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졸업] [일본어 교육학]일본어 교과서의 문화소개 내용 분석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0.02.05 / 2019.12.24
  • 43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2,5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1. 서 론 ­­­­­­­­­­­­­­­­­­­­­­­­­­­­­­­­­­­­­­­­­­­­­­­­­­­­­­­­­­­­­­­­­­­­­­­­­­­­­ 1
1.1. 연구의 목적 및 방법 ­­­­­­­­­­­­­­­­­­­­­­­­­­­­­­­­­­­­­­­­­­­­­­­­­­­­­­ 1
1.2. 선행연구 ­­­­­­­­­­­­­­­­­­­­­­­­­­­­­­­­­­­­­­­­­­­­­­­­­­­­­­­­­­­­­­­­­­­­­ 3
2. 일본어 교과서의 문화내용 분석 ­­­­­­­­­­­­­­­­­­­­­­­­­­­­­­­­­­­­­­­­­­­­­­ 5
2.1. 문화소개 코너 분석 ­­­­­­­­­­­­­­­­­­­­­­­­­­­­­­­­­­­­­­­­­­­­­­­­­­­­­­­ 5
2.2. 문화내용 분석 ­­­­­­­­­­­­­­­­­­­­­­­­­­­­­­­­­­­­­­­­­­­­­­­­­­­­­­­­­­­­ 21
2.2.1. 가부키 ­­­­­­­­­­­­­­­­­­­­­­­­­­­­­­­­­­­­­­­­­­­­­­­­­­­­­­­­­­­­­­ 21
2.2.2. 기모노 ­­­­­­­­­­­­­­­­­­­­­­­­­­­­­­­­­­­­­­­­­­­­­­­­­­­­­­­­­­­­­­ 23
2.2.3. 마쓰리 ­­­­­­­­­­­­­­­­­­­­­­­­­­­­­­­­­­­­­­­­­­­­­­­­­­­­­­­­­­­­­­ 25
2.2.4. 스모 ­­­­­­­­­­­­­­­­­­­­­­­­­­­­­­­­­­­­­­­­­­­­­­­­­­­­­­­­­­­­­­­­­ 27
2.2.5. 오쇼가쓰 ­­­­­­­­­­­­­­­­­­­­­­­­­­­­­­­­­­­­­­­­­­­­­­­­­­­­­­­­­­­­ 29
2.2.6. 주거(가옥) ­­­­­­­­­­­­­­­­­­­­­­­­­­­­­­­­­­­­­­­­­­­­­­­­­­­­­­­­­­ 32
3. 결론 ­­­­­­­­­­­­­­­­­­­­­­­­­­­­­­­­­­­­­­­­­­­­­­­­­­­­­­­­­­­­­­­­­­­­­­­­­­­­­­ 35
【참고문헌】­­­­­­­­­­­­­­­­­­­­­­­­­­­­­­­­­­­­­­­­­­­­­­­­­­­­­­­­­­­­­­­­­­­­­­­­ 38
본문내용
........
2.2.4 스모 중에서...

스모를 소개함에 있어서 우리나라의 씨름과 비교된다는 점과 발을 제외한 신체의 일부가 땅에 닿거나 도효 바깥쪽으로 밀려나면 지게 된다는 경기규칙에서 공통점을 보이고 있다. 특히 교과서D는 타 교과서에서 다루지 않는 스모의 역사와 연중행사에 대해 자세하게 다루고 있어 주목되지만, 정작 기본적인 경기규칙은 생략되어 있음을 알 수 있다. 또한 교과서I는 유일하게 씨름과 스모를 자세히 비교하고 있어 한․일 문화비교를 통한 이해증진이라는 교육과정에 충실하여 학습자의 이해를 돕고 있다.
하지만 한 가지 제안을 한다면, 마쓰리의 경우처럼 스모와 마쓰리는 모두 한국인에게 익히 알려진 일본문화이다. 그러므로 ....
참고문헌
【교과서】
∥유용구․김우연․후쓰카이치(2003). 고등학교 日本語Ⅰ. (주)교학사
∥이봉희․김남익(2003). 고등학교 日本語Ⅰ. (주)교학사
∥김숙자․어기룡․이경수․사이토 아사코(2001). 고등학교 日本語Ⅰ. 대한교과서
∥이숙자․김선영․안병준․이태영․최인홍․미노와 요시쓰구(2003). 고등학교 日 本語Ⅰ. 민중서림∥한미경․조성범․이영환(2001). 고등학교 日本語Ⅰ. 블랙박스
∥안병곤․윤강구․최용혁․정영민(2003). 고등학교 日本語Ⅰ. 성안당
∥장남호․김우열․최영숙(2003). 고등학교 日本語Ⅰ. (주)시사영어사
∥김효자․박재환․정용기(2003). 고등학교 日本語Ⅰ. 지학사
∥이현기․이한섭․한중선(2001). 고등학교 日本語Ⅰ. 진명출판사
∥유길동․여선구․조문희․가이자와 도시코(2001). 고등학교 日本語Ⅰ. 진명출판사
∥양순혜․이원복․위혜숙․이향진(2003). 고등학교 日本語Ⅰ. (주)천재교육
∥조남성․기타 나오미(2003). 고등학교 日本語Ⅰ. 학문출판(주)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현대시강독 1940년대 한국시 1940년대 한국시 시대벅 배경 1940년대 한국시 친일시 저항시
  • 교과서 분석김영랑의 시김영랑의 시가 실린 문학 18종 교과서횟수1. 끝없는 강물이 흐르네천재교육, 지학(박), 청문각32. 내 마음을 아실 이케이스, 두산23. 독을 차고상문14. 돌담에 속삭이는 햇발케이스, 상문, 교학(구), 디딤돌, 금성, 두산동아, 민중서림, 청문각85. 모란이 피기까지는형설, 천재교육, 금성, 지학(권), 케이스, 지학(박)66. 북중앙17. 오매, 단풍들겄네두산, 문원각28. 오월지학(박)1교과서에 수록된 작품들을 보면 김영랑

  • 사회과학 집단 따돌림
  • 소개 및 관련단체 안내. ♣ 왕따닷컴 http://www.wangtta.com/- 학교폭력 상담전문기관. 사이버상담, 친구관계, 왕따 체험수기 제공.♣ 하늘천사 www.skyangel.co.kr- 이곳에선 왕따 문제 분만이 아니라 “학교체벌, 학교폭력”도 같이 다룬다. - 이곳에서는 다른 상담 사이트와는 달리 솔직하게 자신의 고민을 얘기하고 상담자가 그 해결책을 제시하는 것이 아니라 아이들끼리 분석하고 해결방안을 같이 모색해 나가는 활동을 하고 있으며 특징적인 것은 “설문

  • 서장 다이쇼 신교육 재검토
  • 교육학의 일본 도입8-2 이와 같은 헤르바르트의의 교육이론은 그의 제자인 질러(Ziller, Tuiskon. 1817-82)나 라인(Rein, Wilhelm. 1847-1929)등의 여러 「헤르바르트 학파」로 불리는 교육학자들에게 계승되었다. 그들이 헤르바르트의 학설을 발전시킨 과정에서 창출된 교육내용의 「방법적 단원」이나 교수의 「형식적 단계」, 「중심 총합법」, 「문화 사단계설」등은 당시부터 현재에 이르기까지 많은 나라의 학교교육의 보급과 발전에 영향을 미쳤다. 다만 그

  • 중고등학교의 역사교육의 문제점과 합리적인 교육방향00
  • 졸업장 받을수도-2009 개정 교육과정은 지금까지 필수로 지정되어 있던 고등학교 1학년의 역사가 선택 과목으로 변경되고, 고등학교 2, 3학년 역사 과목 중에 한국문화사가 제외되고, 동아시아사와 세계사가 선택과목으로 결정되었다. 현행 제7차 교육과정에서 역사교육이 상대적으로 소홀한 대접을 받고 있다는 현실인식이 큰 몫을 하고 있다. 현재 중학교에서 ‘국사’는 별도의 교과서로 중2는 주당 1시간, 중3은 주당 2시간, ‘세계사’는 ‘사회’

  • [교육사] 개화기 초등교육사
  • 내용을 살펴봄으로서 100년 전의 교육 내용을 알고 현재와의 유사점 차이점을 알아 감으로서 우리가 현재 접하고 있는 7차 교육 과정에서의 교육 내용을 좀더 창의적이고 즐겁게 교수해 나가는데 도움이 될 것이라고 생각을 한다.이번 이 연구는 또한 100년 전의 교과서를 직접 읽고 체험을 하는 내용이 포함이 되어 있어서 현재의 교과서와의 비교가 가능하다는 장점을 가지고 있는 연구라서 더욱 더 조사와 분석을 하게 되었다.Ⅱ. 개화기 초등교육1.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