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아개념]자아개념(자기개념)의 의미, 자아개념확립(자기개념확립)과 진로성숙 간의 관계, 자아개념확립(자기개념확립)을 통한 진로지도(진로교육)의 필요성, 자아개념확립(자기개념확립)을 통한 진로방향설정 고찰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0.02.03 / 2019.12.24
  • 8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5,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Ⅰ. 서론

Ⅱ. 자아개념(자기개념)의 의미

Ⅲ. 자아개념확립(자기개념확립)과 진로성숙 간의 관계

Ⅳ. 자아개념확립(자기개념확립)을 통한 진로지도(진로교육)의 필요성

Ⅴ. 자아개념확립(자기개념확립)을 통한 진로방향 설정
1. 도입단계
1) 활동 : 진로 결정의 요인
2) 활동사례
2. 전개단계
1) 활동 1 : 진로 방향 선정을 위한 준비
2) 활동사례 1
3) 활동사례 2
4) 활동사례 3
3. 실천단계
1) 활동 : 진로 방향 선정
2) 활동사례

Ⅵ. 결론

참고문헌
본문내용
자아개념이 긍정적인 학생은 주위 환경에 호기심을 갖고 다양한 접촉을 시도하며, 때로는 충돌하기도 하고, 유머가 있고 운동을 즐기며 친구들을 잘 사귄다. 또 질문을 잘 하고 문제 해결을 위한 계획을 세우고 실천하며, 남과 함께 일하기를 좋아하고 항상 자신감에 차 있다고 하겠다.
그러한 반면, 부정적인 자아개념을 가진 학생은 소극적이고 새로운 경험을 피하고, 지나치게 심각하고 민감하며 부끄러움, 수줍을 잘 타고 불평을 잘한다. 또 어려운 문제에 접하면 쉽게 포기하고 남과 잘 나누어 가지려 하지 않고 자기보다 못한 남을 낮추어 보고 보통 우울하고 두려워하며 걱정을 잘 한다.
그러므로 자아개념은 학업성취, 긍정적 상호작용, 신체적 조건, 언어발달, 수용력, 같은 여러 측면에서 바람직한 성장을 보여준다. 이렇게 볼 때, 학교에서는 보다 좋은 경험의 제공을 통하여 건강한 자아개념을 조장시킬 필요가 있으며 이와 동시에 학생들은 자아개념을 손상시키는 일이 없도록 해야 할 것이다. 학년 초 학급 담임이 바뀌어 새로운 학급을 담당할 때마다 안타깝게 느끼는 일 중의 하나는 학생들의 기본학력이 낮다는 사실보다는 현재의 학습 활동에 따른 친구들과 함께 의욕적으로 참여하지 못하고 무기력한 표정으로 앉아 있다가 교사의 질문에는 주저주저하거나 불안정한 몸가짐을 감추지 못하는 일부 학생들의 모습을 발견하는 일이다.

Ⅱ. 자아개념(자기개념)의 의미

자아개념은 학자마다 정의가 다르면 그 의미에 있어서도 많은 견해차를 나타내고 있다. 최정훈(1973)은 자아개념은 자기존중감(self-esteem), 자기 지각(self-perception)등으로 표현되기도 하는데, 자기 자신과 타인, 환경에 대한 지각을 통하여 형성되는 개념으로서 개인


Ⅵ. 결론
인간은 누구나 자신의 소질과 적성 및 능력에 따라 직업을 선택하고 그 작업에 종사함으로써 행복한 삶을 누리며 자아(自我)를 실현(實現)하고자 한다. 현대사회에서 직업은 단순히 생계유지의 수단이라는 차원을 넘어서 직업생활을 통한 자아실현의 추구와 행복을 얻는다는 데에 더 큰 의의(意義)가 있다고 하겠다.
학생들의 진로선택은 갑자기 이루어지는 것이 아니다. 인식-탐색-준비 단계의 과정을 거치면서 자신이 지니고 있는 정신적신체적환경적 여건에 알맞게 진로를 스스로 선택하는 것이다. 학교교육을 통한 진로지도는 개인의 성장과 자아의 이해를 기초로 일생을 설계하고, 그 설계에 따라서 성취하는 과정을 체계적으로 밟아나가는 것이기 때문에 미래 사회의 변화와 전망 등을 조망(眺望)하는 직업세계의 이해를 통하여 성공적인 직업인이 되게 하는 것이다.
다가오는 21세기는 지식기반사회(知識基盤社會
참고문헌
◈ 김기정, 긍정적 자아개념의 형성, 문음사, 1993
◈ 김진규, 인간 심리와 자아개념, 양서원, 2002
◈ 김재한, 발달 심리학, 학문사, 1984
◈ 김충기·김현옥, 진로교육과 진로상담, 건국대학교 출판부, 1996
◈ 서봉연, 자아정체감형성에 관한 심리학적 일 연구, 박사학위논문, 경북대학교 대학원, 1975
◈ 송인섭, 인간의 자아개념 탐구, 학지사, 2004
◈ 장석민, 진로교육의 이론과 실제, 한국교육개발원, 1988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진로교육과 진로상담
  • 방향으로서의 직업 및 그를 위한 준비로서의 적절한 교육기관을 선택하고, 그곳을 통해 사회적 자기실현을 수행해 나갈 수 있도록 원조 지도하는 일이다. 그리고 이러한 교육을 행하면서 학생들의 정의적 성숙과 진로 발달을 도와주는 전문적 활동이 이루어지는데 이를 진로상담이라 칭한다. 우리 나라 교육의 큰 문제점들로 입시위주의 교육, 교육계획의 빈번한 변화, 재수생에 대한 대책의 부재, 인문사회계열과 자연계열간의 불균형 등을 지적할

  • [진로상담][진로상담 방법][진로상담 현황][진로상담 문제점][진로상담 대안]진로상담의 특성, 진로상담의 목표, 진로상담의 방법, 진로상담의 현황, 진로상담의 문제점, 진로상담의 대안, 진로상담 관련 제언 고찰
  • 진로상담의 문제점과 대안1. 체계적인 진로지도1) 목적2) 현황 및 문제점3) 추진방향4) 추진 계획2. 직업학과 체험학습 1) 목적 2) 현황과 문제점 3) 추진 방향4) 추진계획3. 상담활동의 내실1) 목적 2) 현황 및 문제점 Ⅶ. 결론 및 제언참고문헌Ⅰ. 서론진로 상담은 진로와 관련하여 도움을 필요로 하는 사람(Client)과 전문적 훈련을 받은 사람 사이의 대면 관계에서 생활 과제의 해결과 사고행동 및 정의적 성숙 측면의 인간적 성장은 물론 진로

  • 사회조사방법론 A형, 청소년발달에서 부모의 역할과 관련한 연구주제를 선정하여 연구계획서를 작성하시오.
  • 성숙과정을 거쳐서 한 사람의 독립적인 성인이 되는 성인기 이전까지를 의미하며 학년으로는 중학교 1학년부터 고등학교 3학년까지를 일컫기도 한다. 사춘기는 성적 성숙의 관점에서 신체적 발달과 변화에 따라 성적 기능이 활발해져 2차 성징이 나타나며 생식기능이 완성되는 시기이다. 반면에 청소년기는 신체적 발달 외에 인지적, 정서적, 사회적, 자아정체감 형성, 도덕성 발달 등에서 다면적인 변화가 일어나는 시기이다. 따라서 사춘기는 청소년

  • 대학생과 적성검사, 직업 및 진로선택
  • 목차 Ⅰ. 서론 Ⅱ. 본론1. 대학생과 적성검사(1)적성검사의 종류(2)적성검사 예시, 조원이 직접 참여해 본 결과와 느낀점-직업효능감능력검사, 직업 준비도 검사(3)진로상담- 진로상담의 정의와 필요성- 진로상담의 단계- 진로상담의 종류- 진로상담에 대한 오해와 편견 2. 직업 및 진로선택(1)대학생의 진로선택과 취업인식(2)입사지원서 작성요령과 자기소개서3. 강남대학교의 취업정보센터(1)진로교육(2)상담 Ⅲ. 결론 Ⅰ. 서론 우리나라의

  • [사회복지조사론] 부모의 사회,경제적 지위에 따른 청소년의 자아정체감
  • 자아에 대한 의문을 갖고 검토하며 이상과 목적을 추구하고 자아정체감을 발달시켜 나가게 된다.심리학자 에릭슨은 청소년기를 삶의 의미와 되어야 할 자기모습을 찾기 위해 몸부림치는 정체성 위기의 시기로 진단하였다. 즉 청소년들은 자신들에게 일어나는 급격한 신체적, 심리적 변화를 수용하고, 나는 누구인가라는 자아정체감 확립을 위한 내적 물음에 대한 해답을 찾아야 하는 것이다(조성희, 2004).자아정체감의 개념에는 자기 자신이 독자적인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