시각장애인의 교육과 평생 대책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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시각장애인의 교육과 평생 대책에 대한 연구과제물 레포트 작성하였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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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Ⅰ. 시각장애아의 현황 및 교육 실태
1. 시각장애아의 분포 현황
2. 시각중복장애아의 교육 실태

Ⅱ. 시각장애인의 복지적 문제점과 방안
1. 시각장애아동의 평생을 통한 복지적 문제점
2. 시각장애인의 평생대책을 위한 방안

Ⅲ. 시각장애인의 평생 대책
1. 학교차원에서의 접근
2. 시설/직업 차원에서의 접근
본문내용
Ⅰ. 시각장애아의 현황 및 교육 실태
1. 시각장애아의 분포 현황
현재 시각 장애인의 인구수는 25만명으로 추정하고 있으며, 그 중 중도실명자가 86%, 저시력인이 약 80%에 달하고 있다. 그 중 선천성으로 맹학교에 재학하고 있는 학생수는 다음과 같다.(이덕순, 시각장애학교 중복장애현황에 관한 연구, 1997)
시각 장애아동 중 약 27%가 중복장애임을 알 수 있다.
중복장애 현황(수)을 보면 시각장애 학교 재학생 1,319명 중 시각장애만을 지닌 학생은 967명(73.31%)이고, 주장애인 시각장애 외에 다른 장애를 지닌 중복장애아는 352명으로 26.68%의 비율을 보이는 것으로 나타났는데, 날로 증가하는 추세인 중복장애아의 장애 영역에 맞는 교육과정 편성과 프로그램 개발을 위해서는 매년 학교 교육계획을 수립할 때, 중복장애아 수를 정확하게 조사하여 그를 토대로 학교 교육과정을 편성해야 할 것이다. 장애 영역별 중복장애 분포를 보면 1,319명 중 정신지체 중복인 경우가 125명(9.47%)으로 가장 높은 비율을 보였고, 그 다음이 정서장애 67명(5.07%), 지체부자유 및 병허약 50명(3.79%), 학습장애 46명(3.48%), 기타(세 가지 장애 이상) 46명(3.48%), 언어장애 11명(0.83%)의 순으로 나타났으며, 청각장애가 7명(0.53%)으로 가장 낮은 비율로 나타났는데
이는 시각장애 학교 교육과정이 교과 중심의 일반 학교 교육과정에 준하여 운영되고 있는 상황에 비추어 볼 때 이러한 교육과정을 거의 적절하게 수용하지 못하는 장애 유형인 정신지체(9.47%), 정서장애(5.07%), 학습장애(3.48%), 기타(세 가지 장애 이상) 장애(3.48%)의 비율이 21.50%로 나타나 현행 시각장애 학교 교육과정의 재편성 방안의 모색과 각 영역에 따른 적절한 교육 프로그램을 개발해야 할 것이다. 또한 과정별 중복장애 분포를 보면 초등부 38.92%, 유치부 37.33%, 중학부 34.61%, 고등부 8.65% 순으로 중복장애를 보여 학령기 초반부의 저학년일수록 중복장애가 심한 것으로 나타나 이들 과정에 대한 일상 생활 훈련 중심의교육 프로그램의 재조정이 필요함을 알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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