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감각통합훈련]감각통합의 개념, 감각통합훈련의 배경, 감각통합훈련과 언어발달, 감각통합훈련의 개발과 적용, 감각통합훈련과 정신지체아동, 감각통합훈련과 자폐성아동, 감각통합훈련의 방법 심층 분석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0.02.10 / 2019.12.24
- 14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5,0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추천 연관자료
- [방통대 유아교육과 4학년 특수아교육 A형] 특수아에 대한 법적, 학문적 정의를 제시하고 유아교육기관에서의 장애아 통합 방안에 대해 논하시오
- [사회복지] 장애학생 특수교육에분석
- [사회복지] 장애인복지의 문제점과 개선방안
- [정신지체아][정신지체][지적장애아][지적장애][지적장애아동]정신지체아와 놀이, 정신지체아와 놀이치료, 정신지체아와 놀이운동, 정신지체아와 사회극놀이, 정신지체아와 전통놀이, 정신지체아와 공작놀이 분석
- [정신지체아 대인관계]정신지체아 대인관계의 특성,사회성,집단활동, 정신지체아 대인관계의 신체표현활동,문제해결사고,소집단운동놀이,개선과제
- 목차
-
Ⅰ. 개요
Ⅱ. 감각통합의 개념
Ⅲ. 감각통합훈련의 배경
Ⅳ. 감각통합훈련과 언어발달
Ⅴ. 감각통합훈련의 개발과 적용
1. 감각통합훈련 프로그램의 개발
2. 감각통합 훈련 프로그램의 적용
1) 적용방침
2) 감각통합 활동 프로그램 월․주별 적용
3) 교수․학습 지도 방법
4) 강화 자극 선정 계획
Ⅵ. 감각통합훈련과 정신지체아동
Ⅶ. 감각통합훈련과 자폐성아동
Ⅷ. 감각통합훈련의 방법
1. 전신 운동 실시
2. 아동의 적극적인 참여 유도
3. 아동의 동기 유발
4. 적절한 활동 창안
참고문헌
- 본문내용
-
전통적인 방법은 설계된 상황에서 일상생활과 분리된 작업을 아동이 수행하는 것을 평가하는 것이었다(Bruininks, 1978; Folio & Fewell, 1983). 이러한 평가는 가정이나 학교, 사회와 같은 일상적인 상황에서 분리된 수행을 어떻게 연결하느냐가 문제이다. 게다가 이 분리된 정보는 치료접근을 위한 계획을 세우는데 필요한 충분한 정보를 제공하지 못한다. Dunn(1994)은 작업치료사가 아동의 감각처리능력에 대한 데이터를 수집할 수 있는 가장 일반적인 방법은 부모로부터 감각경험에 대한 아동의 반응을 통해 감각정보(sensory history)를 얻는 것이라고 하였다.
Dunn과 그의 동료들(Bennett & Dunn, 1996; Dunn, 1994; Dunn & Westman, 1997; Kientz & Dunn, 1997)은 부모가 일상생활에서 감각경험에 대한 아동의 반응을 평가하는 방법으로 Sensory Profile을 설계하였다. Kientz와 Dunn(1997)은 Sensory Profile 99항목 중 84항목(85%)이 일반아동과 자폐아동의 감각처리기술을 구별하였다. McIntosh, Miller, Shyu와 Dunn(1999)은 Sensory Profile을 바탕으로 일상생활에서 감각조절능력을 측정하는 간단한 부모 질문서 Short Sensory Profile을 개발하였다. 이 평가 도구는 작업치료사들이 감각처리의 어려움을 가진 아동을 빠르게 판정하여 더 구체적이고 자세한 평가로 연결해주고 효과적인 치료계획을 세울 수 있도록 도움을 줄 수 있다(McIntosh, Miller, Shyu & Dunn, 1999).
Ⅱ. 감각통합의 개념
감각통합이란 신체적 정신적 활동을 위하여 감각을 조직화하는 것을 말한다. 우리의 감각들은 우리 신체와 우리 주위 환경의 물리적인 조건에 관한 정보를 우리에게 제공한다. 사람이 정상적으로 움직이고, 공부하고, 행동하려면 두뇌는 모든 감각들을 조직해야만 한다. 두뇌는 교통순경이 자동차를 움직이도록 지시하는 것과 마찬가지로 감각을 찾아내고 분류하고 명령
- 참고문헌
-
김동연 외 3명, 자폐성 아동의 지도, 서울 : 동아 문화사, 1996
박경숙, 자폐아의 감각통합 기능 증진에 관한 연구, 미간행 박사 학위 논문, 1987
박경숙, 감각 통합의 원리와 지도 방법, 서울 : 도서출판 특수 교육, 1990
변종무, 감각통합훈련 프로그램이 자폐성 아동의 주의집중 및 사회적응력에 미치는효과, 대구 : 대구대학교 대학원, 1997
이상춘·조인수, 정신 지체아 교육, 전주 : 신아출판사, 1989
장병연, 발달적 치료교육 프로그램이 자폐아동의 사회적응능력에 미치는 효과, 특수교육연구, 1996
최영완, 감각통합훈련이 주의력 결핍 과잉 행동 아동의 문제 행동에 미치는 효과, 전주 우석대학교 대학원, 1997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한국어 교육 연습 한국어 수업 참관기 고급반
- 그림책 한권을 선정하여 독서교육활동의 사전활동과 사후활동을 첨부하여 교육활동 계획안을 제출하시오.
- 참관 보고서 외국어로서의 한국어 교육요구 요청
- 책놀이(독서놀이)운영사례를 조사하여 3가지 우수사례와 하나의 놀이 프로그램을 선정하여 자신의 평가를 작성하시오.(과제의 형식은 제한이 없으나, 다음의 내용은 반드시 포함되어야 함)
- 1학기 만2세반 부모상담일지 3명
- 만2세 1년 (1,2학기) 부모상담일지
- 중급재무회계Ⅰ_화폐의 시간가치, 현재가치, 미래가치의 특징을 간단히 기술하고 현재가치와 미래가치에 대해 예를 들어 설명하시오
- 제사의 기원과 역사
- 김수영, 신동엽을 중심으로 본 1960년대의 참여시 세계
- 놀이지도활동계획안 자연과학놀이 흙이랑 놀자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