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사론] 언론매체에 나타난 교사상 분석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0.02.10 / 2019.12.24
  • 16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4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1. 서론
가. 매체와 매체언어
나. 매체관련 이론: 틀짓기 이론과 의제설정 이론
다. 매체관련 이론의 적용
2. 본론
가. 분석기준: 세 가지 교직관(성직관, 노동직관, 전문직관)
나. 매체에 나타난 교사상 분석
1) 영상매체: 영화, 드라마
2) 문자매체: 책, 신문, 만화
다. 인터뷰를 통한 교사상 분석
라. 매체에 나타나는 교사상이 나아가야 할 방향 제언
3. 요약 및 결론
4. 생각해 볼 문제
5. 참고문헌
* 부록: 인터뷰를 통한 교사상 분석
본문내용
가. 분석기준: 세 가지 교직관(성직관, 노동직관, 전문직관)
교직관이란 교직이라는 직업의 본질을 어떻게 보느냐 하는 문제이며 교직에 대한 지각, 태도, 가치관 등을 함께 수반한 개념이다(김정규, 권낙원, 1994: 16-17). 따라서 교직을 어떻게 볼 것이냐는 시대적 배경, 사회적 변화, 그리고 국가 체제적인 변하에 따라 달리 규정하고 있다. 일반적으로 교직에 대한 가치적 관점은 세 가지로 분류하고 있다. 교직관은 인지적 측면과 함께 교직에 대한 가치관과 태도라는 정의적 측면도 함께 수반하는 개념이라고 할 수 있다(한국교원단체총연합회 편, 1997: 60). 그러므로 교직관이 다른 사람들 사이에서는 교사에 대한 역할기대도 다르게 된다(이윤식 외, 2008에서 재인용, p.47). 아래의 세 가지 교직관은 수업시간에 사용하는「교직과 교사」(이윤식 외, 2008, 47-50)의 관련내용을 정리한 것이다.

1) 성직관
교사는 가치 있는 지식의 전달자로서 소명의식을 가지고 학생에 대해 헌신과 사랑, 도덕적·윤리적 모범을 보인다. 교사는 언제나 교육의 중심에 있으며 수업기술에 대한 기대는 낮은 편이기 때문에 수업방식은 대체로 강의가 중심이 된다. 또한 교사의 물질적 보상, 근무형태, 인사 문제에 대한 요구 등은 세속적 관심으로 간주하기 때문에 경제적 지위는 낮아야 한다는 인식이 지배적이다.
2) 노동직관
노동직관은 성직관과 대조적인 것으로, 교사를 근로자로 보고, 교직수행을 근로관계로 보는 관점이다. 교사는 정신적 노동을 주로 하는 것이며, 계약에 의해 고용된 상태이므로 교사직 또한 노동관계법의 적용을 받는 노동직의 하나로 간주한다. 노동직관의 교사에 대한 역할기대는 유능한 근로자성을 강조하며 법에서 규정하는 수준 이상으로 교과내용에 관한 지식과 함께 교과를 가르치는 방법에도 정통하며, 개별 학생에 대한 이해도 중요하다. 교사는 또한 법규와 상급관청의 지시에 따라야 하며, 교사의 윤리는 성직관의 경우와 같이 절대적이지 않고 세속적이고 실리적이어서 단체행동의 대상이 되기도 한다.
3) 전문직관
전문직관은 성직관과 노동직관을 변증법적으로 통합한 교직관이다. 즉, 성직관은 교직의 규범성을 강조하고 노동직관은 현실적이고 기술적인 관점에 기초하였으나, 전문직관은 규범적, 현실적 관점을 통합한 교직관이라고 할 수 있다. 교사의 수업활동과 학생지도에 필요한 기술과 능력은 해당분야에 대한 최신의 연구결과에 대한 식견과 정보뿐 아니라 인격의 성장과 발달 ․ 행동심리 ․ 정신건강과 위생 ․ 학생의 욕구에 관한 고도의 지식을 필요로 하는 정신활동이다. 따라서 교사는 학생들에게 적합한 교육내용의 선정과 교육내용에 따른 다양한 교수법을 구사해야 하고 학생에 대한 이해를 깊이 할 수 있는 지식을 갖추어야 한다. 아울러 규범성을 갖춤으로써 학생들에게 모범이 되어야 한다.

나. 매체에 나타난 교사상 분석
우선 매체를 영상매체(영화, 드라마)와 문자매체(책, 신문, 만화) 두 가지로 분류하고, 가능한 많은 편수를 조사하여 분류기준인 세 가지 교직관 중 가장 일관성 있게 교직 또는 교사를 표현한 것을 찾으려고 하였다. 그 중 한 매체에 대해서 분류가 모호할 경우, 가령 어떤 작품의 경우는 세 가지 교직관이 고루 나타날 수도 있다고 했을 때, 그 매체가 중점적으로 다루고자 한 주제 또는 주인공의 의도 등을 중심으로 파악하였다. 매체마다 조사편수에 차이가 있는 것은, 영화의 경우 눈에 띄게 많은 작품에서 교사상을 다루고 있는데 반하여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중등교원임용시험대비 교육학 전영역 서브노트
  • 분석․설계․개발․실행․평가, 브릭스의 모형)2. 시청각 교육개요(특성, 기능, 필요성)이론(호반, 대일- 경험의 원추, 토커슨- 개념의 원추, 비를로-SMCR, 셰년과 슈람-커뮤니케이션)3. 수업매체개요(교수매체연구, 특성, 선정시 고려사항)수업매체 선정절차이론(ASSURE- 학습자 분석․목표 진술․매체 선정․매체 활용․참여 요구․평가)시각디자인(유형- 사실적․유추적․조직적, 특성, 설계전략 및 원리)유형(슬라이드, 실물환등기, 실물화상기, OHP,

  • 교사의 법적지위에 관한 연구
  • 분석적으로 본격적으로 다룬 연구물은 매우 한정되어 있다고 할 수 있다.교사의 사회적 경제적 지위에 관한 연구에 있어서도 대한교육연합회가 주관이 되어 교사의 사회경제적 실태를 조사한 연구물들) 대한교육연합회(1963), 교원의 사회적 경제적 지위에 관한 조사. 단행본으로서 정범모 외(1962), 교직과 교사(현대교육총서13, 현대교육총서출판사)가 있으나 이는 교사의 법적 지위에 관한 관점보다는 일반교사론에 해당하는 저술이다.이외에는 1966년

  • [자료목록] 정부주도 경제개발체제
  • 분석하고자 하는 것은 중앙재정기구 개편의 내용과 전략이다. 여기서 내용이란 국정운영방식의 변화내용과 그 구체적인 내용을 의미하며, 직제개정이나 인력조정까지도 포함한다. 개혁의 전략으로서는 개혁의 주도, 속도, 범위, 보상체계등이 포함되며, 저항해결을 위한 유인전략(강제적, 규범적, 공리적)등을 포함한다.마지막으로 개편과정에 참여한 공식적(개혁추진자, 이해관계자, 국회, 정당), 비공식적 참여자(학자, 언론, 기업, 국민)들의 동태적

  • [졸업][기독교교육학] 현 시대 전문적 기독교교육자의 상(像)과 진로를 위한 연구
  • 분석”,『교육정책세미나 자료』, (서울 : 장신대 기독교교육연구원, 1995)박상진, “교회교육의 건강도를 체크하라”,『목회와 신학』, 제181호 (2004, 7)www.pcts.ac.kr 부록 - 설문지 1) 재학생 설문지♥ 이번 전기련 대 주제는 “오늘을 살아가는 기독교교육자의 패러다임 전환”입니다. 장신대는 기독교교육자의 전문성에 대한 새로운 전망을 장신대기독교교육과 학생의 진로를 중심으로 알아가고자 합니다. 함께 써가는 논문을 위해 기교과 200학우

  • 프레이리의 교사론
  • 언론 매체를 통해서 무너진 교권에 대한 얘기들이 심심치 않게 들리고 있다. 학생들이 선생님에 대한 존경심의 부재 그리고 선생님이 마음에 안든다고 선생님을 폭행하는등 사회적인 문제가 아닐수 없다. 어떻게 이런일들이 생겨난건지 예전에 내가 중고등 학교를 다닐때만 하더라도 선생님이 말씀하시면 무조건 따랐었는데 얼만 지나지 않았지만 시대가 나쁘게 변해 가는 것 만 같아 아쉬울 뿐이다. 그렇다면 왜 이런 일들이 생기게 된 것일까? 여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