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현대사회 인권] TV속 등장인물의 여성상과남성상 분석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4.07.15 / 2019.12.24
  • 17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97)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2,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하고 싶은 말
TV프로그램에서 표현되는 여성상과 남성상의 분석에 관한 레포트입니다 심리학적으로도 정말잘 된 레포트입니다
목차
1. 서 론
2. 이론적 고찰

1) 수용자와 텍스트에 대한 이론적 시각
2) 민속지학적 방법론과의 결합
3. 연구방법 및 대상
4. 분석내용 및 결과

1) 올인의 내러티브 분석
2) 극중 계급 관계에 대한 해독
3) 올인에 제시된 남성상
4) 올인에 제시된 여성상
5. 결론
본문내용
올인에 제시된 남성상

생물학적인 남성다움(maleness)은 자연적인 성이지만 남성성(masculinity)은 여성성에 반대되는 문화적 구속이다. 셰어 하이트는(1981) 남자다운 것에 대한 남성들의 의견을 조사한 결과 만들어진 유목으로 자부심, 용기, 경제능력, 자율성, 자기 만족, 지도력, 의존성, 성취욕과 같은 속성들을 제시했다. 어떻게 해서 남성성이 어려서부터 성취되는가에 대한 프로이드 학파의 설명은 내재적으로 모성의 거부에 근거한 불안에서 비롯되며 외부적으로는 사회적 강압에서 유래한다. 모든 이데올로기적 구성물과 마찬가지로 남성성 역시 항상 위협받는다. 따라서 남성성은 항상 다시 성취되어야 하고 다시 이겨내야 하는 것이다. 가부장제하에서 남자다움은 어떤 상황이라도 해결할 수 있어야 한다. 특히 강력한 가부장제도 하에서의 남성성은 어느 다른 문하에서보다 더 강조되고 있다.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90년대 이후 텔레비전 드라마에 나타난 남성상 연구 - 시대별 환경요인에 따른 남성상 변화에 대하여
  • 남성상을 분석하여 사회 변화에 따른 남성상 변화 양상을 연구하고자 한다. 1-2. 연구 문제 및 연구 목적현대사회의 대중매체들 중 텔레비전은 다른 매체보다 우리의 일상생활 속에 깊숙이 자리 잡고 있어 그 영향력이 미치는 범위와 정도를 헤아리기 쉽지 않다. 텔레비전은 누구나 쉽게 접할 수 있는 매체이며 사람들에게 막대한 정보를 제공함으로써 간접적 사회경험의 기회를 갖게 해 준다. 지금까지의 텔레비전 연구에 있어서 다양한 이론적 전제와

  • [매스컴심리학] KBS 부부클리닉 ‘사랑과전쟁’을 통해서 본 주부와 매스미디어
  • 분석연구, 한국여성개발원김춘희(1989), 매스미디어가 여성의 정치사회화에 미치는 영향에 관한 연구, 서울, 중앙대학교 대학원문숙재(1994), 한국 가정주부들의 역할과 사회경제적 지위, 이화여자대학교 한국여성연구소박동숙(1999), TV속의 여성의 삶을 통해 본 TV밖의 여성의 삶, 이화여자대학교 한국여성연구원송유재(1992), 한국 주부의 매스미디어 이용 및 의식조사 연구, 한국문화연구원 논총유선영(1996), 여성의 일상적 시공간에서의 TV 시청 경험,

  • 매스미디어속의 여성상과 여성이데올로기의 변화,매스미디어와여성,성역할이데올로기
  • 등장인물의 인구사회학적 특성2. 여성 등장인물의 성격 및 성향 특성3. 여성 등장인물의 직업적 특성 4. 여성 등장인물의 가치관Ⅳ. 결론*참고문헌Ⅰ. 서론1. 문제제기 및 연구의 목적시대의 흐름에 따라 다양한 이데올로기들이 존재해 왔고 변화해 왔다. 그중에서도 여성성은 과거 이래로 많은 변화를 보여 왔다는 것이다. 과거에는 조신하며 모성을 강조하는 현모양처의 여성성이 주를 이뤄왔다면 현대에 이르러 다양한 사회적 작용 즉, 여성인권

  • [여성학]드라마 속의 여성상
  • 등장하는 인물들의 생활이 우리의 경험과 비슷할 때 우리는 텔레비전 드라마를 보며 많은 정보를 이용한다. 그런 경우에 텔레비전 드라마는 하나의 가이드로서 역할을 하며 새로운 행동패턴을 제시해 줄 수 있다.2) 이렇듯 일상 생활에서 텔레비전 드라마의 비중이 커지면서 드라마 속의 여성에 대한 관심도 커지기 시작했다. 드라마 속에서 묘사되는 여성의 모습은 오늘을 사는 현대 여성의 모습을 대변해줄 뿐 아니라 극중 여성 이미지는 여성의 사회

  • [문화] 매스컴과 성차별 토론
  • 사회의 변화를 이용한 매스컴의 상업성, 또한 여성이 억압받는 사회에 너무 익숙해져서 남성의 억압에는 무관심한 점 등으로 정리할 수 있겠습니다. 그러면 지금부터는 지금까지 토론한 내용을 바탕으로 우리 사회가 나아가야 할 방향에 대해 이야기해 보도록 하겠습니다. 이영롱 :현대 사회에서 사람들은 언제 어디서나 매스컴을 보고 들으면서 살아갑니다. 또한 매스컴의 특성상 비판적으로 따지면서 받아들이기보다는 그냥 비판 없이 편하게 받아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