 학습 모형
7) 인지 갈등 수업 모형
4. 실험‧실습 지도
5. 심화‧보충 학습 지도
Ⅶ. 과학과 교육의 과제토의 학습내용
1. 토의법의 특성
2. 과학과 교수학습에서의 과제토의학습
3. 토의학습의 장단점
1) 장점
2) 단점
3) 토의법의 종류
Ⅷ. 과학과 교육의 과제토의 학습전개
1. 과학과 과제 토의학습의 교수ㆍ학습 단계
1) 사전 계획 및 훈련단계
2) 본시학습 단계
2. 과학과 과제 토의학습의 교수ㆍ학습 단계별 진행
1) 사전계획 및 준비단계
2) 본시학습 단계의 진행
Ⅸ. 결론
참고문헌
- 본문내용
-
Ⅰ. 서론
제7차 교육 과정은 크게 지식과 탐구로 구분하였다. 지식과 에너지, 물질, 생명, 지구의 네 분야를 설정하고, 3학년에서 10학년에 이르기까지 연계성이 있도록 구성하였다. 탐구는 탐구 과정과 탐구 활동으로 구분하였으며, 탐구 과정은 다시 관찰, 분류, 측정, 추리, 예상 등 기초 탐구와 문제 발견, 가설 설정, 자료 변환, 자료 해석, 변인 조절, 결론 도출, 일반화 등 통합 탐구로 구분하였다. 그리고 토의, 조사, 발표, 견학 등은 탐구 활동으로 구분하고, 학년에 증가함에 따라 심화 발전하도록 구성하였다. 지식과 탐구에서 분야를 세분화하여 설정한 것은 전 과정에 걸쳐서 중요한 요소가 누락됨이 없이 내용의 연계성을 유지하도록 하기 위함이다. 따라서 각 분야는 다시 세분화된 영역을 설정하고, 각 분야에서 설정한 영역이 전 과정에 걸쳐서 연계성을 유지하도록 하고 있다. 국민 공통 기본 교육 과정에서 과학과는 심화․보충형 수준별 교육 과정을 실시하도록 되어 있는데, 심화․보충형 수준별 교육 과정은 기본(공통) 과정을 중심으로 운영하되, 심화 과정과 보충 과정도 함께 운영하도록 하고 있다. 필요한 경우에는 별도의 시간을 확보하여 보충 과정과 심화 과정을 지도할 수 있도록 하였다. 심화․보충형 교육 과정의 운영은 같은 학급 내에서 동시에 분단을 달리하면서 심화 학습과 보충 학습이 이루어져야 한다. 즉, 자기 주도적인 개별화 학습이 가능하도록 심화 과정과 보충 과정을 편성해야 한다. 심화․보충 과정은 중학교에서는 학교의 실정에 따라 다양하게 편성하도록 되어 있다.
Ⅱ. 과학과 교육의 본질
현대의 과학기술은 예전에 경험해보지 못했던 물질문명과 풍요로움을 안겨준 반면에, 산업 폐기물과 각종 쓰레기, 생활용수의 확보, 핵무기의 공포, 공장 자동화에 의한 실업, 유전공학의 잠재적인 위험, 정보화로 인한 사생활의 침해와 같은 역기능과 함께, 과학 그 자체를 과학자 집단만으로는 통제할 수 없는 상황으로 만들고 있다.
- 참고문헌
-
김창식 외 - 과학학습 평가, 서울 : 교육과학사, 1991
김헌수·이화성·김승익 - 과학과 교육과정, 교육부, 2001
김현재 - 과학교육에서 협동학습 전략에 대한 탐색, 열린교실 연구 4집 2호, 전국열린교실박제윤 - 제7차 고등학교교육과정의 이해, 강원도교육과학연구원 교육과정연수자료, 2000
박성익 외 - 교육방법의 교육공학적 이해, 교육과학사, 2004
은용기 외 - 열린 학교 열린 교육, 서울 : 교육과학사, 1996
연구응용학회, 1996
이성호 - 교육 방법의 탐구, 서울 양서원, 1988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외국어 습득론 (강의정리 과제 토론 퀴즈 중간고사 기말고사 중간시험 기말시험)
- (이소연)외국어로서의 한국어 능력평가론 (중간시험)(강의안핵심정리★기출문제)
- 한일어 품사분류 및 품사별 대조
- (안용준)외국어로서의 한국어 교육과정 및 교수요목 (중간시험)(강의안.핵심정리.★기출문제)
- [현대소설론] 김동리의 `까치소리` 작품분석
- [현대중국문학] 장애령의 `봉쇄` 작품분석
- 신앙의 본질,현대사조와 신앙회복,생명의 영 요약발표자료
- 이야기 나누기 활동계획안-성폭력예방교육
- 상담이론과실제_아들러 학파의 상담 과정에서 초기회상과 사적 논리에 대해 설명하고, 자신의 초기회상을 찾아서 자기 자신이 갖고 있는 자신의 이미지인 부정적 사적 논리를 서술하시오 이를 긍정적으로 바꾸고 자신을 격려하시오
- 만1세 1학기 부모 상담 기록지(5명대상)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