비언어적 의사소통에 관하여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0.02.09 / 2019.12.24
  • 10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3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하고 싶은 말
비언어적 의사소통에 관해 조사한 보고서입니다. 많은 도움 되었으면 좋겠습니다.
목차
Ⅰ. 비언어적 행위의 기원
1) 지각상실로부터 얻은 증거
2) 비인간 영장류로부터 얻은 증거
3) 다문화 비교연구로부터 얻은 증거

Ⅱ. 비언어적 의사소통이란?

Ⅲ. 비언어적 의사소통의 특성
1) 언어적 의사소통과 비언어적 의사소통 비교
2) 비언어적 의사소통의 특성

Ⅳ. 비언어적 커뮤니케이션의 기능

Ⅴ. 비언어적 의사소통의 유형

Ⅵ. 비언어적 의사소통의 종류
1) 신체언어
2) 음성적 신호
3) 외모와 용모
4) 공간과 환경적인 신호

< 참고자료 >
본문내용
Ⅰ. 비언어적 행위의 기원

1) 지각상실로부터 얻은 증거
학자들에 따르면 아이들은 어릴 때부터 비언어적 행동을 보인다고 말한다. 이러한 행위는 단지 흉내 내는 행위를 통해서 빠르게 학습된다. 이러한 가설을 입증하려면 태어날 때부터 시작 장애와 청각 장애 아이들은 보고 듣는 행위를 배울 수 없다는 점을 밝혀내야 한다. 연구자들은 시청각장애 아이들의 행위를 영상에 담아 분석했다. 이들의 연구 결과는 시청각장애 아이들과 정상적인 아이들의 행위를 체계적으로 비교한 학자들의 결론과 비슷했다. 간단히 말해서 시청각장애 아이들의 슬픔, 울음, 웃음, 분노, 놀라움, 두려움 등의 표현은 정상적인 아이들의 표현과 크게 다르지 않은 것으로 나타났다. 표정 외에도 시청각장애 아이들은 한 손(또는 두 손)을 뻗어 다른 사람들과 접촉하려 하고, 괴로울 때 누군가가 껴안아주고 달래주기를 원했으며 친숙한 거부 몸짓도 보였다. 또한 연구자들에 의해 시각장애 아이들의 시선의 패턴도 발견되었다. 피아노를 치고 있는 열 살짜리 시각장애 소녀를 칭찬했을 때 그 소녀는 수줍어하며 눈의 방향을 아래쪽으로 내렸다가 다시 칭찬해준 사람 쪽으로 눈의 방향을 돌렸다고 한다. 열한 살짜리 시각장애 소년에게 여자 친구에 관해 물어보았을 때 그 소년 역시 이와 비슷한 행동을 보였다. 이러한 눈의 방향은 비슷한 상황에서는 시청각장애 아이들이 아닌 정상적인 아이들한테서도 나타난다. 시청각장애 아이들은 어려서부터 다른 점을 보인다. 이 아이들은 표현에 있어서 단계적 변화를 보여주지 않는다. 즉, 무표정한 상태에서 표현이 갑자기 나타나다가 갑자기 사라진다. 또 이 아이들의 표현은 제한적이거나 억제되어 나타난다. 들릴 듯 말 듯 하는 울음소리와 억지로 참는 듯한 웃음을 그 예로 들 수 있다. 시청각장애 아이들은 또한 정상적인 아이들에 비해 표정이 별로 없다, 이 아이들에게 어떤 특정한 표정을 흉내 내보라고 제안을 하면 정상적인 아이들에 비해 훨씬 뒤떨어진다는 사실이다.
참고문헌
• 김우룡(2004)「비언어적 커뮤니케이션론」나남출판
• 김영순(2001)「신체언어 커뮤니케이션의 기호학」커뮤니케이션북스
• 최윤희・김숙현(1997)「문화간 커뮤니케이션의 이해」범우사
• 김진하(2005)「서비스종사자의 비언어적 커뮤니케이션이 고객 서비스 만족도에 미치는 영향」대전대학교 보건스포츠대학원 논문
• 이응창(2005)「비언어 의사소통체계의 접근을 통한 서사극에 나타난 신체언어 연구」단국대학교 논문
• 홍창우(2004)「비언어 커뮤니케이션이 상당에 미치는 영향에 관한 연구」동국대학교 언론정보대학원 논문
• 휴먼네트워크연구소(HNI), 소장 양광모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특수교육학개론4C) 자폐성장애, 의사소통장애의 개념, 원인, 특성, 판별 및 평가 방법, 교육 방안을 논의하시오0K
  • 의사소통장애의 개념, 원인, 특성, 판별 및 평가 방법, 교육 방안을 논의하시오.Ⅱ. 본 론1. 자폐범주성장애, 의사소통장애의 개념1) 자폐범주성장애의 개념자폐의 정도와 예후가 매우 다양함을 강조하여 과거 사용되던 자폐증의 진단명을 수정한 용어이다. 자폐 범주성 장애는 사회적 상호작용에서의 질적 결함, 의사소통의 질적 결함, 제한적이고 반복적인 상동적 특징을 보이는 행동 중 최소한 한 가지 이상의 영역에서 발달 지체나 비정상적인 기

  • 특수아교육4D) 의사소통장애, 시각장애의 개념, 원인, 특성, 판별 및 평가 방법, 교육 방안을 논의하시오0k
  • 관하여 충분히 치료하여 장애가 고착되었을 때 등록하며, 그 기준 시기는 원인 질환 또는 부상 등의 발생 후 또는 수술 후 6개월 이상 지속적으로 치료한 후로 한다. 이 장에서는 의사소통장애, 시각장애의 개념, 원인, 특성, 판별 및 평가 방법, 교육 방안을 논의하기로 하자.Ⅱ. 본 론1. 의사소통장애, 시각장애의 개념1) 의사소통장애의 개념의사소통 장애는 장애의 한 종류로, 일반적으로 언어 장애로 부르는 장애중 말하는 과정에서 신체적, 정신적

  • Bodylanguage 바디랭기쥐의 이해
  • 의사소통은 주로 언어에 의해서 이루어지거나 얼굴 표정이나 몸짓으로도 어느 정도의 의사전달은 가능하다.BODY LANGUAGE의 어원BODY LANGUAGE의 어원: 그리스어의 미모스 (MIMOS)에서 유래하며 ‘흉내’를 뜻한다.육체언어신체언어사일런트 랭귀지(침묵의 언어)라고도 하며, 학문적으로는 키니식스(kinesics)라고 한다. 미국의 인류학자 버드위스텔의 정의 → 사람과 사람 사이의 비언어적 커뮤니케이션의 시각적 측면에 관하여 연구하는 학문‘각 국가별

  • NLP 정의 역사 이론적 배경 전제조건 주요기법 적용사례
  • 비언어적 행동을 모방하는 능력과 컴퓨터 과학과 언어의 각 기술들을 결합시켰다. 즉, 두 연구자는 언어 및 비언어적 의사소통기법이라는 측면에서의 모델을 연구하였다. 밴들러와 그린더는 당시에 영국의 인류학자며 의사소통조직 이론가인 그레고리 베이트슨과 이웃에 살며 그의 영향을 많이 받았다. 그레고리 베이트슨은 당시 다양한 학문에 조예가 깊어 생물학, 유기화학, 인류학, 심리요법등에 많은 저술을 남였으며 정신분열증의 이중성 이론을

  • 인간행동과사회환경3공
  • 의사소통을 원만하게 하기 위하여 상대방 애기를 70% 듣는 편이다. 자급적이면 경청하려고 노력한다. 내 주장만 옳고 상대방 의견 잘못된다고 단정하면 서로 감정만 상하게 된다. 사람은 자신의 애기를 잘 들어주고 맞장구 잘 치는 사람을 대체로 좋아한다. 필자도 그런 형태로 근무하고 있어 의사소통이 원만하게 되고 있다.즉, 상대에 관하여 먼저 배려하는 마음을 가져야 하며 문제가 생길 때에는 대화를 통하여 풀어나간다면 원만하게 해결될 수 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