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선체구조설계시스템] 중앙단면설계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0.02.10 / 2019.12.24
  • 12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1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1. 9주차 강의 요약
1.1. 중앙단면설계의 중요성
1.2 중앙단면설계의 단계
1.2.1 중앙 단면 형상 결정
1.2.2 중앙 단면 계수의 가정
1.2.3 Local Scantling
1.2.4 단면 계수의 계산 및 Required Section Modulus의 비교
2. Local Scantling
2.1 Local Scantling의 개략적인 구조
2.2 Local Scantling의 원리
3. 수업 내용에 대한 추가 고찰
3.1. 설계의 의미
3.2. 발전과 기술 전승의 조화
3.3. 지적 재산권
4. 참고문헌
본문내용
1.2.2 중앙 단면 계수의 가정
중앙 단면 형상을 결정하였다면 그 다음으로는 중앙 단면 계수를 가정을 해야 한다. 처음 이 내용을 접했을 때는 상당히 의아하였다. 중앙 단면 계수라는 것은 우리가 중앙 단면을 결정하였을 때, 계산을 통해서 얻어 질 수 있는 값인데, 어떻게 중앙 단면의 형상만을 가지고 중앙 단면 계수를 결정한다는 것인지 궁금했다.
중앙 단면을 설계 할 때에는 “우리가 설계를 해놓고 놨더니, 이 중앙 단면이 이 정도의 응력을 견뎌낼 수 있다.” 라는 결론을 얻는 것이 아니라, “이 정도의 응력을 견뎌낼 수 있도록 중앙 단면을 이렇게 설계해야 한다.” 라는 결론을 얻어 내야한다. 때문에 우리가 중앙 단면을 설계하기 전 얻어낸 모멘트의 최대치와 적절한 Section Modulus를 가정하여서, 우리가 견뎌 낼 수 있는 응력을 미리 설정해놓는 것이다. Section Modulus와 Bending Moment, 그리고 응력()의 관계는 Beam Theory 통해 다음과 같이 나타낼 수 있다.


1.2.3 Local Scantling
Local Scantling은 선체 구조설계 시, 선체구조가 파랑이나, 화물 Ballasting Tank등에 의한 외력을 견디는 데 필요한 강도를 유지하는 지를 판단하는 단계이다. 각 선박마다 선주가 선택한 선급의 Rule을 바탕으로 각 부재에 대한 강도에 대한 계산을 수행하는 단계이다. 즉, 앞서 가정한 Section Modulus를 토대로 하여, 구해진 응력을 이용해 각 부재가 주어진 응력에서 잘 견딜 수 있는지를 판별하는 것이다.
이 단계에서는 중앙 단면을 여러 개의 local part로 나누어서, 각 part 별로 선급 Rule에 위배되지 않는 조건에서 구체적인 치수를 결정하는 것이다. 선급의 Rule은 이론과 아울러 여태껏 쌓여진 data를 토대로 정해진 것이며, 선급마다 약간의 차이가 있을 수가 있다.

1.2.4 단면 계수의 계산 및 Required Section Modulus의 비교
말 그대로 Local Scantling을 통해서 임시적으로 선박의 중앙 단면이
참고문헌
∙ 정호용, “Intersection Reaction Method를 이용한 Grillage의 최적 구조 설계에 관한 연구”, 2008
∙ 문운당, “재료역학”, 2005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선체구조설계시스템] Hull Structure Design System
  • 선체구조설계시스템- Team Assignment #8 -『Hull Structure Design System』선체구조설계시스템 - -목 차1. 중간고사에 대한 Review1.1. 중간고사 Review의 목적1.2. 중간고사 문제 풀이2. 설계에 대한 이해2.1. 설계란?2.2. 설계의 단계2.2.1. 설계 단계의 용어 정의2.2.2. 선박에서의 설계의 흐름3. Basic Design of Hull Structures3.1. Role of Basic Design3.2. Structural Drawings3.2.1. Approval Drawings3.2.2. Detail Drawings3.3. Standardization3.4. Negotiation with Owner4. 조원들의 생각5. 참고자료그

  • [선박기본설계] CSR을 적용한 320K VLCC 선 설계
  • 선체 구조의 유조선을 도입을 추진하였다. 이중선체 구조를 도입할 경우 두 철판이 1~3미터의 간격(유조선의 크기에 따라 간격이 달라짐)을 두고 있으므로 사고로 인해 외부 선체가 파손되더라도 내부 철판이 파손 되지 않을 경우 기름 유출을 막을 수 있다.이와 같은 추세로 볼 때 앞으로의 유조선 추세로는 대형화가 지속될 것이다 이런 세계적인 변화와 새롭게 나온 규정들에 맞춰 우리가 설계할 VLCC는 위에서 CSR, PMA, Fuel Oil Tank Protection 등의 여러 규

  • [해양 구조물 설계] Lomonosov Ridge
  • 표와 같다.파이프라인쇄빙유조선 6대가격(1년 기준 : $)45억 9000만15억표 12 파이프 라인과 쇄빙유조선 경제성 비교이것은 충분한 자료 없이 막연하게 책정 된 것이기 하지만 1년에 6대를 운용하는 비용이 3260만 달러로 크지 않음을 고려 할 때 파이프라인 보다는 쇄빙 유조선 6대를 운용하는 것이 여러 가지 면에서 석유를 수송하는 더 나은 방법이라고 생각한다. 신병천 외 8인, “극지용 해양 구조물의 구조 설계 기술 개발(1)”, 한국기계연구원,1995

  • [철근콘크리트]콘크리트의 정의와 분류, 콘크리트의 역사, 콘크리트의 품질과 등급, 철근콘크리트의 구조, 철근콘크리트의 벽체와 옹벽구조, 철근콘크리트의 공사, 철근콘크리트의 균열과 보수 심층 분석
  • 구조물 전체의 위험이 초래된다. 또한 발생한 균열의 폭이 클 경우 철근 부식 면적의 증가에 따라 철근과 콘크리트와의 부착력이 저하되기도 한다.1. 설계적 측면① 구조체에 대한 환경의 영향(온도, 습도, 일사 등의 급격한 변화)을 될 수 있는 한 작게 한다. - 현실적으로 불가능② 건물의 규모나 형태에 따라 Expansion joint 나 Control joint의 설치를 고려해 구조적 분할을 유도한다. (Seismic joint, Settlement joint)③ 균열발생 우려부위는 보강철근의 설치 등을

  • 물부족 국가 싱가폴을 통한 한국의 물부족 대책 모색
  • 설계한 LNG 추진 시스템의 모습이다. CNG를 사용할 경우 연료탱크의 크기를 절반으로 줄일 수 있기 때문에 그 만큼 더 경제적인 선박의 설계가 가능 하다.Fig . LNG 추진구조 일반 배치지금까지 고려된 사항을 바탕으로 선박의 기본적인 형상과 화물창, 선실, 각종 기계류 등의 위치를 선체에 배치하는 일반 배치 작업을 한다. 경인운하에 적합한 선박의 설계를 위해 특별히 고려할 장치들은 다음과 같다.Fig . bow steering①Bow steering의 설치Bow steering은 선박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