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간디학교`를 통해 본 `대안학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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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I. 서 론
1) 대안학교의 등장

2) 우리나라 대안학교의 현황

3) 간디학교 선정 이유

II. 본론

1. 간디학교의 운영체계

1) 간디학교의 설립취지 및 경영관

2) 간디학교의 교육과정

3) 간디학교의 운영 현황

(1) 학교 설립 과정

(2) 학생현황

(3)교직원현황

1) 직위별구분

2) 담당교과별구분

(4) 시설현황
1) 교지현황
2) 교실현황
3) 기숙사, 다목적강당, 도서관 현황

2. ‘간디학교’의 교육조직 특성 및 강점 분석

1) 창의성 유발을 위한 학교조직 관리체계

2) 교사의 전문성 배양을 위한 장치

3) 가치공유를 위한 교내․외 구성원들의 조직체계

3. ‘간디학교’를 통해 본 ‘대안학교’의 한계 및 극복방안

1) 학교 재정과 운영의 난점

2) 학교의 제도적, 인습적 한계

3) 교사의 확보, 재교육 이직 문제

III. 결론

IV. 참고문헌
본문내용
2) 우리나라 대안학교의 현황
우리 사회에서 새로운 교육에 대한 열망이 커지면서 90년대 말부터 곳곳에서 이른바 대안학교라고 불리는 새로운 학교들이 생겨나기 시작했다. 연구자에 따라서는 대안학교들의 특성에 따라 ‘자유학교형’, ‘생태학교형’, ‘재적응학교형’, ‘고유이념 추구형 학교’로 나누기도 한다. 이종태. 2001. 대안교육과 대안학교. 민들레출판사. 119~122p
또 유형별로 나누면 크게 ‘정규학교형’과 ‘비정규학교형’을 나눌 수 있고, 비정규 학교들로는 ‘도시형’과 ‘농촌형’으로 나눌 수 있다. 인가받은 정규학교형 대안학교들은 이른바 ‘특성화 고등학교’들 이다.
특성화학교에는 두 가지 부류가 있는데 하나는 ‘인성교육 중심의 학교’이고, 다른 하나는 ‘직업 교육 중심의 특성화 학교이다. 흔히 대안학교라고 말하는 것은 앞의 인성교육 중심의 특성화 학교를 말한다.
1998년에 간디고(산청), 양업고(청원), 원경고(합천), 한빛고(담양), 화랑고(경주)가 문을 열었고, 이듬해 푸른꿈고(무주), 두레자연고(화성), 세인고(완주), 동명고(광주)가 그리고 2000년에는 국제복음고(강화)가 문을 열었다. 1982년에 설립된 영산성지고도 특성화고등학교로 인가를 받아 현재 전국적으로 11개 특성화 고등학교가 운영 중에 있다. 현병호. 2001. 대안교육의 의의와 현황 그리고 전망. 2001. 민들레출판사. 110p

특성화 고등학교들 대부분은 오전에 일반 교과 수업을 하고 오후에는 다양한 특성화 교과 수업을 한다. 특성화 교과는 적게는 열 몇 개, 많게는 서른 개 가까이 개설하고 있는 학교도 있는데, 실제로 제대로 운영되는 교과는 몇 개 되지는 않는 실정이다.
정규학교형이 아닌 대안학교들로는 ‘도시형 비인가 전일제 학교’, ‘농촌형 비인가 전일제 학교’, ‘방과 후 교실과 계절학교’ 그리고 새롭게 문을 여는 ‘대안 초등학교’들이 있다.
현재 대안학교로 알려진 특성화 고등학교들의 절반은 제도학교에 가까운 모습을 띠고 있는데 앞으로 더 대안적인 모습의 학교들이 점점 늘어날 것이다.


3) 간디학교 선정 이유
대안학교 중에서 종교적 가치관이 대체적으로 배제되어 있으며 학교체제가 유지되어 있는 학교를 탐색하던 중 대안학교들의 공통적 이념인 전인적 인간, 공동체적 인간, 자연과 조화된 인간의 교육이념을 실현하기 위해 특성화 프로그램을 운영하고 있는 간디학교를 선정하게 되었다.
이번 과제의 대상학교로 선정한 간디학교는 1994년 양희규 학교설립자가 중심되어 간디농장을 연 것을 계기로 1997년 3월 상설 간디 청소년 학교를 개설하여 운영하다가 97년
참고문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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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병환. 2007. 대안학교 관렴 쟁점 분석: 관련 법령에 대한 대안학교 교원들의 인식을 중심으로. 교육행정학회지. p.p.535-56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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장혜수. 2001. 대안교육 이념 실천에 관한 연구 .한국교원 대학교. 2001
한병호. 2001. 진보평론 제10호. 대안교육의 의의와 현황 그리고 전망. p.p.101-12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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