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아교사] 멘토링, 액션 리서치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0.02.10 / 2019.12.24
  • 28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2,1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Ⅰ 멘토링
1. 멘토링이란?
1) 멘토의 유래
2) 용어의 정의
2. 멘토링의 개념과 목적
3. 멘토링의 유형
4. 멘토 관계 기능과 성능에 관한 국내·외 연구
5. 멘토링이 주는 이득
6. 멘토링의 저해 요소
7. 멘토링의 사례
8. 유아교육에서의 멘토링
9. 멘토링 관련 영화 및 드라마


Ⅱ 액션 리서치
1. 액션 리서치의 개념화
2. 실행연구의 이론적 배경
3. 교육 현실과 실행연구의 필요성
4. 실행연구와 전통적 연구의 차이점
5. 실행연구의 장점
6. 실행연구의 특징과 전제
7. 실행연구의 유형과 절차
8. Research on Teaching and Teacher Researth
9. 교사 연구자에 의한 실행연구의 기여 가능성
10. 유아교육현장에서의 실행연구 사례
본문내용
(3) 멘토링(mentoring)
- 멘토가 멘티와 활동하는 상태
- 멘토와 멘토링에 대해 많은 연구자들이 명확한 정의를 제공하고자 했지만 학문영역과 학자들에 따라 의미가 약간씩 다를 수밖에 없다.
* Golian과 Galbraith(Galbraith &; Cohen, 1995)
멘토링이란 ① 맥락적인 상황 안에서의 하나의 과정, ② 경험과 지식이 적은 개인과 좀 더 경험과 지식이 있는 개인간의 관계를 포함, ③ 사회화의 상호간의 관계를 의미, ④직업적인 관계망을 포함한 상담, 안내, 교수, 모델링, 지원 등을 제공, ⑤ 개인적·심리적인 정신적 메커니즘, ⑥마지막으로 멘토와 멘티 모두에게 변화·전환과 정체성을 제공한다는 공통점 제시.
- (멘토링코리아)
1. 도움주는 멘토(Mentor)와 도움받는 멘제(Menger)와의 관계에서 첫째는 인간관계(Person Relation)의 개선과 회복이다.
2. 상호유익(Mutual Effects)으로 수직관계보다는 수평관계를 의미한다.
3. 과정중심(Process Oriented)으로 이벤트성을 지양하고 약정기간에 준비된 프로그램을 진행하는 것이다.
멘토링의 정의
멘토링 특수업무
조직의 정규업무
Mentorship
Bossship

인간관계의 폭을 확대
Person Relation

상호유익을 위한 재능개발
Mutual Effects

과정중심의 프로그램 진행
Process Oriented

인간성중심
사람중심
1:1 역량 집중

수평관계 장점개발
마음얻는 화학적변화

과정과 절차중시
멘토의 자생력에 의지
(작은사장(LittleBoss)
생산성 중심
업무중심
1:다수 역량 분산

수직관계 상벌평가
몸만고용 물리적변화

목표와 결과 중시
조직의 방침에 의지



(4) 멘토링 시스템(mentoring system)
- 운영조직의 지원으로 멘토와 멘티가 공식적인 멘토 관계를 형성하여 오프라인이나 온라인에서 활동하는 멘토링 구조와 프로세스를 지칭한다.
- 멘토쉽(Mentorship)이라고 하는데 "멘토와 멘티가 일정기간동안 신뢰를 쌓으면서 경력개발 등의 목적으로 의사소통하는 상호관계"를 말한다.
- 한 마디로 정의한다면 "한 사람이 다른 사람에게 일정한 관계에 의하여 장·단기적으로 혹은 정규·비정규적으로 개인적인 영향을 끼치는 모든 과정"이라고 정의.
- 멘토링에서 이루어지는 멘토 관계란 조직의 공식적이거나 비공식적인 규범에 적응하도록 도와주고 일과 관련된 문제들을 해결할 수 있도록 도와주는 사람과의 특별하고 강한 인간관계를 말한다. 이러한 멘토 관계는 상당히 포괄적인 인간관계를 의미하고 있으며 때로는 비공식적 관계까지도 포함된다.
- 이러한 멘토링의 개념을 도입해서 조직의 지원 하에 멘토와 멘티가 공식적인 멘토 관계를 형성하여 오프라인이나 온 라인에서 활동하는 멘토링 구조와 프로세스를 멘토링 시스템이라 할 수 있다.

참고문헌
길병휘(2001). 행위당사자연구. 대구대학교 초등교육연구 논총 17(2)
이명숙(2001). 실행연구(Action Research)를 통한 교육 실제의 개선. 초등교육연구논총, Vol.17 No.2
김희연(2004). 실행연구자로서의 유아교사: 유아교사의 정체성 확립을 위한 일고. 유아교육연구 24(6), 235-255
김석우외 공저(2007). 교사를 위한 현장현구의 이론과 실제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교육사회학] 방과 후 교육활동의 실태 문제점 및 개선방안
  • 교사가 선정해 나눠주게 된다. 교육부는 무료 수강권 지급 대상자를 내년에 30만 명으로 확대한다. 2008년에는 차상위계층 (기초생활 수급자 바로 위의 저소득층) 학생까지 확대할 계획이다. 저소득층 학생들에게 강좌 선택권을 줘 자발적인 참여와 학습 흥미를 유발하자는 취지다. 교육부는 또 2학기 방과후 학교에서는 국어, 영어, 수학 등 주요 교과목은 외부 강사의 강의를 허용키로 했다. ‘학교 학원화’라는 이유로 금지됐던 유명 강사 초빙이 가능

  • [복합문화공간, 예술경영과 마케팅] 성남아트센터의 운영현황과 마케팅사례
  • 멘토링이란?(2) 멘토링의 적용 2. 고객서비스 강화(1) 내부고객을 위한 서비스(2) 외부 고객을 위한 서비스3. 적극적인 홍보 및 다양한 활동 장려(1) 캠페인(2) 영상홍보(3) 아마추어 예술가 장려 및 동호회 활동 지원4. 예술 교육 강화 및 인턴십 제도 마련(1) 아트센터 무료투어(2) 예술교육 프로그램 개발 및 아카데미 강좌 개설(3) 공연기획 및 예술경영과정 개설과 인턴십 제도 마련5. 적극적인 마케팅 및 관객 개발(1)독립적인 마케팅 조직 구성(2)

  • [교육사회학] 미국의 교육 개혁
  • 교사 훈련의 질을 향상시킴모든 교사 훈련 프로그램으로 하여금 얼마나 교사들이 준비가 되어 지는지를 기준으로 전문적인 공인을 받게 할 것이다. 가장 성공적인 프로그램을 개발하기 위하여 교육 대학과 대체 자격증 프로그램은 졸업생들의 채용과 근무기록, 학생들에 대한 공헌을 기록할 것이다.ⅲ) 초년 교사들에게 멘토링을 제공함으로써 그들이 교사로서의 직업 수행의 어려움을 느끼지 않고 더욱 성숙된 태도로 임할 수 있도록 함.충분한 연

  • [신자유주의와 MB정부의 교육정책에 대한 연구] 신자유주의와 MB정부의 교육정책에 대한 연구
  • 교사의 상황은 암울할 정도로 심각하다.“5년 내에 30%의 신입 교사들이 학교를 떠난다. 도시에서는 그 비율이 더 높다” “신규 교사들이 이직하는 주요한 이유는 기본적인 교수학습 능력에 어려움을 느끼기 때문이다.”이에 따라 오바마 측이 제시하고 있는 해결 방안은 다음과 같다. ①교사들의 충분한 수업 준비를 위하여 장학금 확충 ②현장에서 필요한 기술과 지식을 제공하도록 교사 훈련의 질을 향상시킴 ③초년 교사들에게 멘토링을 제공함

  • 다문화사회를 위한 시민단체의 역할과 방향
  • 교사 및 아동권리교육 운영지원라. 푸른시민연대, 다양한 문화가 모이는 어린이도서관 “모두” http://www.modoobook.org이 도서관은 다문화가정의 어린이들이 자유롭고 당당하게 자라도록 책과 함께 희망을 꿈꾸도록 돕기 위해 동대문지역 시민단체 푸른시민연대를 통해 설립되었다. 푸른시민연대는 1994년에 만들어져 활동하는 지역풀뿌리시민단체로 어머니학교(성인문해교육), 외국인이주노동자지원사업, 청소년사업, 지역나눔사업 등의 지원사업을 운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최근 판매 자료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