청각장애의 이해와 청각장애 아동을 위한 통합교육의 문제점과 개선 방안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0.02.10 / 2019.12.24
- 15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0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추천 연관자료
- 하고 싶은 말
-
청각장애의 이해와 청각장애 아동을 위한 통합교육의 문제점과 개선 방안
받아 보시고 많은 도움 되시길 바랍니다.
추천합니다.
- 목차
-
Ⅰ. 청각장애의 정의와 원인
1. 청각장애의 정의
2. 청각장애의 용어정의
3. 청각장애의 유형
4. 청각장애의 원인
5. 청각장애의 출현율
Ⅱ. 청각장애의 특징
1. 청각장애의 인지적 특징
2. 청각장애의 심리. 행동적 특징
3. 청각장애의 사회. 문화적 특징
Ⅲ. 청각장애 아동을 위한 통합교육의 문제점과 개선 방안
1. 청각장애 아동의 통합교육 문제점
2. 청각장애 교육 통합에 관한 논쟁
3. 청각장애 교육 통합 환경에서의 고려점
4. 청각장애인 수화통역의 문제점
5. 청각장애 아동의 통합교육 개선 방안
참고자료
- 본문내용
-
Ⅰ. 청각장애의 정의와 원인
1. 청각장애의 정의
특수교육진흥법에 의한 정의는 두귀의 청력손실이 각각 90데시벨 이상인 자이며 청력손실이 심하여 보청기를 착용하여도 음성언어에 의한 의사소통이 불가능하거나 곤란한 자이다. 또한 일상적인 언어생활과정에서 청각의 기능적 활용이 불가능하여 일반인과 함께 교육받기 곤란한 자자이다. 미국특수아동교육법에 의한 정의는 농에는 포함되지 않지만 영구 또는 일시적인 청력손실로 인해 아동의 학업수행에 부정적 영향을 미치는 모든 상태를 말한다. 법적 정의는 두 귀의 청력손실이 각각 60dB 이상인 자이며 한 귀의 청력손실이 80dB 이상, 다른 귀의 청력손실이 40dB 이상인 자이다. 또한 두 귀에 들리는 보통 말소리의 명료도가 50% 이하인 자를 말한다.
(1) 원인과 관련있는 정의
- 전도성(전음성) 청력손실 : 외이와 중이의 이상에 기인하는 것.
- 감각신경성(감음성) 청력손실 : 내이의 결손이나 충동을 뇌에 전달하는 청신경의 결손에 기인하는 것.
- 혼합성 청력손실 : 전도성 손실과 감각신경성 손실이 혼합되어 있는 것.
(2) 교육적 조치를 위한 정의
- 경도(36∼54dB) : 말과 청각의 특수한 보조가 필요. 특수학급이나 특수학교에 배치할 필요 없음
- 중등도(55∼69dB) : 말·청각 및 언어의 특수한 보조 필요. 경우에 따라 특수학급이나 특수학교에 배치
- 중도(70∼89dB) : 말·청각·언어 및 교육의 특수한 보조 필요. 일반적으로 특수학급이나 특수학교에 배치
- 최중도(90dB 이상) : 말·청각·언어 및 교육의 특수한 보조 필요. 일반적으로 특수학급이나 특수학교에 배치
- 참고문헌
-
김승국(1995). 특수교육학. 서울: 양서원.
김영미(1996). 청각장애 통합교육의 문제점과 개선 방안. 미간행 석사 학위 논문, 단국대학교 교육대학원, 서울.
[특수아동교육]. 이소현.박은혜 지음. 학지사.
[의사소통장애개론]. 이승환 외 지음. 하나의학사.
[한국수화연구]. 김승국 지음. 오성출판사.
http://www.chungeum.or.kr(청음회관)
http://www.kbuwel.or.kr(한국시각장애인연합회)
http://www.kdeaf.or.kr(한국농아인협회)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독일문화] 독일 영화 -표현주의, 뉴저먼 시네마, 90년대 이후
- [A+] 사회문제론, 사회학 - 자살의 발생원인, 자살이유, 방지방안, 국내자살현황, 향후 예방대책방법 , 시사점
- [보고서]거시적 맥락(국제정치경제학 차원)에서 신공공관리에 관심을 두게 된 배경에 대하여 토론해 보시오
- 주제 건강가정기본법의 제정 배경 및 주요내용을 설명하고 우리나라의 가족정책과 선진국의 건강가정 정책을 비교 설명하시오
- [이상심리] 기분장애와 자살
- 가족치료의 개념을 바탕으로 가족치료사의 역할을 작성하고, 자신이 생각했을 때 가족치료사에게 가장 필요한 자질 3가지와 그 이유를 쓰시오
- [의사결정, 의사결정지원시스템] 의사결정의 정의, 의사결정의 중요성, 의사결정의 수준과 의사결정지원시스템의 구축, 의사결정지원시스템의 분석기법, 의사결정지원시스템의 운영 및 의사결정 관련 제언 분석
- 그림교환의사소통 체계의 개념 및 교수 6단계를 제시하고, 자폐스펙트럼장애아동에게 유용하게 활용될 수 있는 까닭을 제시하시오
- 발음중심 접근법의 찬성과 반대의 견해를 밝히고, 그 이유를 제시하시오
- 전문학회가 요구하는 가족치료사의 자격 요건 외에 전문적인 가족치료사에게 필요한 자질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