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쟁점중심수업] 사회과 논쟁문제 수업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0.02.10 / 2019.12.24
- 26페이지 / ppt (파워포인트 2003)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8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18
19
20
추천 연관자료
- 목차
-
Ⅰ. 쟁점중심수업의 의미와 분류
Ⅱ. 쟁점 중심 교육의 정당성
1. 존재론적 당위성- 닫혀진 영역(이진석,2008)
2. 시민성 함양- 고차 사고력의 본질
3. 한국인의 사고방식 - 협상력 제고
Ⅲ. 쟁점 협상 모형
1. 쟁점 협상 모형의 절차
2. 쟁점 협상 모형의 의미
Ⅳ. 임용기출문제
Ⅴ. 토론
- 본문내용
-
2) 사회과 교육과정 변천과 ‘닫혀진 영역’ : 이진석(2008)
닫혀진 영역 요소
권력과 법 통치권력의 정당성, 법의 준수
사회 불평등 빈부 격차, 계급(계층)문제
지역 갈등 지역간의 균형적 발전, 지역 정서의 고정관념
성불평등 남녀 차별, 성차별, 성역할, 성적 소수자 보호
노동문제 노동의 신성함, 노사 갈등
민족주의와 애국심 배타적 민족주의, 국수주의 , 맹목적인 애국심
통일문제 남북 문제, 통일의 정당성
이데올로기 자본주의와 공산주의, 전체주의와 민주주의
다문화 사회 단일 민족, 지구총 사회, 문화 민족적 긍지
닫혀진 영역
교육
과정 권력과 법 사회
불평등 지역
갈등 성
불평등 노동문제 민족
주의/
애국심 통일
문제 이데
올로기 다문화
사회
1차 ● ● ● ● ◐ ◐ ● ◐ ◐
2차 ● ● ● ● ◐ ◐ ● ◐ ●
3차 ◐ ● ● ● ● ◐ ◐ ◐ ●
4차 ◐ ◐ ● ● ● ◐ ● ● ◐
5차 ◐ ◐ ● ● ● ◐ ● ◐ ◐
6차 ○ ○ ● ○ ○ ● ○ ● ○
7차 ○ ○ ◐ ○ ◐ ● ○ ● ○
●: ‘닫혀진 영역’으로 교육과정상에 목표나 내용 영역에서 기피되거나 언급되지 않음.
◐: ‘닫혀진 영역’으로 교육과정상에 목표나 내용 영역에서 일부 언급되고 있지만 반성적 숙고에 기초를 두지 않고 전통, 교화, 정치 지도자의 권위에 근거하여 교수됨.
○: ‘닫혀진 영역’으로 교육과정상에 목표나 내용 영역에서 점차 ‘자유로운 사고에 열린 영역’으로 옮겨가는 과정에 있음.
선택 가능한 다양한 해결방안을 제시
- 정보 접근 및 다양한 가치를 경험할 기회를 확대
- 창의성을 발휘할 기회 제공
각 대안에서 산출될 사실과 가치를 예측
- 대안들에 대한 평가 기준으로 작용
- 충분한 정보를 수집하고 분석하는 비판적 사고가 중요
예측된 결과에 기초하여 최선의 대안을 선택
- 예측되는 결과의 가치를 위계화 할 것이 요구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만0세 관찰일지와 발달평가 10명 1학기 (3월,4월,5월,6월,7월,8월) - 20페이지분량으로 아주 자세합니다
- 만0세 1년치 (3월~2월) 관찰일지 및 평가 (관찰내용과 총평가, 평가인증 통과)
- 만0세 2학기 관찰일지 5명 분량 (관찰내용해석 있음)
- 만0세 1학기 관찰일지 및 1학기 발달 종합평가 - 만0세 어린이집 영아관찰일지 (평가인증 A자료)
- SELSI-영유아언어발달검사 지침서
- 질적연구와 양적연구
- [영문학] An Essay on Man(인간론) by Alexander Pope
- [영문학] 알렉산더 포프(Pope Alexander)에 대해서
- 알렉산더 포우프 총론
- T. S. 엘리엇 문학비평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