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아교사론] 현상학적 유아교육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0.02.10 / 2019.12.24
  • 12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4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1. 현상학의 이해

2. 에드문트 후설의 현상학
1) 후설의 현상학
① 학문적 모티브 - 이념과 원칙
② 선험적 현상학
③ 생활 세계적 현상학
2) 감각과 육체의 문제
① 감각
② 육체와 감각

3. 메를로-퐁티의 육체 및 지각의 현상학
1) 이원론의 극복 계기로서 육체
2) 육체의 기능
3) 지각의 문제
① 지각과 육체의 관계
② 육체, 감각 그리고 사물지각

4. 현상학적 관점에서의 유아교육 재구성

※ 자유선택 활동 시 유아의 대화와 교사와 연구자의 면담
※ 반 고흐의 구두 그림을 통한 존재의 진실 찾기
본문내용
. 에드문트 후설의 현상학
1) 후설의 현상학
① 학문적 모티브 - 이념과 원칙
- 19세기 말과 20세기 초에 유럽의 제 학문은 자연과학적인 접근이 주류였다.
- 20세기초 “실험 심리학”에서는 수학화 경향이 의식의 영역에까지 확대되었다. 즉 인간의 의식 영역도 연장적 세계와 동일한 탐구대상이 되었다.
- 후설은 절대적 진리의 기초로서 “명증성”을 수학적, 논리적 존재에서가 아니라 의식 자체에서 찾으려 했다. 현상학의 과제는 ‘심리학 주의’가 겨냥했던 의식의 대상 자체가 아니라, 대상을 구성하는 “지향성”을 분석, 고려하는데 있다.
- 후설 현상학의 중심 개념으로써 “지향성”은 어떻게 ‘세계’가 우리의 ‘의식’에 나타나며 동시에 우리에게 존재하는가? 이다.
② 선험적 현상학
- 현상학의 연구대상은 “지향성”이라고 하는 의식과 대상 사이의 관계이다.
- 현상학에서 세계는 체험된 것으로서 세계와 의식의 관계에서 이해되는데, 그것은 언제나 어떤 것에 대한 지향적 체험이라는 의미에서 주관성을 말한다.
- “선험적 주관성”에 도달하기 위해서는 다음과 같은 네 가지 단계가 이루어져야 한다.
㉠ 첫째단계는 세계에 대한 판단의 유보이다. 우리의 판단은 전통적, 종교적, 과학적 해석에 물들어 있기 때문에 이러한 세계를 이론적 세계라 부른다. 판단을 유보하는 “판단 중지”를 통해 “자연적 태도”에 도달한다. “자연적 태도”는 소박하고 즉각적으로 존재하는 세계 내지 삶의 방식이다.
㉡ 두 번째 단계는 “현상학적 환원”이다. “자연적 태도”의 소박성을 극복해 주는 “현상학적 환원”의 실행은 그 반성 능력에 있다. 의식의 반성과정을 통해 “자연적 태도”는 극복된다. “현상학적 환원”에서 반성하는 주체가 자신의 의식 체험의 중립적 관조자가 된다.
“현상학적 태도”를 취하면서 주체는 자신을 관조한다. 여기서 관조의 대상은 우리의 의식이 어떤 것을 향한다는 의미에서 “지향성”이다.
⇒‘아동’이라는 범주가 “첫번째 판단 중지”에 의해 선입견 없이 순화되었다면 이제 아동 스스로에 의해 구성된 판타지는 “현상학적 태도”의 단계에서 관조의 대상이 될 수 있다. 여기서 판타지의 ‘실제성’이 문제되지 않고 그것이 향하고 있는 대상, 즉 아동의 의식의 “지향성”만이 중요하다.
예를 들어 보면,

내가 두세 살쯤 되었을 때, 어머니를 따라 집에서 약간 떨어진 과수원에 갔던 적이 있다. 나와 어머니는 버스를 타고 과수원에 갔다. 당시 도로가 포장되어 있지 않았기 때문에, 우리의 버스는 상당한 먼지를 냈다. 우리의 버스에서 내렸을 때, 나는 많은 먼지를 내면서 떠나가는 버스의 뒷모습을 바라보았다. 그러나 갑자기 나는 사앙히 놀라면서 버스 정거장에서 한 동안 멍하니 서있었다. 먼지 속에 덮힌 버스가 한바퀴 돌더니 흔적도 없이 사라진 것이 아닌가?

어린 내가 있었던 버스의 내부와 외부에서 경험하는 상이한 지각으로부터 나의 판타지는
참고문헌
조상식(2002). 현상학과 교육학. 서울:원미사.
헬무트 단너(2004). 독일 교육학의 이해. 문음사.
박정자(2005). 빈센트의 구두. 서울:기파랑.
한전숙(1996). 현상학. 서울:민음사.
김애자(2005). 현상학적 관점에서 본 유아교육과정의 재구성. 미래유아교육학회, 12(2), 473~494.
오정희(2007). 자연친화적 놀잇감을 활용한 유아놀이에 대한 현상학적 이해. 부산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학위 청구논문.
유혜령(2005). 아동교육 연구의 현상학적 접근:역사와 과제1). 교육인류학연구, 8(1), 57~90
이근호(2006). 현상학과 교육과정 재 개념화 운동. 교육과정연구, 24(2), 1~25.
유혜령(2004). 유아의 역할 놀이에 나타난 모방과 창조의 미학, 24(3), 277~303.

※ 영상자료
스모크 Smoke (1995). 감독: 웨인 왕. 미국. 드라마.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사범대, 유아교육] 장애통합교육
  • 장애통합교육과 목: 학 과: 담당교수: 학 번: 제 출 일: 이 름: ◈ 목 차 ◈▶ 서 론3page▶ 본 론4page□ 장애 유아 통합교육의 이론적 배경4pageⅠ. 장애 유아 통합교육의 이해4page1. 통합교육의 정의4page2. 장애유아통합교육의

  • 유아교사와 지식 -사고하는 유아교사
  • 유아들의 행동에 영향을 미칠 것이라는 가정.* 교사의 신념에 영향 주는 요소 - 교사의 개인적 성향, 직전교육, 현직교육 등교사들 자신이 가지고 있는 신념의 실체가 무엇인지를 분명히 인식할 수 있도록 기회를 제공하는 것이 중요2. 실천적 지식* 실천적 지식 : 어떤 방법으로 교수를 학습할 것인지, 교사의 지식을 어떤 방법으 로 사용할 것인지에 대한 지식이기 때문에 교사가 가지고 있는 이 론뿐만 아니라 나름대로의 가치관, 신념, 철학, 경험들

  • 유아교사와 교수매체
  • 교사와 학습자 간의 서로 정보를 전달하는 매개체를 뜻한다.-실물 매개체는 모든 교과서를 포함한 모든 인쇄매체,실물,표본,영화,TV,게시판등에서 컴퓨터,유아를 위한 놀이감등 교수- 학습과정에서 동원되는 모든 실물매체와 교수-학습과정에 동원되는 학습 자료를 포함하는 일체의 교육환경과 이를 위한 환경의 조성,분위기등을 포함한 총체적 교육환경이다.3.교수매체의 교육적 기능- 매개적 보조기능 : 매체를 사용하면 주의집중 및 교사와 학습자

  • 유아교수법과 현상학
  • 론에 기초한다▶ 인식론적 경향의 교수매체 연구들은 교수매체를 포함하는 교육의 장에서 학습의 주체인 유아가 경험하는 경험의 성격과 의미를 비롯하여 교육의 현상을 포괄적이고 전체적으로 이해하는 데는 제한적일 수 밖에 없다.▶ 이 연구는 일상적인 교수매체 환경 속에서 유아가 경험하는 교수매체 환경의 의미를 심층적으로 이해하는데 목적이 있다.Ⅱ. 유아 연구의 현상학적 접근▶ 후설의 현상학적 접근법 - 앎의 근거로 ‘원초적 경험(pr

  • [특수아동지도] 시각장애 학생의 통학교육에 대한 고찰
  • 교육의 개선방향1) 개선방향2) 교육전달 모형의 설치 제 6장 시각장애교육을 위한 협력적 지원1. 시각장애유아를 위한 지원1) 교사의 역할2) 초기 동작의 지원3) 시각장애유아 보행훈련 프로그램2. 시각장애학생의 전이기 지원 1)전이기 개념2) 유아기 전이 계획3. 시각장애학생의 가족지원1) 가족지원의 원리2) 개별화 가족 서비스 계획 3)우리나라 가족지원 프로그램 4) 효율적인 의사소통5) 시각장애유아의 부모교육Ⅲ. 결 론Ⅳ. 참고 문헌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