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현장체험학습]강원도와 거제포로수용소 현장체험학습(현장학습), 경기도화성과 경남창원 현장체험학습(현장학습), 반딧불이류 현장체험학습(현장학습), 중국 수산시장과 중국 일본 약용특용작물 현장체험학습(현장학습) 사례 분석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0.02.10 / 2019.12.24
  • 31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7,5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Ⅰ. 개요

Ⅱ. 현장체험학습(현장학습)의 정의

Ⅲ. 현장체험학습(현장학습)의 목적

Ⅳ. 강원도 현장체험학습(현장학습)
1. 삼척 환선굴
1) 동양 최대 규모의 석회암 동굴
2) 동굴형태
3) 동굴의 특징
2. 태백 석탄박물관
1) 위치
2) 전시 규모
3) 전시의 특징
4) 관람 시간
3. 석탄관련 교육자료집
1) 석탄의 생성
2) 석탄의 종류
3) 한국 석탄의 역사
4. 황지(潢池)
1) 1,300리 물길의 낙동강 발원지
2) 주변정보
5. 가산공원
1) 위치
2) 관리
3) 개요
4) 도로안내
5) 주변관광지

Ⅴ. 거제 포로수용소 현장체험학습(현장학습)
1. 거제 포로수용소
2. 위치 및 주요 시설현황
1) 위치
2) 면적
3) 주요시설
4) 유적관련자료 수집
5) 계획 및 완공
3. 야외막사 및 시설물 설명
1) 위령탑
2) 사자상
3) 포로막사
4) 노천 변소
5) 64 야전병원
6) 탄약창고
4. 포로수용소 안내 설명문
1) 상징조형물 앞
2) 대형 천막벽화 앞
3) 계단 앞
4) 전시관 앞
5) 포로의 하루 일과 영상물
6) 대한반공청년단과 해방동맹 영상물 앞
7) 향후 계획

Ⅵ. 경기도 화성 현장체험학습(현장학습)

Ⅶ. 경남 창원 현장체험학습(현장학습)
1. 창원의 집
2. 성산패총
3. 주남저수지
4. (주)두산중공업
5. LG전자
6. GM대우자동차
7. 정열공 최윤덕의 묘
8. 성주사
9. 충혼탑
10. 비음산 진례산성

Ⅷ. 반딧불이류 현장체험학습(현장학습)
1. 맹산반딧불이 자연학교의 소개
2. 반딧불이의 보전 및 복원활동
1) 식물안내판 설치
2) 자생식물원 조성활동
3) 습지(논) 및 식생조성 관리활동
4) 새집조성활동
5) 반딧불이 사육‧증식‧방사활동
3. 반딧불이 관리방안 및 시민실천활동
1) 반딧불이 관리방안
2) 맹산 자연생태계 보전관리를 위한 방안
3) 반딧불이 축제
4) 반딧불이 체험교실

Ⅸ. 중국 수산시장 현장체험학습(현장학습)
1. 여행국
2. 여행목적
3. 중국 수산업 일반 현황
1) 발해
2) 황해
3) 섬(島嶼)
4) 항구도시
4. 방문지별 연수내용
1) 대련시(大連市)
2) 전복양식장(大連信通 수산유한공사)방문
3) 극지해양동물관 방문
4) 연대시(煙台市)
5) 연대 축제식 넙치 양식장 방문
6) 중국 위해시
7) 중국 해삼 양식 및 생산 동향
8) 천원실업유한공사 방문
9) 威海龍億公司 해삼 부화장 방문
10) 해삼 축제식 양식장 방문
11) 해삼 배합사료(양식장 자체개발)
12) 위해시 환취구 수산국장 면담
5. 중국양식 수산물 경쟁력 검토
1) 전복
2) 해삼
3) 넙치(광어)
6. 축제식 양식장 활성화 방안 강구

Ⅹ. 중국 일본 약용특용작물 현장체험학습(현장학습)
1. 주요업무 수행사항 및 관련정보 분석
1) 농업 현황
2) 농업 정책
3) 농업발전을 위한 협력분야 및 방법
4) 방문기관 및 주요사업내용
2. 주요내용 요지 및 건의사항
1) 동포 세계 속으로
2) 백두산 자원식물 채집
3) 여명농업대학 방문
4) 통일의 염원으로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개요
체험학습의 목적을 달성하기 위해서는 다음과 같은 체험학습의 기본 방향을 요한다. 첫째, 현실로부터 뒤떨어진 이론 중심이나 교과서 위주의 단편적이고 암기 위주의 교육을 지양하고, 교과서의 체험학습 관련 요소를 추출하여 의도적이고 계획적인 체험학습이 이루어지도록 해야만 한다. 둘째, 학교 재량 활동 시간, 특활 시간, 방과후 교육활동을 활성화하고 봉사 활동, 수련 활동 등 각종 행사 활동을 체험학습과 연계하여 지도함으로써 폭넓은 체험학습이 이루어지도록 한다. 셋째, 지역사회에 산재해 있는 물적․인적 자원을 효율적으로 이용하여 학교 밖에서 다양한 체험학습이 이루어지도록 한다. 넷째, 학생들로 하여금 체험학습 결과를 상호간에 비교 분석하고 평가하며, 전시 감상할 수 있는 기회를 마련하여 체험학습에 대한 안목을 높이도록 한다. 제주도 제주시 교육청에서 발간한 ‘실천 중심 장학자료’에 제시하고 있는 제주도 초등학교 교육의 강조점을 살펴보면 첫 번째 순서로 ‘작은 일부터 실천하는 체험 중심의 활동을 강화하여 더불어 사는 공동체 의식과 기본 생활 습관 형성 교육을 강화한다.’라고 명시하고 교육과정 편성․운영 지원 사항으로 다음과 같이 일선 학교 현장에 지침을 내보내고 있다.

Ⅱ. 현장체험학습(현장학습)의 정의
자연 현상이나 사회 현상을 실제의 장면에서 직접 관찰하거나 조사하면서 전개하는 학습 방법으로서, 교실 밖에서 이루어지는 학습의 총칭이다. 지리 분야의 야외 관찰, 역사 분야에서의 사적지 답사, 사회 분야에서의 현지 연구에 알맞은 내용들은 현장 학습의 형태를 취 할 수 있는 것들이다. 관청, 공장, 시장, 조합, 농장 등의 견학, 유물이나 유적지 답사, 소풍, 여행 등은 바로 이러한 학습 형태로 시도 될 수 있다. 현장 체험 학습의 특징은 첫째, 자연적, 사회적 현상을 구체적이고 직접적으로 관찰 할 수 있으므로 흥미와 관심을 높이고 자주적인 학습태도를 높일 수 있다.
둘째, 학생들로 하여금 생생한 사회사상(事象)에 직면하게 하여 폭넓은 경험을 시킴으로써 사회적 태도나 능력을 육성할 수 있고, 사회인으로서의 행동 양식도 길러 줄 수 있다.
참고문헌
․ 교육부(1998), 초등학교 교육과정 해설 총론, 재량 활동, 서울 : 인쇄공업협동조합
․ 교육인적자원부(2000), 초등학교 교육과정해설Ⅰ, 서울 : 인천광역시 교육청, 신나는 체험, 살아있는 교육, (주)우량인쇄
․ 백양초등학교(2001), 다양한 체험활동을 통한 해양탐구능력 신장
․ 전라남도교육청(2000), 체험학습 길라잡이
․ 함수곤(2000), 특별활동·재량활동 교육과정의 편성과 운영, 교육부
․ 환경부(1999), 학교 환경교육 내용 체계화 연구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서양윤리 중요사항 정리
  • 중국사뿐만 아니라, 한국사일본사에서 중세란 어느 때부터 시작되며 어느 때 끝나는가 하는 것은 매우 큰 문제거리이며, 나아가서는 동양의 역사에 중세가 있는가 없는가 하는 것까지 의문시되고 있다.【유럽】 중세의 시작은 보통 5세기의 게르만 민족이동과 서로마 제국의 멸망으로 보고 있고, 그 끝은 15세기 르네상스로 보는데, 이 1000년간을 다시 전후기로 나누어 10세기까지를 중세 전기, 그 이후를 중세 후기로 나눈다. 일설에 따르면 중세는

  • [레포트] 한국사 개관에 대해
  • 거제도 폐지. 15일, 김홍집내각 성립. 경북 안동(安東)에서 서상철(徐相轍) 의병 봉기(최초의 反日의병운동). 동학교주 최시형(崔時亨), 무장봉기 선포. ‘홍범십사조(洪範十四條)’와 ‘독립선고문’을 종묘에 고함.1895년 동학운동 주모자 전봉준 등 사형. 을미개혁(乙未改革) 단행, 재판소(법원) 구성법 등 34건의 개혁안 의결. 군제(軍制)개혁도 단행, 훈련대 등 설치. 일본공사 미우라三浦梧樓 부임. 소학교령(小學校令) 공포. 8월, 명성황후(明成皇后:

  • 문민정부(김영삼정부)의 국정지표, 경제개혁, 문민정부(김영삼정부)의 정치개혁, 신노사관계, 문민정부(김영삼정부)의 국토이용제도, 문민정부(김영삼정부)의 대북정책, 문민정부(김영삼정부)의 10 18마산민주화운동
  • 관한 연구, 연세대학교이동주(2006), 국토이용제도 변화에 따른 도시계획 행정조직 운영실태 분석 및 활성화방안, 대한국토도시계획학회이충식(2011), 문민정부 이후의 대북통일정책 비교 연구 : 정책 거버넌스를 중심으로, 연세대학교조정규(2004), 발전국가적 성격의 지양 : 문민정부의 정치행정개혁정책을 중심으로, 경남대학교 극동문제연구소조현연(1996), 문민 정부 의 신노사관계 구상 무엇을 노리는가, 한국노동이론정책연구소

  • [국제마케팅] Cluster 산업클러스터
  • 사례를 분석-특히 중국, 싱가포르는 정부 주도하에 경제특구 형태의 클러스터를 조성〈표-1〉각국의 산업클러스터 발전 추이구 분60년대 이전70년대80년대90년대 이후산업집적세계ㆍ실리콘밸리ㆍRoute128(보스턴)ㆍ쓰꾸바(일본)ㆍ캠브리지(영국)ㆍ소피아앙티폴리(프랑스)ㆍ신쥬(대만)ㆍ구마모또(일본)ㆍ시스타(스웨덴)ㆍ울루(핀란드)ㆍ푸동/중관촌(중국)ㆍMSC(말레이시아)ㆍIT2000(싱가포르)한국ㆍ전통공업단지ㆍ수출자유지역ㆍ대덕연

  • 청주대 사이버강의 한국사 기말
  • 강원도로 보내 의병을 모집하게 하였으며, 명에 원병을 요청• 정부의 무능과 왕의 무책임에 격분한 백성들은 마침내 폭도로 변하여 노비문서를 관리하는 장예원과형조를 불사르고 경복궁 등에 방화함• 서울을 함락한 일본군은 다시 북상하여 가토기요마사(가등청정)는 함경도로, 고니시 유키나가(소서행장)는 평안도로 진군하자 왕은 의주로 피난 ⇨ 두 왕자는 회령에서 일본군의 포로가 됨3) 수군의 승리▲ 일본군의 작전- 육군과 수군이 동시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