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쟁점중심수업] 사회과 논쟁문제 수업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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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Ⅰ. 쟁점중심수업의 의미와 분류

Ⅱ. 쟁점 중심 교육의 정당성
1. 존재론적 당위성- 닫혀진 영역(이진석,2008)
2. 시민성 함양- 고차 사고력의 본질
3. 한국인의 사고방식 - 협상력 제고

Ⅲ. 쟁점 협상 모형
1. 쟁점 협상 모형의 절차
2. 쟁점 협상 모형의 의미

Ⅳ. 임용기출문제

Ⅴ. 토론
본문내용
2) 사회과 교육과정 변천과 ‘닫혀진 영역’ : 이진석(2008)


닫혀진 영역 요소
권력과 법 통치권력의 정당성, 법의 준수
사회 불평등 빈부 격차, 계급(계층)문제
지역 갈등 지역간의 균형적 발전, 지역 정서의 고정관념
성불평등 남녀 차별, 성차별, 성역할, 성적 소수자 보호
노동문제 노동의 신성함, 노사 갈등
민족주의와 애국심 배타적 민족주의, 국수주의 , 맹목적인 애국심
통일문제 남북 문제, 통일의 정당성
이데올로기 자본주의와 공산주의, 전체주의와 민주주의
다문화 사회 단일 민족, 지구총 사회, 문화 민족적 긍지

닫혀진 영역
교육
과정 권력과 법 사회
불평등 지역
갈등 성
불평등 노동문제 민족
주의/
애국심 통일
문제 이데
올로기 다문화
사회
1차 ● ● ● ● ◐ ◐ ● ◐ ◐
2차 ● ● ● ● ◐ ◐ ● ◐ ●
3차 ◐ ● ● ● ● ◐ ◐ ◐ ●
4차 ◐ ◐ ● ● ● ◐ ● ● ◐
5차 ◐ ◐ ● ● ● ◐ ● ◐ ◐
6차 ○ ○ ● ○ ○ ● ○ ● ○
7차 ○ ○ ◐ ○ ◐ ● ○ ● ○
●: ‘닫혀진 영역’으로 교육과정상에 목표나 내용 영역에서 기피되거나 언급되지 않음.
◐: ‘닫혀진 영역’으로 교육과정상에 목표나 내용 영역에서 일부 언급되고 있지만 반성적 숙고에 기초를 두지 않고 전통, 교화, 정치 지도자의 권위에 근거하여 교수됨.
○: ‘닫혀진 영역’으로 교육과정상에 목표나 내용 영역에서 점차 ‘자유로운 사고에 열린 영역’으로 옮겨가는 과정에 있음.
선택 가능한 다양한 해결방안을 제시

- 정보 접근 및 다양한 가치를 경험할 기회를 확대
- 창의성을 발휘할 기회 제공

각 대안에서 산출될 사실과 가치를 예측

- 대안들에 대한 평가 기준으로 작용
- 충분한 정보를 수집하고 분석하는 비판적 사고가 중요

예측된 결과에 기초하여 최선의 대안을 선택

- 예측되는 결과의 가치를 위계화 할 것이 요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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