샐운교육사회학총론 9장 교고평준화 대안학교 고교선택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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하고 싶은 말
새로운 교육사회학총론 9장요약
목차
󰊱 고교평준화
󰊲 학교 유형의 새로운 시도들
󰊳 우리 나라의 대안교육
󰊴 학교의 다양화․학교선택제․책무성
󰊵 시장경쟁주의 도입과 신자유주의 논쟁


본문내용
󰊱 고교평준화

1) 평준화 정책의 탄생 배경
① 정치적 배경으로서 유신정부의 탄생.(1972. 10)
② 당시 교육사회에 만연한 불만 사항이 고등학교 입시과열과 관련된 결과.
→평준화 정책의 배경이 된 문제의식을 교육적 측면과 사회경제적 측면으로 나누어 구체적으로 살펴보자.
(1) 교육적 측면
① 입시위주의 파행적인 교육과정 운영으로 인한 중등교육의 비정상화.
② 중학생의 전인적 성장 저해.
③ 학교간 격차의 심화와 학교 서열화로 인한 병폐.
(2) 사회경제적 측면
① 과열과외로 인한 공교육의 공신력 실추 및 사교육비 부담으로 인한 계층간 위화감.
② 일류고교나 대도시 명문고교 입학을 위한 학생 인구의 도시 집중.
③ 재수생 누적과 재수풍조 만연 등.
→이러한 문제들은 입시개선을 위한 문제의식으로 확산, 정책화되어 평준정책의 실시 배경을 이룸. 평준화 정책실시 명분이 되었던 30년 전의 문제점들은 그대로 오늘날에도 여전히 심화되어 문제점으로 남아 있음.

2) 평준화 정책의 추진방향
- 1973년 2월, 정부는 교육 제도적 개선을 위해 <입시제도 연구위원회>를 구성해 입시제도 개선시안을 작성하였는데 이를 토대로 하여 고교 입시제도 개선 및 고교 평준화 정책의 기본 방향이 다음과 같이 구체적으로 정하여지게 됨
참고문헌
새로운 교육사회학총론- 이종각 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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