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아교사] 멘토링, 액션 리서치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0.02.10 / 2019.12.24
- 28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2,1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18
19
20
추천 연관자료
- 목차
-
Ⅰ 멘토링
1. 멘토링이란?
1) 멘토의 유래
2) 용어의 정의
2. 멘토링의 개념과 목적
3. 멘토링의 유형
4. 멘토 관계 기능과 성능에 관한 국내·외 연구
5. 멘토링이 주는 이득
6. 멘토링의 저해 요소
7. 멘토링의 사례
8. 유아교육에서의 멘토링
9. 멘토링 관련 영화 및 드라마
Ⅱ 액션 리서치
1. 액션 리서치의 개념화
2. 실행연구의 이론적 배경
3. 교육 현실과 실행연구의 필요성
4. 실행연구와 전통적 연구의 차이점
5. 실행연구의 장점
6. 실행연구의 특징과 전제
7. 실행연구의 유형과 절차
8. Research on Teaching and Teacher Researth
9. 교사 연구자에 의한 실행연구의 기여 가능성
10. 유아교육현장에서의 실행연구 사례
- 본문내용
-
(3) 멘토링(mentoring)
- 멘토가 멘티와 활동하는 상태
- 멘토와 멘토링에 대해 많은 연구자들이 명확한 정의를 제공하고자 했지만 학문영역과 학자들에 따라 의미가 약간씩 다를 수밖에 없다.
* Golian과 Galbraith(Galbraith &; Cohen, 1995)
멘토링이란 ① 맥락적인 상황 안에서의 하나의 과정, ② 경험과 지식이 적은 개인과 좀 더 경험과 지식이 있는 개인간의 관계를 포함, ③ 사회화의 상호간의 관계를 의미, ④직업적인 관계망을 포함한 상담, 안내, 교수, 모델링, 지원 등을 제공, ⑤ 개인적·심리적인 정신적 메커니즘, ⑥마지막으로 멘토와 멘티 모두에게 변화·전환과 정체성을 제공한다는 공통점 제시.
- (멘토링코리아)
1. 도움주는 멘토(Mentor)와 도움받는 멘제(Menger)와의 관계에서 첫째는 인간관계(Person Relation)의 개선과 회복이다.
2. 상호유익(Mutual Effects)으로 수직관계보다는 수평관계를 의미한다.
3. 과정중심(Process Oriented)으로 이벤트성을 지양하고 약정기간에 준비된 프로그램을 진행하는 것이다.
멘토링의 정의
멘토링 특수업무
조직의 정규업무
Mentorship
Bossship
인간관계의 폭을 확대
Person Relation
상호유익을 위한 재능개발
Mutual Effects
과정중심의 프로그램 진행
Process Oriented
인간성중심
사람중심
1:1 역량 집중
수평관계 장점개발
마음얻는 화학적변화
과정과 절차중시
멘토의 자생력에 의지
(작은사장(LittleBoss)
생산성 중심
업무중심
1:다수 역량 분산
수직관계 상벌평가
몸만고용 물리적변화
목표와 결과 중시
조직의 방침에 의지
(4) 멘토링 시스템(mentoring system)
- 운영조직의 지원으로 멘토와 멘티가 공식적인 멘토 관계를 형성하여 오프라인이나 온라인에서 활동하는 멘토링 구조와 프로세스를 지칭한다.
- 멘토쉽(Mentorship)이라고 하는데 "멘토와 멘티가 일정기간동안 신뢰를 쌓으면서 경력개발 등의 목적으로 의사소통하는 상호관계"를 말한다.
- 한 마디로 정의한다면 "한 사람이 다른 사람에게 일정한 관계에 의하여 장·단기적으로 혹은 정규·비정규적으로 개인적인 영향을 끼치는 모든 과정"이라고 정의.
- 멘토링에서 이루어지는 멘토 관계란 조직의 공식적이거나 비공식적인 규범에 적응하도록 도와주고 일과 관련된 문제들을 해결할 수 있도록 도와주는 사람과의 특별하고 강한 인간관계를 말한다. 이러한 멘토 관계는 상당히 포괄적인 인간관계를 의미하고 있으며 때로는 비공식적 관계까지도 포함된다.
- 이러한 멘토링의 개념을 도입해서 조직의 지원 하에 멘토와 멘티가 공식적인 멘토 관계를 형성하여 오프라인이나 온 라인에서 활동하는 멘토링 구조와 프로세스를 멘토링 시스템이라 할 수 있다.
- 참고문헌
-
길병휘(2001). 행위당사자연구. 대구대학교 초등교육연구 논총 17(2)
이명숙(2001). 실행연구(Action Research)를 통한 교육 실제의 개선. 초등교육연구논총, Vol.17 No.2
김희연(2004). 실행연구자로서의 유아교사: 유아교사의 정체성 확립을 위한 일고. 유아교육연구 24(6), 235-255
김석우외 공저(2007). 교사를 위한 현장현구의 이론과 실제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만3세 1학기 관찰일지 / 6개 영역별 관찰일지와 영역별 해석,평가 / 10page 분량 관찰일지
- 영유아프로그램 개발과 평가 제출용-영유아 보육프로그램의 심리적 기초가 되는 각 이론(성숙주의 이론, 정신분석 이론, 행동주의 이론, 인지발달 이론, 생태학적 이론)을 근거로 보육프로그램 운영 시 시사하는 바를 설명하시오
- (A+ 레포트) 호메로스의 일리아스를 읽고 느낀 점
- 배우자선택이론에 근거하여 자신이 어떻게 배우자를 선택하게 되었는지 작성하십시오. (기혼자의 경우 지금의 배우자를 선택하게 된 이유, 비혼자의 경우 현재의 파트너 혹은 과거의 파트너를 어떠한 측면에서 사귀게 되었는지 작성하시면 됩니다. 만약 그게 어려울 경우, 부모님은 어떠한 배우자 선택이론에 근거하여 결혼을 하시게 되었는지 분석해도 좋습니다.)
- 적성검사분석 학부 레포트
- 롯즈의의사결정 분석틀
- 글쓰기(서평쓰기, 개요, 최종본)_원신연 감독의 살인자의 기억법을 감상하고
- 아동복지론 최근 아동학대 문제가 이슈화되고 있다 아동학대와 관련된 최근 인터넷 신문기사(2년 이내)를 스크랩한 후 기사내용에 대한 느낀점을 서술해보시오
- [Skills for success5 UNIT6 본문해석] Skills for success 5 UNIT6 Reading1 The New Oases 본문번역
- [A+자료] 인지치료 Cognitive Therapy 발표 PPT 자료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