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동기 문제행동(성, 학교폭력증, 과잉행동)에 대한 해결방법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0.02.07 / 2019.12.24
  • 8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하고 싶은 말
아동기 문제행동(성, 학교폭력증, 과잉행동)에 대한 해결방법에 대한 과제물 레포트 작성하였습니다.
받아 보시고 많은 도움 되시길 바랍니다.
추천합니다.
목차
Ⅰ. 아동기 문제행동 성
1. 태아 및 영아기(0~1세)의 성
2. 유아기(1~6세)의 성
3. 아동기(7~12세)의 성

Ⅱ. 아동기 문제행동 학교공포증
1. 공포와 공포증
2. 공포의 발달경로
3. 학교공포증(등교거부)
4. 학교공포증에 대한 심리치료

Ⅲ. 아동기 문제행동 과잉행동
1. 과잉행동의 형태
2. 과잉행동의 원인
3. 과잉행동의 해결방안
4. 아동기 과잉행동 거짓말하기
5. 틱장애

Ⅳ. 아동기 문제행동 미술치료기법
1. 학교생활그림 (Kinetic School Drawing : KSD)
2. 학교생활그림의 검사실시요강
참고자료
본문내용
Ⅰ. 아동기 문제행동 성

1. 태아 및 영아기(0~1세)의 성

성의식에 결정적인 영향을 주는 것은 수유 방법과 피부접촉

(1) 피부접촉
피부에 닿는 손길을 통해 어른의 사랑이 전달되어 아기가 정서적으로 안정감을 갖게 된다. 안아서 볼을 비벼주거나, 자가다 깬 아기들도 등을 토닥거려 주면 다시 잠이 들거나, 갓난아기가 울 때 안아주면 울음을 그친다.
- Frank(촉감의 대화)
촉감의 만족을 얻은 아기는 소화도 잘 되고 더 민감하며, 공부를 잘 하는 것은 물론 환경에 잘 적응한다.
- Erikson
인간발달 단계중 첫단계가 신뢰감의 발달인데, 영아기에 돌보아주는 따뜻한 손길을 통해 아기는 엄마를 신뢰하게 되고, 나아가 세상을 신뢰하게 된다는 것이다. 엄마에게 안겨 한쪽 젖을 만지면서 다른 쪽 젖을 빨게 하는 모유영양의 수유방법은 아기의 정서에 아주 좋다.

(2) 수유 방법
아기는 엄마 품에 안겨 젖을 먹는 순간 엄마는 본능적으로 가장 모성적인 사랑을 주고 아기는 식욕의 충족과 함께 사랑의 충족을 느끼게 된다. 또 엄마의 심장 고동 소리는 아기에게 안정감을 준다.
- Freud



5. 틱장애
(1) 형태
운동성 틱은 눈을 계속하여 깜빡이기, 어깨 으쓱하기, 머리를 위나 옆으로 젖히기, 빙글빙 글 돌기, 뛰기, 손뼉치기, 총총 걸음걷기이며 소리 틱은 돼지나 곰 등이 꿀꿀거리는 소리, 헛기침, 잔기침하기, 코를 훌쩍이기, 쉬쉬 소 리내기, 꾸르륵거리거나 바람소리 내기, 자신이 만든 소리나 잘 알려진 단어 말하기 등이 있다.
(2) 원인
무의식적 모방이 습관화된 상태, 심리적 부담, 억눌린 운동충동에 대한 분출, 자기 욕심과 속박이 틱장애의 원인이다.
Ⅳ. 아동기 문제행동 미술치료기법
1. 학교생활그림 (Kinetic School Drawing : KSD)
학교생활그림(KSD)은 Knoff와 Prout가 아동과 청소년들이 학교 내에서 그들과 관련성이 있는 학교 인물, 즉 자신, 친구들, 교사가 무엇인가를 하고 있는 그림을 그리게 함으로써 학교환경 내에서의 상호관계
참고문헌
최외선(2001). 결혼과 성. 중문출판사.
정여주. 미술치료의 이해. 학지사.
유아·아동을 위한 정신건강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사회복지] 인간성장발달에 따른 정신과적 문제와 주요과업
  • 인간성장발달에 따른 정신과적 문제와 주요과업 Ⅰ. 들어가는 말 인간은 창조적이며 긍정적인 측면을 가지고 있으며 전 생애를 거쳐 발달은 이루어지며 미래의 목표와 열망에 의해 이루어진다.(Garl. G. Jong) 인간은 태어나 일생을 살아가는 것은 분명한 목적을 가지고 있다. 생에 대한 열정은 개인의 특성에 따라 다르겠지만 자아를 형성하는 과정이라 볼 수 있다. 이를 통하여 인생에 있어 여러 단계를 거쳐 성장하게 된다. 즉, 유아기, 아동기를 거쳐 청

  • [소아비만] 아동 비만의 문제점과 해결방안
  • 아동기 뿐만 아니라 전 연령에 걸쳐 신체발육 및 신체건강에 매우 큰 위력을 발휘하고 있고, 아동기 때 발생한 비만으로 인해 성인비만으로 이어질 가능성이 있으며, 어떻게 관리하느냐에 따라 중학교, 고등학교의 비만관리에 긍정 또는 부정적인 영향을 줄 수 있기 때문에 아동기의 비만 문제가 더욱 중요시하다고 생각되어 아동비만을 주제로 선정하게 되었다. Ⅱ. 아동 비만의 정의, 판정1. 아동 비만의 정의비만(obesity)이라는 단어는 라틴어 obesus에

  • [학교사회복지론] 초등학생의 스트레스 관리 프로그램
  • 학교사회복지론 초등학생의 스트레스 관리 프로그램-“지피지기면 백전백승”- - 차 례 -Ⅰ. 문제제기Ⅱ. 이론적 배경 및 사업의 필요성1. 아동기 발달의 특징2. 스트레스의 개념3. 스트레스와 정신건강4 . 초등학생의 스트레스 요인5. 우리나라 초등학생의 스트레스 실태Ⅲ. 프로그램 소개1. 프로그램명2. 프로그램 목적 및 목표3. 프로그램 대상4. 실시구조 및 담당인력 구성 Ⅳ. 사업내용1. 세부사업내용2. 목표에 대한 평가방법3. 홍보 계획4

  • 아동정신건강 레포트
  • 과잉행동, 파괴적 행동, 거짓말하기, 도벽 같은 문제 행동과 학습장애, 성격장애, 신경증, 우울증, 열등감 등의 정신병리를 발달시키게 된다. 날로 급증하고 있는 아동기의 문제행동과 정신병리는 아동의 정상적인 발달과정을 저해하고 있다.특히 아동의 정신건강과 관련된 지도의 필요성이 현대에 와서 증가하게 된 이유를 세가지로 요약하면➀ 아동에 대한 가치관의 변화얼마 전까지만 해도 아동은 자발적으로 환경을 탐색하고 문제를 해결 할 수

  • 부모의 양육태도가 남녀청소년에게 미치는 영향
  • 성별에 따라 청소년의 문제행동을 감소시키거나 예방하는 데 긍정적인 영향을 미치는 요인들과 그 요인들 간의 관계에 대해 살펴볼 필요가 있다. 청소년들의 문제의 행동은 그에 대한 심각성이 점차 대두되어 가면서 문제행동을 일으키는 원인들에 대한 연구는 앞으로 더욱 진행되어 있는 추세이다. 청소년의 문제행동에 관한 기존의 연구들은 청소년의 개적인 특성과 가족의 물리적인 특성 및 학교성적, 적응 등의 학교에 관련되어진 특성, 친구집단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최근 판매 자료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