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심리[지능이론]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0.02.10 / 2019.12.24
- 7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5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추천 연관자료
- [2015 교육심리학-가드너다중지능이론 + 에릭슨성격발달8단계설] 1. 가드너의 다중지능이론 설명, 가드너다중지능이론 교육적시사점 2. 에릭슨의 성격발달8단계설 설명, 에릭슨성격발달8단계설 교육적시사점-가드너다중지능이론 & 에릭슨성격발달8단계설
- 교육심리학다중지능이론에 대하여 조사하고 본인이 예측하는 자신의 강점지능과 약점지능에 대하여 그 이유를 들어 기술하고 본인의 강점지능을 강화하고 약점지능을 보완할 수 있는 구체적인 방안에 대하여 기술하시오.
- 교육심리학_다중지능이론에 대하여 조사하고 본인이 예측하는 자신의 강점지능과 약점지능에 대하여 그 이유를 들어 기술하고 본인의 강점지능을 강화하고 약점지능을 보완할 수 있는 구체적인 방안에 대하여 논하시오
- 교육심리학_다중지능이론에 대하여 조사하고 본인이 예측하는 자신의 강점지능과 약점지능에 대하여 그 이유를 들어 기술하고 본인의 강점지능을 강화하고 약점지능을 보완할 수 있는 구체적인 방안에 대하여 기술하시오
- 교육심리-지능의 의미와 지능이론, 지능검사
- 하고 싶은 말
- 교육심리에서 지능이론에 대해 설명한 자료입니다.
- 목차
-
Ⅰ. 지능이란?
Ⅱ. 지능이론
1. 전통적인 지능이론
1) Spearman의 g요인설(=일반요인론, 이요인설)
2) Thurstone의 기본정신능력(=다요인설, 7요인설, Primary Mental Abilities : PMA이론)
3) Guilford의 지능구조모형
(Structure of Intellect : SOI이론)
4) Cattell & Horn의 지능위계설
2. 현대 지능이론(=新지능이론)
5) Sternberg의 삼원지능이론(=성공지능이론, triarchic theory of intelligence)
6) Gardner의 다중지능이론(Theory of Multiple Intelligence : MI이론)
Ⅲ. 지능검사
1. 개인지능검사
1) 스탠퍼드-비네(Stanford-Binet) 지능검사
2) 웩슬러(Wechsler) 지능검사
부록 - ‘창의성을 찾아서’감상문
- 본문내용
-
1. 전통적인 지능이론
지능 연구에서 가장 오래되고 영향력이 있으며, 동시에 가장 많은 비판을 받아 온 것은 심리 측정적 접근이다. 심리 측정적 접근은 검사들 간의 상관을 기초로 요인분석을 실시하여 추출된 요인을 찾고 그 요인의 개인차와 관련해 지능을 이해하려는 접근이다. 이 이론은 심리검사에 의한 요인의 개인차로 지능을 이해하기 때문에 개인차 이론이라고도 한다.
1) Spearman의 g요인설(=일반요인론, 이요인설)
Spearman은 지적 특성을 측정하는 검사들 사이에 정적인 상관을 발견하고 공통적으로 존재하는 하나의 유일한 능력인 일반요인이 존재함을 밝혔다. 즉, 한 검사의 변량은 모든 지적 검사에 의해 공통적으로 측정되는 일반요인(general factor :g요인)과 각 검사에서 특수하게 측정되는 특수요인(specific factor :s요인)으로 이루어진다고 제안하였다. 따라서 지능의 2요인설 이라고도 한다.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교육심리학_다중지능이론에 대하여 조사하고 본인이 예측하는 자신의 강점지능과 약점지능에 대하여 그 이유를 들어 기술하고 본인의 강점지능을 강화하고 약점지능을 보완할 수 있는 구체적인 방안에 대하여 기술하시오
- 교육심리학] 1. 가드너의 다중지능이론 설명+가드너의 다중지능이론 교육적 시사점, 교육심리학 2. 매슬로우의 동기위계설 설명+매슬로우의 동기위계설 교육적 시사점, 교육심리학-가드너 다중지능이론 매슬로우 동기위계설 2021년 방송대 교육심리학 중간과제물 가드너 다중지능이론 매슬로우 동기위계설
- 교육심리학] 1. 가드너의 다중지능이론 설명+가드너의 다중지능이론 교육적 시사점 2. 매슬로우의 동기위계설 설명+매슬로우의 동기위계설 교육적 시사점-2021년 한국방송통신대학교 교육심리학 중간과제물 가드너 다중지능이론 매슬로우 동기위계설, 방통대 교육심리학 가드너 다중지능이론 매슬로우 동기위계설, 방송대 교육심리학
- [2015 교육심리학] 1. 가드너의 다중지능이론 설명+ 가드너 다중지능이론 교육적시사점 2. 에릭슨의 성격발달8단계설 설명+ 에릭슨 성격발달8단계설 교육적시사점-가드너다중지능이론, 에릭슨 성격발달단계이론
- 2021년 방통대 교육심리학] 가드너(Gardner)의 다중지능이론을 설명하고 매슬로우(Maslow)의 동기위계설에 대해 설명하고 그 교육적 시사점을 논하시오 교육심리학 가드너 매슬로우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서양고대철학 레포트
- 평생교육 실습일지(20일차), 실습중간평가서, 최종평가서
- 정신건강사회복지론_정신건강사회복지의 개인 대상의 실천방법에서 학생이 가장 관심 있거나 중요하다고 생각하는 실천방법을 선택하고, 이를 선정한 실천방법의 이유와 주요내용, 사회복지적인 유용성에 대해 설명하세요
- A+받은 평생교육사 실습일지
- 문학과 인간탐구 고난을 딛고 탄생한 영웅 헤라클레스
- 교육실습생 지도 계획서(유치원)
- 한국문학의 낭만주의 수용 양상 한국문학에 나타나는 낭만주의의 영향
- 한국어의 4가지 문장형과 각 문장형에 쓰이는 종결어미들의 특징을 간략하게 정리하여 설명하십시오.
- 자아성장을 위한 집단상담프로그램-총10회기
- 보건교육 교육 안 우울증 노인 대상자 보건교육 교육안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