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마케팅] 빈폴(Bean Pole)의 마케팅 분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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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1. Bean Pole 소개
2. 환경 분석
3. SWOT 분석
4. STP 분석
5. 4P 분석
6. 마케팅 성과
7. 문제점과 과제
8. 최종 결론
본문내용
1988년 올림픽 이후 대 내외 적인 환경 변화로 섬유, 의류 산업의 발전과 성장이 크게 위축되기 시작하였다. 대내적으로는 과거 섬유류 수출을 뒷받침해 주었던 가격경쟁력이 고임금화와 자본 비용의 상승 등으로 인하여 경쟁국에 비해 크게 약화되었다. 또한 소비자 수요의 다양화와 고가화 등 우리나라 섬유, 의류 산업은 대 내외 환경 변화에 능동적으로 대처하면서 소 품종 다량 공급체제에서 다품종 소량 공급체제의 생산 구조로 실수요에 부응할 수 있는 기술 집약적 선진국형 산업으로 전환해 나가야 할 시점이었다.
빈폴의 브랜드 관리를 맡고 있는 제일모직 빈폴 진팀 이 진성 사장은 “OEM 생산 위주의 당시 국내 의류 업계 풍토에서 우리만의 독자적인 브랜드를 출범시켜 성공하기란 달걀로 바위 치기처럼 어려운 일이었습니다. 몇 백 년 역사와 전통을 지닌 외국브랜드의 명성을 쫒아가기 위해서는 고품질과 차별화 된 디자인으로 승부하는 질 중심의 전략 외에도 치밀한 마케팅 전략으로 소비자의 신뢰를 이끌어 내야만 했습니다.” 라고 말한다. 빈폴이 처음 도입될 무렵 당시 국내 캐주얼 의류 시장에서는 유럽 귀족 사회의 이미지를 내세운 수입 브랜드가 시장 선도 세력으로 막강한 세를 과시하고 있었다. 빈폴은 수입 브랜드에 맞서 유럽 전통 속에서 자라난 트래디셔널을 한국인의 생활에 맞게 절충시켜 네오 트래디셔널 브랜드로 자리매김하고자 하였다.
참고문헌
www.beanpole.co.kr
www.samsungdesign.net
www.fashionbiz.co.kr
www.edaily.co.kr
www.hankyung.com
www.mk.co.kr
성공브랜드 이야기 - 조중연, 비즈프레스, 2009
스타일을 입는다. - 이윤정, 교보문고, 2007
빈폴과 폴로의 브랜드 자산 연구 - 김인국, 금오공과대 대학원 석사학위논문, 2006
빈폴의 Only Number One 전략 - 라이터스 편집부, 라이터스, 2006
대한민국 일등상품 마케팅전략 - 조서환, 위즈덤하우스, 2005
명품 마케팅 - 김대영, 미래의창, 200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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