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감각통합훈련]감각통합의 개념, 감각통합훈련의 배경, 감각통합훈련과 언어발달, 감각통합훈련의 개발과 적용, 감각통합훈련과 정신지체아동, 감각통합훈련과 자폐성아동, 감각통합훈련의 방법 심층 분석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0.02.10 / 2019.12.24
  • 14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5,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Ⅰ. 개요

Ⅱ. 감각통합의 개념

Ⅲ. 감각통합훈련의 배경

Ⅳ. 감각통합훈련과 언어발달

Ⅴ. 감각통합훈련의 개발과 적용
1. 감각통합훈련 프로그램의 개발
2. 감각통합 훈련 프로그램의 적용
1) 적용방침
2) 감각통합 활동 프로그램 월․주별 적용
3) 교수․학습 지도 방법
4) 강화 자극 선정 계획

Ⅵ. 감각통합훈련과 정신지체아동

Ⅶ. 감각통합훈련과 자폐성아동

Ⅷ. 감각통합훈련의 방법
1. 전신 운동 실시
2. 아동의 적극적인 참여 유도
3. 아동의 동기 유발
4. 적절한 활동 창안

참고문헌
본문내용
전통적인 방법은 설계된 상황에서 일상생활과 분리된 작업을 아동이 수행하는 것을 평가하는 것이었다(Bruininks, 1978; Folio & Fewell, 1983). 이러한 평가는 가정이나 학교, 사회와 같은 일상적인 상황에서 분리된 수행을 어떻게 연결하느냐가 문제이다. 게다가 이 분리된 정보는 치료접근을 위한 계획을 세우는데 필요한 충분한 정보를 제공하지 못한다. Dunn(1994)은 작업치료사가 아동의 감각처리능력에 대한 데이터를 수집할 수 있는 가장 일반적인 방법은 부모로부터 감각경험에 대한 아동의 반응을 통해 감각정보(sensory history)를 얻는 것이라고 하였다.
Dunn과 그의 동료들(Bennett & Dunn, 1996; Dunn, 1994; Dunn & Westman, 1997; Kientz & Dunn, 1997)은 부모가 일상생활에서 감각경험에 대한 아동의 반응을 평가하는 방법으로 Sensory Profile을 설계하였다. Kientz와 Dunn(1997)은 Sensory Profile 99항목 중 84항목(85%)이 일반아동과 자폐아동의 감각처리기술을 구별하였다. McIntosh, Miller, Shyu와 Dunn(1999)은 Sensory Profile을 바탕으로 일상생활에서 감각조절능력을 측정하는 간단한 부모 질문서 Short Sensory Profile을 개발하였다. 이 평가 도구는 작업치료사들이 감각처리의 어려움을 가진 아동을 빠르게 판정하여 더 구체적이고 자세한 평가로 연결해주고 효과적인 치료계획을 세울 수 있도록 도움을 줄 수 있다(McIntosh, Miller, Shyu & Dunn, 1999).

Ⅱ. 감각통합의 개념

감각통합이란 신체적 정신적 활동을 위하여 감각을 조직화하는 것을 말한다. 우리의 감각들은 우리 신체와 우리 주위 환경의 물리적인 조건에 관한 정보를 우리에게 제공한다. 사람이 정상적으로 움직이고, 공부하고, 행동하려면 두뇌는 모든 감각들을 조직해야만 한다. 두뇌는 교통순경이 자동차를 움직이도록 지시하는 것과 마찬가지로 감각을 찾아내고 분류하고 명령
참고문헌
김동연 외 3명, 자폐성 아동의 지도, 서울 : 동아 문화사, 1996
박경숙, 자폐아의 감각통합 기능 증진에 관한 연구, 미간행 박사 학위 논문, 1987
박경숙, 감각 통합의 원리와 지도 방법, 서울 : 도서출판 특수 교육, 1990
변종무, 감각통합훈련 프로그램이 자폐성 아동의 주의집중 및 사회적응력에 미치는효과, 대구 : 대구대학교 대학원, 1997
이상춘·조인수, 정신 지체아 교육, 전주 : 신아출판사, 1989
장병연, 발달적 치료교육 프로그램이 자폐아동의 사회적응능력에 미치는 효과, 특수교육연구, 1996
최영완, 감각통합훈련이 주의력 결핍 과잉 행동 아동의 문제 행동에 미치는 효과, 전주 우석대학교 대학원, 1997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미술치료]미술치료의 의미,특성, 미술치료의 유형, 미술치료의 적용대상, 미술치료의 기법, 미술치료의 효과,입장,제언 분석
  • 발달 강화․ 전인격적 통합은 몸과 마음, 영의 조화로운 협력․ 스스로 해결하고 자아실현 증가※ 인간중심 미술치료 모형소조 활동이나 크레용으로 기억이나 대인관계 개선, 통증을 상상하고 그림으로 그린 후 통증이 몸에서 떠나가는 것을 상상하고 그것을 다시 그림으로 그리게 하는 방법 응용5. 행동적․인지적․발달적 미술치료․ 발달장애아동(정신지체, 정서장애)이나 행동문제를 지닌 성인에게 유용․ 미술치료 기법 + 행동치료 원리 + 교

  • 유아 사회교육 발표 및 모의수업 계획안(장애우 교육)
  • 아동의심신의 조화로운 발달 도모에 목표를 둔다.(2) 장애우 교육의 실태조사① 장애우 관련도서(1) 제목 : 특수유아교육 저자 ; 한기정내용 :1.특성2.교육방법3. 상황별로 보는 가정지도4. 개발되어진 프로그램의 사례(2) 제목 : 장애어린이이 이해와 보육내용 : 1. 장애어린이에 관하여2. 장애어린이의 건강관리3. 지체부자유어린이의 이해와 보육4. 언어장애어린이의 이해와 보육5. 지능지체어린이의 이해와 보육6. 정서장해어린이의 이해와 보

  • 서번트 증후군(부제 - 축복받은 천재들)
  • 정신장애 진단 통계 편람에 포함되어 지금까지 이들을 도와주기 위한 실제적이고도 사용하기 쉬운 자료들이 거의 없는 실정이다. 아스퍼거 증후군은 전반적 발달장애의 특별한 타입 중의 하나로서 사회적 기술의 발달과 행동 문제를 특징적으로 나타낸다. 과거에는 아스퍼거 장애를 가진 많은 아동들이 자폐증, 전반적 발달장애의 다른 유형, 또는 다른 병으로 진단되었다. 자폐증과 아스퍼거 증후군은 비슷한 점도 있지만 동시에 중요한 차이가 있다.

  • 미술 치료프로그램 발굴연구
  • 방법이 되어 있다. 나움버그의 뒤를 이어 그녀와 다른 이론의 입장을 가지고 있는 크래머(Kramer)가 나타났다 크래머도 정신분석적 이론을 배경으로 하였으나 나움버그와는 달리 상징성을 통한 해석보다는 환자의 미술활동의 창조적 행위 그 자체에 치료적 가치를 두고 미술치료사의 입장은 해석이 아니고 환자의 부정적 감정이나 욕구를 통합하고 승화 할 수 있게 도와주는 역할이라 주장했다.이 둘의 대립되는 접근법은 울만(Uiman)을 통해 통합되어지

  • 정서장애 EmotionalDisorder
  • 아동이 정말 자살할 것 같다는 느낌을 받으면 부모에게 의사나 정신과 치료자와 함께 상담할 것을 권한다.‧ 자살하려는 아동이 있으면 정신과 의사나 자살예방에 대해 철저히 훈련받는 자에게 의뢰한다.‧ 자해행동 아동에게 행동수정의 방법을 적용하는 것이 효과적이다.‧ 자해행동이나 자살을 시도하는 아동은 자신의 행동에 대해 암시를 하기 때문에 즉각 도움을 주어야 한다.‧ 위기황에는 조심스럽게 아동에게 귀를 기울이고 아동을 비판하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