건강 기능성 식품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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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Ⅰ. 서론

- 현대인의 건강에 대한 관심과 건강기능성 식품


Ⅱ. 본론

1. 건강 기능성 식품의 정의

2. 건강 기능성 식품의 필요성

3. 건강 기능성 식품의 현황 및 전망

4. 건강 기능성 식품의 종류와 기능

5. 건강 기능성 식품의 올바른 섭취와 이용


Ⅲ. 결론

- 건강 기능성 식품의 유용성 및 한계


본문내용
세계 건강 기능 식품 시장에서 판매 금액이 큰 제품을 품목별로 보면 멀티 비타민과 비타민 C, 비타민 E, 그리고 칼슘 제품이 랭크 되어 있으며, 이는 미국과 일본 시장에서도 일부 품목의 차이는 있으나 유사한 경향을 보이고 있다. 2005년 미국의 일반 식품 트랜드를 살펴보면 홀그레인 식이섬유를 선호하는 경향과 성인병 방지를 위한 저칼로리, 저 탄수화물 등 체중조절과 콜레스테롤, 혈액순환, 당뇨병, 골다공증 등을 겨냥한 제품이 등장하였다.

품목 군
미국
일본
매출액
비율
매출액
비율
매출액
비율
멀티비타민
6,679
21.5%


1,540
20.7%
비타민B
2,359
7.6%
850
5.9%
1,219
16.4%
칼슘
2,228
7.2%
1,173
8.1%
299
4.0%
비타민C
1,890
6.1%
785
5.4%
603
8.1%
미네랄
1,417
4.6%
724
5.0%
234
3.1%
비타민E
1,294
4.2%
615
4.2%
447
6.0%
글루코사민
1,054
3.4%
771
5.3%


어린이용 제품
1,040
3.3%
350
2.4%


간유
879
2.8%




프로바이오틱스
844
2.7%


333
4.5%
멀티비타민(&미네랄)


3,476
24.0%


멀티허브&비타민


823
5.7%


코엔자임Q10


278
1.9%


푸룬




357
4.8%
로얄젤리




335
4.5%
클로렐라




215
2.9%


또한 7,900만 명의 노년층을 대상으로 한 시장의 성숙과 유기농 식품 시장이 20억 달러 이상의 대량 유통으로 성장하였다.건강 기능식품 시장은 비타민이 전체 시장의 40%를 점유하고 있으며 그 뒤를 허브(30%), 스포츠 강화 음료(10%), 미네랄(8%), 식사대용제품(5%)를 점유하고 있다.

나) 건강 기능성 식품의 전망
최근 과학기술의 진보에 따라, 식품에 함유되어 있는 각종성분의 분석, 효능, 작용기능 등이 밝혀지면서 이를 이용한 건강기능성 식품의 개발이 이뤄지고 있으며 새로운 산업분야로 부상하고 있다. 향후 기능성식품 시장이 지속적으로 성장할 것으로 예측되는데, 그 요인은 다음과 같다.
- 고령화 사회로의 진입
- 생활수준 향상과 고령화로 인한 건강지향 욕구 증대- 건강과 식품에 관한 지식의 축적
- 대체의학 및 천연물에 관한 지식 축적
- 식품 및 천연물에 관한 지식 축적
- 기능성식품의 종류와 공급증대
- 기능성식품에 대한 각국의 법규 지원
추세질병과 식이요법기능성식품의 개발에 사용할 수 있는 소재로서 식이섬유, 올리고당, 당알콜, 다가불포화지방산, 펩타이드류 및 단백질, 배당체, 이소플라보노이드 및 비타민, 알콜, 차의 폴리페놀, 콜린, 유산균류, 미네랄들이 알려져 있다. 이들 소재를 이용하여 다양한 기능성(효능)을 갖는 기능성식품이 개발될 것으로 전망된다.
4. 건강 기능성 식품의 종류와 기능

가) 기능성식품의 생체조절기능은 크게 다음과 같이 나눌 수 있다.
1) 생체방어기능 --- 면역기능 부활 / 알레르기의 감소 등
2) 질병예방기능 --- 당뇨병방지 / 고혈압방지 / 항종양 등
3) 질병회복기능 --- 혈기능조절 / 콜레스테롤 제어 / 혈소판응고 방지 등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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