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아정체성][자아정체감]자아정체성(자아정체감)의 정의와 기능, 자아정체성(자아정체감)의 특징, 자아정체성(자아정체감)의 형성과 요인, 자아정체성(자아정체감)의 발달, 자아정체성(자아정체감)의 확립사례 분석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0.02.03 / 2019.12.24
- 8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5,0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추천 연관자료
- 목차
-
Ⅰ. 개요
Ⅱ. 자아정체성(자아정체감)의 정의와 기능
Ⅲ. 자아정체성(자아정체감)의 특징
1. 이름으로 나타나는 자아정체성
2. 발달적 자아정체성
3. 부정적 자아정체성
4. 성역할의 자아정체성
5. 집단자아정체성
Ⅳ. 자아정체성(자아정체감)의 형성과 요인
1. 자아정체성 형성 과정
2. 자아정체성 형성 요인
Ⅴ. 자아정체성(자아정체감)의 발달
Ⅵ. 자아정체성(자아정체감)의 확립 사례
참고문헌
- 본문내용
-
우리 내부의 다양성을 감지 할 때 우리는 자신의 한계를 알게 된다. 존재의 불완전성을 깨닫게 되면 다른 사람들과의 결합을 필요로 하게 된다. Donna Haraway는 `쪼개지고 모순적인 자아`를 `자아를 알게 되는 것`과 등치시키기도 했다.
그러나 다원적인 주체와 다문화정치 내부에는 모순이 존재한다. 그들은 존재론적으로 확고한 주체의 위치에서 발생하는 근본주의와 이론의 체계화는 거부하고 있으나 모더니즘의 담론 형태와 제도적 장치들에서 완전히 헤어나지는 못하고 있다. 다문화주의자들은 행위의 담지자라는 계몽의 개념을 재생산하고 있는 주체의 위치들에 의존하는 문제를 안고 있다. 소수 담론은 계몽의 주체 위치에 대한 타자로서 비판적 기능을 하지만, 소수파의 위치에 지나치게 정당성을 부여하는 것은 확고부동한 정체성의 문제를 재생산한다.
Ⅱ. 자아정체성(자아정체감)의 정의와 기능
자아정체성은 에릭슨이 처음으로 사용한 용어이다. 에릭슨은 자아정체성에 대하여 정의하기가 어렵다고 하였다. 에릭슨은 자신의 저서들 속에서 자아정체성의 개념을 심리사회적 정체성(Psychosocial Identity)와 개별적 정체성(Individual Identity)로 말하고 있다.
심리사회적 정체성이란 개인이 속하고 있는 집단에 대한 귀속감 내지는 일체감을 의미하는 것으로 민족적 주체 의식이라던가 국가적 주체의식 등으로 나타나는 집단적 정체의식을 말하는 것이라 하겠다.
Ⅵ. 자아정체성(자아정체감)의 확립 사례
청소년기는 아동기에서 성인기로 넘어가는 과도기적 시기이다. 이 시기는 개인의 삶과 사회생활의 바탕을 마련하는 중요한 시기로, 인간의 발달과정에서 가장 극심한 혼돈과 좌절, 도전과 격동의 시기라고 할 수 있다. 나는 지금 청소년기를 맞고 있다. 아직 나는, 내가 지금 무엇을 하고 싶은지, 커서 어떤 사람이 되고 싶은지 잘 모르겠다. 그리고 가끔 이런 생각을 할 때면 아직 정하지 못한 나의 미래에 대한 불안감이 밀려오기도 한다.
그래서 이런 나의 상황을 잘 이겨내기 위해 장애인들에게 희망이 되어준 ‘빛의 천사 헬렌켈러’가 내가 맞고 있는 이 시기를 어떻게 극복했는지 조사하기로 했다. 우리가 잘 알다시피 헬렌켈러는 `삼중고의 성녀‘ 라고 불리어 진다. 그녀는 볼 수 없었고, 말할 수 없었고, 들을 수도 없었다. 하지만 설리번 선생님의
- 참고문헌
-
김의철·박영신 : 한국 청소년의 심리, 행동특성의 형성, 교육심리연구, 1999
김진영 : 애니어그램 자아발견 워크샵이 청소년의 자아 정체감에 미치는 영향, 2000
김기정 : 긍정적인 자아 개념 형성, 문음사
권이종 외 : 청소년 교육론, 양서원, 1998
성선진·이재신 : 청소년의 자아존중감 및 사회적지지와 스트레스 대처 방식과의 관계, 청주대학교 학생생활연구, 2000
이윤구 : 청소년 심리학 , 한국 청소년 연구원, 1999
최경숙 : 발달심리학 아동·청소년기, 교문사, 2000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자아정체감이란 무엇이고, 왜 청소년기에 자아정체감의 형성이 중요한지 기술하고, 자신이 청소년기에 겪었던 자아정체감과 관련된 갈등이나 경험에 대해 기술하시오. 청소년들이 자아정체감의 형성이라는 발달과업을 잘 성취할 수 있도록 도울 수 있는 방법에 대해서 가정, 학교, 사회적인 측면에서 기술하시오.
- 청소년심리2공통) 청소년기의 가장 중요한 발달과업은 자아정체감의 형성이라고 하는데 자아정체감이란 무엇이고, 왜 청소년기에 자아정체감의 형성이 중요한지 기술하고, 자신이 청소년기에 겪었던 자아정체감과 관련된 갈등이나 경험에 대해 기술하시오.
- [생애발달] 성정체성
- [청소년심리 공통] 자아정체감이란 무엇이며, 왜 청소년기에 자아정체감의 형성이 중요한지 설명하고, 자신이 청소년기에 겪었던 자아정체감과 관련된 갈등이나 경험을 예로 들어 어떻게 자신이 그 갈등에 대처했었는지 그리고 지금이라면 어떻게 좀 더 건강한 적응방식으로 대처할 지에 대해서 기술하시오
- 청소년 성문제 및 매매춘 문제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현대문학] 조세희 작가의 `난장이가 쏘아 올린 작은 공` 시대적 의미와 시사점
- [국문학] 한국문학의 시대별 구분과 특징
- 상담윤리의 필요성과 상담자 윤리적 문제의 유형에 대해 작성하시오
- 한국어 음운 교육론 자음
- 만 0세 4월 보육일지 1-4주
- 만 0세 3월 주간보육일지
- [인간관계론]인간관계론 ‘나는 사랑의 처형자가 되기 싫다’를 읽고 <‘나’라는 치료자 ‘나’라는 내담자>
- 한국사_고려시대 문벌귀족과 권문세족에 대해서 설명하고 본인이 고려의 인종이었따면 이자겸의 난과 묘청서경천도운동(난)을 어떻게 대처했을지에 대해서 논하시오
- 감사성향 개념 정리
- [일본현대문학문화] 유미리의 `가족시네마` 작품분석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