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여성복지프로그램] 장애여성들의 자아정체감 회복을 위한 프로그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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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1 문제의 배경
2 프로그램 대상집단의 선정
3 프로그램 이론 형성 배경
4 유사 프로그램과의 비교
5 목적 및 목표의 설정
6 프로그램 내용

<프로그램 차례>
1) 미술 & 음악을 통한 내적 치료
2) 장애여성에 대한 교육
3) 장애여성을 주제로 한 연극 공연
본문내용
<차별 속에 억눌려 있던 장애여성들의 자아정체감 회복을 위한 프로그램>

1 문제의 배경

장애여성이란 말을 사람들에게 한다면 아마도 아직은 생소하게 들릴지 모른다. 그러나 조금만 관심을 가지고 주위를 둘러본다면 우리들의 도움을 필요로 하고 있는 장애여성들을 찾을 수 있다. 장애여성이란 장애를 가지고 있는 여성이다. 현재 이들은 사회적 낙인으로 많은 차별을 받고 있다. 장애 하나만으로도 서러운 사회속에서 장애뿐만 아니라 여성으로서의 권리도 찾지 못하는 것이 이들의 현 상태이다.

<장애여성들의 문제 현황>

1) 교육
우리사회에서 장애여성은 적절한 교육의 기회를 부여받지 못하고 있다. 아래의 표에 의하면, 장애여성의 79%가 초등학교이하의 학력을 가지고 있다.

(표 1. 장애여성의 교육정도 비교)

자료 : 한국보건사회연구원(1996b). 장애인구 대상별 특성과 정채과제 66쪽.

2) 취업과 경제활동
일반적으로 교육수준이 취업여부와 노동의 질을 결정하는 요인으로 장애여성은 저학력으로 인해 취업이 부진하며 직업생활의 질도 저하되어 있다.
아래의 표에 의하면 장애여성의 27.7%만이 경제활동에 참가하고 있다.
자료 : 한국보건사회연구원(1996b).

장애여성의 경제활동과 관련하여 특이할만한 점은 경제활동에 참가하는 장애여성인의 취업직종으로서 비숙련 단순노무직(32.5%) 혹은 농업(28.7%)에 종사하는 비율이 매우 높은 반면, 전문직이나 사무직, 기능직은 매우 낮다는 점과 종사자의 지위로서 임시직이나 일용근로자의 비율(48.9%)이 높은 반면, 상용근로자(30.6%)나 자영업(20.5%)이 상대적으로 낮다는 점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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