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설득커뮤니케이션] 귀인이론-자기 지각과 태도에 대한 감정효과 ,광고에서의 귀인이론 적용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4.07.15 / 2019.12.24
- 18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97)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4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18
추천 연관자료
- 목차
-
Ⅰ. 귀인의 정의 ................................................ 4
1. 귀인이론의 정의
2. 귀인과정
3. 귀인이론의 요지
기질적 귀인 - 내부적 성향 / 상황적 귀인 - 외부적 상황
4. 귀인이론간의 공통점
Ⅱ. 자기지각이론 .................................................. 5
1. Bem의 자기지각이론 (Self-Perception theory)
가. 개시효과 - Freedman과 Fraser(1966)의 실험
나. 지나친 정당화 효과 - Lepper, Greene, Nisbett(1973)의 실험
다. 소비자의 불평행동에 관한 귀인분석적 연구
Ⅲ. 자기지각과 태도에 대한 내적 감정의 효과 .................. 9
1. 페스팅거의 인지부조화 이론
2. Bem의 자기지각이론
3. 파지오, 잰나 그리고 쿠퍼의 부조화이론과 자기지각이론 구분
Ⅳ. 태도에 대한 애매한 내적 단서의 효과 .................... 11
1. 정서적 적응성 - Schachter와 Singer의 실험
2. 거짓된 생리적 피드백에 의해 나타나는 효과 - Valins의 실험 / Hirshman, Stern, Botto과 Herrick의 실험
Ⅴ. 커뮤티케이터 행위 원인에 대한 수용자의 귀인
1. 켈리가 제안한 두가지 원칙
2. Eagly, Wood and Chaiken의 추론
Ⅵ. 귀인 이론을 적용한 실제 광고 사례 .................... 12
1. 귀인 이론을 적용한 실제 광고 사례
가. 현실적으로 제품자체에 대한 우수성을 광고
나. 제품을 관여되는 상황과 연결하여 광고
다. 한 모델이 오랜 기간에 걸쳐 같은 광고에 출연하는 “얼굴마담” 광고
라. 관찰자가 행위에 대한 상황적 원인을 유추해낼 수 없는 광고
마. 행위 결과를 보고 그 원인을 추론할 수 있는 광고
- 본문내용
-
Ⅰ. 귀인의 정의
1. 귀인이론(attribution theory) 정의
귀인이란 어떠한 일이 발생하게 된 이유, 어떤 사람이 무엇인가를 하거나 말하게 된 이유 혹은 우리 자신이 어떤 방식으로 행동하거나 말하게 된 이유에 대해 행하는 추론을 말하며, 이러한 측면에 초점을 두고 연구된 사회적 지각이론을 귀인이론이라 한다.
2. 귀인과정(attribution process)
피지각자의 행동을 지각하고 평가하는 데 있어서 그 행위의 원인을 추리․분석하는 과정을 귀인과정이라고 한다.
기질적 귀인 - 내부적 성향 (어떤 행위의 원인을 내적인 것, 즉 능력, 동기, 성격때문인 것으로 이해하는 것)
(dispositional attribution)
3. 귀인이론의 요지
상황적 귀인 - 외부적 상황 (어떤 행위의 원인을 외적인 것, 즉 환경적인 것으로 돌리는 것으로 이해하는 것)
(situational attribution)
▶ 사람들이 눈으로 보며 관찰하는 언어나 행하는 행위로부터 그 사람의 태도나 의도, 즉 그 사람의 생각방향과 특징들을 추론한다는 것이다.
우리 자신과 다른 사람의 특정 행동에 대한 이유를 어떤 외부적 상황(situation)으로 돌리거나, 아니면 내부적 성향(disposition)으로 돌리는 것 을 말한다. 즉, 말과 행동을 관찰하여 그 밑에 깔려있는 태도와 의도를 추측하자는 것이다. 그 예로, 말주변이 없는 외판원이 있다. 말을 잘 해야 물건을 잘 파는, 그야말로 말로 먹고산다고 할 수 있는 외판원이 말주변이 없다는 것은 무능하다는 것을 추론할 수 있다. 이는 원 래 그 사람의 행위로 추론하므로 기질적 귀인이고, 우리 집에서와는 다른 모습을 다른 집에서 보일 때 즉, 우리 집에서와 옆집에서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실습생프로파일(사회복지현장실습, 사회복지전공동기, 실습기관선택이유, 성취목표, 목표달성파악, 자신의강점과약점, 취미와특기, 바라는점)
- 가족사정의 개념과 생태체계적 관점에서의 중요한 기준 5가지를 열거하고, 각 기준에서 해야 할 역할을 서술하시오
- [사회복지실천기술론] 사회복지실천기술의 개념과 특징에 대해 설명하고, 사회복지사의 가치에 대해 서술하시오.
- [매스컴과 현대사회]영화 `트루먼쇼`가 보여주는 현대매스미디어에 대한 비판
- 구문 의미 이해력 검사
- 광고학, 광고의 역기능이 무엇인지 알고 있는 대로 기술하시오
- 2주 1강에서 성격 5요인 이론에 대해 학습했습니다 성격 5요인에 비추어 자신의 성격을 분석해보세요
- A+ 효과적인 리더의 행동의 두 유형을 설명하라
- A+우리나라 기업가(대기업 또는 벤처기업, 중소기업등)의 창업정신, 창업과정,
- 청소년복지의 발전과정을 단계별로 기술하고, 우리나라 청소년복지의 발전방향을 제시해 보시오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