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동건강교육] 실내안전 기관에서의 안전사고, 화재 사고 조사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0.02.10 / 2019.12.24
- 23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2,0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18
19
20
추천 연관자료
- 목차
-
1. 실내 안전 (기관)
- 도구 사고
① 어린이집 커피포트로 인한 화상
② 실제 사례 (교사와의 인터뷰)
③ 유치원 책상 모서리에 부딪친 유아
- 시설 사고
① 어린이집 천장이 무너져 내린 사례
② 유치원 배식 승강기에서 떨어진 사례
③ 유치원 유리문이 깨져 상해를 입은 유아
④ 유치원 계단에서 넘어진 유아
⑤ 유치원 시설의 독성물질 문제 사례
- 놀이 친구 사고
① 친구와 부딪혀 입술이 터진 유아
② 힘겨루기를 하다 팔이 빠진 유아
③ 친구와 장난치다 골절을 입은 유아
+ 안전사고 예방을 위한 활동
2. 화재
① 불장난으로 인한 화재
② 어린이집 화재
③ 불안전한 시설관리로 인한 수련원 화재
④ 가스레인지로 인한 화재
⑤ 방화로 인한 화재
+ 화재 안전 관련 동화
+ 화재 사고 예방을 위한 활동
3. 사례 개발
4. 우리들의 토론 내용
5. 느낀 점
- 본문내용
-
④ 유치원 계단에서 넘어진 유아
*출처) http://cafe.naver.com/remonterrace/3290186
⑤ 유치원 시설의 독성물질 문제 사례
유치원생들이 아토피나 천식, 심지어 암까지 유발할 수 있는 유해물질에 무방비 상태로 노출되고 있다는 주장이 제기됐습니다. 대부분 온돌식인 유치원에서 난방 시 본드 접착 형 바닥재로 부터 인체에 치명적인 포름알데히드가 나올 수 있다는 것입니다.
한나라당 이주호 의원은 국감자료에서 8천여 전국 공사립 유치원들 가운데 이 같은 방식으로 시공된 곳이 5천 6백 여소에 이른다고 밝혔습니다. 그러면서 이 의원은 난방 시에 이 본드 접착 형 바닥재에서 인체에 치명적인 포름알데히드가 나올 수 있다고 주장했습니다. 실제로 지난 2004년 교육부 자료를 보면 조사대상 5개 유치원 가운데 4곳에서 문제의 포름알데히드 농도가 기준치를 넘었고, 최고 6배 가까이 초과한 곳까지 있었습니다. 포름알데히드는 세계 보건기구 산하 국제 암연구소가 암을 일으킨다고 규정한 독성 물질. 게다가 유치원에선 어린이들이 바닥에서 낮잠까지 자, 건강에 대한 우려를 더욱 키우고 있습니다. 특히 곧 닥칠 겨울철 밀폐된 공간에서 강한 난방을 하루 종일 한 상태로 어린이들이 앉아서 놀거나 누워서 잘 경우 피해는 더욱 커질 수 밖에 없습니다. 정확한 실태조사를 바탕으로 한 실효성 있는 별도의 법 제정 등 유아교육 시설만을 위한 환경평가체계 구축이 시급한 실정입니다.
*출처)
http://cafe.naver.com/ArticleRead.nhn?clubid=18524301&page=1&menuid=8&boardtype=L&articleid=55
-놀이 친구 사고
① 친구와 부딪혀 입술이 터진 유아
3. 사례 개발
*Background
우리 유치원에는 이제 막 만 5세가 된 태준이와 그 단짝 친구인 준영이라는 유아가 있다. 둘은 호기심 많고 활발한 성격까지 같아서, 원장선생님을 포함한 모든 교사들의 관심을 받고 있다. 호기심 많고 활발한 성격 탓에 유치원의 분위기를 띄우기도 하지만, 가끔씩 작은 사고들을 일으켜서 나를 당황스럽게 만드는 일이 종종 있었다. 이런 두 유아를 항상 주시하면서 주의를 주는 데에 신경을 쓰느라 수업시간이 원활하지 못할 때도 많다.
이 둘은 만 4세 때 같은 반이 되면서부터 친해졌는데, 후에는 부모님들끼리도 잘 아는 사이가 되고 친하게 지내시는 것 같았다. 학원도 같이 다니고, 등·하원은 꼭 같이 하고 있다. 그렇지만 둘이 너무 말썽을 많이 피우기 때문에 이번 해부터는 일부러 다른 반으로 편성하였다.
*이야기 전개
둘을 다른 반에 편성한 이후로, 태준이와 준영이가 각자의 반에서 수업을 할 때에는 별 문제가 없지만, 문제는 이 둘이 늦게까지 유치원에 남아있는 종일반 아이들이라는 것이다. 종일반 아이들이 그렇게 많지 않기 때문에 모두 같이 활동을 하고 있다. 다른 아이들은 학기 초라서 아직 서로 잘 모르고 환경이 낯설어서 그런지 조용히 있는 편이지만, 유독 이 둘은 친한데다가 오전 내내 떨어져 있다 종일반에서 만나게 되면 기분이 들떠서 오전에 비축했던 에너지를 모두 발산하는 것이다.
종일반의 오늘 일과는 자유놀이, 간식시간, 이야기 나누기, 미술 선생님과 함께 미술 활동, 그리고 자유선택활동 순서로 계획하였다. 그 후에 남는 아이들은 교사와 간단히 조형 활동을 할 계획이었다.
간단한 이야기 나누기를 하고 난 후 아이들을 미술실로 보냈다. 미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인간심리, 최면, 꿈] 무의식에 대하여
- 가족상담및가족치료_나의 원가족을 가계도로 도식화해보고 보웬의 다세대 가족치료모델의 자아분화의 개념을 적용하여 자기를 깊이 있게 성찰해보세요
- 편지쓰기 학부모님께 드리는 글
- [화행론] 화행이론 완벽정리
- 인지이론이 사회복지 실천에 미친 영향에 대해 서로 논해보세요
- 학교 조직의 성격 -관료적 성격을 중심으로
- 노인복지론_현대사회 내 고령화로 인해 발생되는 다양한 문제점에 대해 서술하고 이에 대한 해결책을 제시하시오
- [만점]배론 한국어 실습 2차 강의 참관보고서
- 1~2주를 통해 한국인의 가치관에 대해 살펴보았습니다 한국인의 가치관 중에서 정신적 가치관을 이루는 것들을 문화적 문법으로 정리하고, 현대한국사회에서 일어나는 사건과 사고를 비교하여 자신의 의견으로 기술하세요
- 오리엔트 문명 - 이집트 문명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