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설득커뮤니케이션] 귀인이론에 대해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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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1. 귀인이론

2. 자기지각 이론
1) 개시효과
2) 지나친 정당화 효과
3) 소비자의 불평행동에 관한 귀인분석적 연구
4) 귀인 이론을 적용한 실제 광고 사례

3. 자기지각과 태도에 대한 내적 감정의 효과

4. 태도에 대한 애매한 내적 단서의 효과
1) 정서적 적응성
2) 거짓된 생리적 피드백에 의해 나타나는 효과

5. 커뮤니케이터 행위 원인에 대한 수용자의 귀인

6. 귀인적 접근의 틀을 이용한 연구 사례

7. 광고에서의 귀인 이론의 적용 실례

본문내용
귀인이론

귀인이란 어떠한 일이 발생하게 된 이유, 어떤 사람이 무엇인가를 하거나 말하게 된 이유, 혹은 우리 자신이 어떤 방식으로 행동하거나 말하게 된 이유에 대해 행하는 추론을 말한다. 귀인 이론의 요지는 사람들이 관찰하는 언어적, 외적 행위로부터 태도나 의도 같은 행동의 근저에 있는 특징들을 추론한다는 것이다. 어떠한 행위에 대해 명백한 이류를 찾았을 때 사람들은 그 행위를 그 이유에 자신 있게 귀인 시킨다. 관찰자가 행위에 대한 상황적 원인을 유추해낼 수 없을 때에도 성향에 귀인 하게 된다. 귀인 이론에 대한 관심은 1965년 벰(Daryl Bem)이 귀인 이론적 접근을 통해 인지 부조화 이론을 재해석함으로써 꽃피게 되었다. 벰은 사람들이 자신의 관찰한 행위를 통해 다른 사람의 태도를 추론하는 것과 같은 방식으로 자신의 태도를 추론한다고 주장하였다.

2. 자기지각 이론

한 개인의 태도 진술은 그 자신의 행위에 대한 관찰에서 나온 추론과 그에 따르는 자극 변인이다. 따라서 그의 진술은 외부의 관찰자가 그에 대해 생각해낼 수 있는 것들과 기능면에서 유사하다(Bem, 1967, p. 186).

왜 사람들은 이러한 식으로 추론을 할까? 벰은 아이들이 이러한 식의 추론을 하도록 교육받기 때문이라고 주장하였다. 부모는 어린 아이가 어떻게 느끼는가를 직접적으로 알 도리가 없다. 그래서 부모는 아이의 행동에 의해 그 아이가 좋아하고 싫어하는 것(태도)을 추론해야 한다. 아이의 입장에 서서 부모는 아이가 좋아하는 것에는 접근하고 싫어하는 것은 피한다고 생각하고 아이를 다룬다. 아이는 마치 자발적으로 좋아하고 믿는 활동에 참가하고 있는 것처럼 취급되지만 실제로는 자신이 좋아하지 않거나 지지하지 않는 것을 행하도록 강요 받는다. 간단히 말해 부모는 행위로부터 태도가 추론될 수 있도록(고의적이건 아니건 간에) 아이를 가르친다(White, 1980).
사람들이 자신의 태도를 자신의 행위로부터 추론하는 또 다른 중요한 이유는 비논리적으로 생각하는 경향이 있기 때문이다. 좀더 구체적으로 말해 사람들은 자신이 좋아하는 것에 접근하기 때문에 그들이 접근하는 것을 좋아한다는 그릇된 결론을 내리는 경향이 있다.
외적인 단서가 사람들이 스스로의 행위에 근거하여 추론하는 태도를 바꿀 수 있음을 증명하는 몇몇 연구들이 있었다. 한 연구에서는 캠퍼스에 잇는 사람들에게 인기 없는 사설의 견해를 들려주도록 피험자들에게 요구하는 실험을 하였다. 동의한 후 몇몇 피험자들은 다른 ‘피험자’가 자신은 지지하기로 동의한 사설의 입장을 강력히 지지하기 때문에 사람들에게 접근하여 들려주는 데 동의했다고 말하는 것을 들었다. 공모자의 사설은 피험자들이 말하기로 동의한 주제와 달랐으나 그럼에도 불구하고 공모자들의 진술은 피험자들에게 자신의 행위의 원인은 근저에 있는 태도라는 사실을 암시하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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