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심리[지능이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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하고 싶은 말
교육심리에서 지능이론에 대해 설명한 자료입니다.
목차
Ⅰ. 지능이란?
Ⅱ. 지능이론

1. 전통적인 지능이론
1) Spearman의 g요인설(=일반요인론, 이요인설)
2) Thurstone의 기본정신능력(=다요인설, 7요인설, Primary Mental Abilities : PMA이론)
3) Guilford의 지능구조모형
(Structure of Intellect : SOI이론)
4) Cattell & Horn의 지능위계설

2. 현대 지능이론(=新지능이론)
5) Sternberg의 삼원지능이론(=성공지능이론, triarchic theory of intelligence)
6) Gardner의 다중지능이론(Theory of Multiple Intelligence : MI이론)

Ⅲ. 지능검사
1. 개인지능검사
1) 스탠퍼드-비네(Stanford-Binet) 지능검사
2) 웩슬러(Wechsler) 지능검사

부록 - ‘창의성을 찾아서’감상문
본문내용
1. 전통적인 지능이론
지능 연구에서 가장 오래되고 영향력이 있으며, 동시에 가장 많은 비판을 받아 온 것은 심리 측정적 접근이다. 심리 측정적 접근은 검사들 간의 상관을 기초로 요인분석을 실시하여 추출된 요인을 찾고 그 요인의 개인차와 관련해 지능을 이해하려는 접근이다. 이 이론은 심리검사에 의한 요인의 개인차로 지능을 이해하기 때문에 개인차 이론이라고도 한다.

1) Spearman의 g요인설(=일반요인론, 이요인설)
Spearman은 지적 특성을 측정하는 검사들 사이에 정적인 상관을 발견하고 공통적으로 존재하는 하나의 유일한 능력인 일반요인이 존재함을 밝혔다. 즉, 한 검사의 변량은 모든 지적 검사에 의해 공통적으로 측정되는 일반요인(general factor :g요인)과 각 검사에서 특수하게 측정되는 특수요인(specific factor :s요인)으로 이루어진다고 제안하였다. 따라서 지능의 2요인설 이라고도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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