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체성][문화정체성][문화정체성과 디지털미디어][문화정체성과 방송매체]정체성의 정의와 문화정체성의 정의 및 문화정체성과 디지털미디어, 문화정체성과 방송매체에 관한 분석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0.02.03 / 2019.12.24
  • 11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5,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Ⅰ. 서론

Ⅱ. 정체성의 정의

Ⅲ. 문화정체성의 정의

Ⅳ. 문화정체성과 디지털미디어

Ⅴ. 문화정체성과 방송매체
1. 방송매체와 대중문화
2. 방송 프로그램과 문화정체성
3. 방송환경과 문화정체성

Ⅵ. 결론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서론
문화는 끊임없이 변화한다. 혹자는 그래서 문화는 명사라기보다는 동사의 어조가 더 강하다는 얘기를 하기도 한다. 이러한 문화의 변화는 사회경제적 조건과의 관련 속에서 파악되어야 함은 물론이고, 여기에는 필연적으로 문화적 정체성 또한 정적이 것이 아니라 동적인 것임을 전제하게 된다. 특히 우리를 둘러싼 문화 환경이 더욱 세계화되면서 문화정체성의 양상은 더욱 복잡해지고 있는 것도 사실이다. 이러한 세계화는 우리에게 많은 문제들을 안겨준다. 알아야 할 대상의 범위가 훨씬 넓어지게 됨은 물론이고, 다양한 문화 양식들이 만나게 되면서 자연적으로 발생하는 가치관의 혼란이나 문화 충격 또한 피할 수 없는 일이다.
텔레비전 방송은 이미 일상생활의 중요한 전경과 후경을 구성하고 있다. 그렇다면 텔레비전 방송은 분명히 이러한 새로운 환경에 따라 폭발적으로 증가한 새로운 정보 수요 및 기존의 가치관(혹은 문화)과 새로운 가치관(혹은 문화)의 충돌에 어떻게든 대응하고 있을 것이다.

Ⅱ. 정체성의 정의
정체성은 오랜 시간을 거친 반복적인 사고나 행동을 통해 굳어져 버린 자신에 대한 판단 근거다. 21 세기 초인 지금 한국 땅에 발을 딛고 사는 나는 누구인가, 특수한 상황에 처했을 때 어떤 행동을 해야 하는가 등을 판단하는 근거를 정체성의 정의라 할 수 있을 것이다. 정체성은 역사적 선험(historical a priori)으로 이해할 필요가 있다. 이는 사회 구성원들은 스스로 정체성을 만들어 가는 것이 아니라 정체성 구축의 기반이 되는 선험적 조건 속에서 살아간다는 말이다. 선험적 조건은 초 역사성을 의미하진 않는다. 역사적 과정 속에서 선험적 조건이 만들어지고 그것은 역사 안에 처한 개인이 정체성을 형성하는데 자원이 된다는 말이다. 그런 점에서 정체성은 선험적이지만 역사성을 갖는 에피스테메(episteme)와 같은 존재다. 정체성의 역사적 선험적 성격은 정체성의 정치성, 사회성을 예고하는 것이기도 하다.
정체성이 역사성을 갖는 한 사회 내 정체성은 변화할 수밖에 없다.
참고문헌
◉ 김문조(1998), 정보화 사회:본질과 유형·정보화 시대의 미디어와 문화, 한국언론학회, 세계사
◉ 임동환(1993), 공영방송의 민족발전을 위한 프로그램 연구, 방송문화연구
◉ 탁석산, 한국의 정체성
◉ 현택수, 일상속의 대중문화 읽기
◉ Alfred Grosser, 심재중 옮김(2001), 현대인의 정체성, 한울
◉ Bhabha, Homi k(2002), 문화의 위치, 소명출판
◉ Joana Breidenbach·Ina Zukrigl(2003), 춤추는 문화, 영림카디널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구술문학론] `보이는 라디오`라는 방송에 관한 구술성과 기술성에 관한 연구
  • 디지털 라디오 방송을 살펴보고, 실제 구체적인 사례로서 ‘보이는 라디오’를 분석대상으로 삼아 그 안에 혼재되어 있는 구술성과 기술성적인 속성들을 알아보고 특히 구술적인 측면에 초점을 두어 구술문화적 특성이 오늘날 우리 사회에 어떠한 의미로 다가올 수 있는지 이야기해보고자 한다. #2. 본론1. 라디오와 인터넷 방송 그리고 디지털 라디오 방송인 ‘보이는 라디오’에 이르기까지 1) 라디오라는 미디어 매체의 특징텔레비전의 등장으로

  • HD TV(고화질, 고선명 텔레비전) 정의, 특징, HD TV(고화질, 고선명 텔레비전) 의의, 동향, HD TV(고화질, 고선명 텔레비전)와 일본방송, 디지털미디어, HD TV(고화질, 고선명 텔레비전)와 고화질 동영상
  • 분석Ⅰ. 서론Ⅱ. HD TV(고화질, 고선명 텔레비전)의 정의Ⅲ. HD TV(고화질, 고선명 텔레비전)의 특징Ⅳ. HD TV(고화질, 고선명 텔레비전)의 의의Ⅴ. HD TV(고화질, 고선명 텔레비전)의 동향1. 배경2. 최신동향3. 주목할 사항1) 영화에의 응용2) 미술에의 응용3) 의료에의 응용4) 인쇄에의 응용Ⅵ. HD TV(고화질, 고선명 텔레비전)와 일본방송1. NHK2. 니혼TV3. TBSⅦ. HD TV(고화질, 고선명 텔레비전)와 디지털미디어1. 시장 경쟁체제의 강화2. 매체상품 시장의 변

  • [대중문화] 싸이월드의 정체성과 넷상의 관음주의
  • 정체성에 대한 시각을 답습하기 보다는 조원간의 토론으로 조원 각자가 생각하는 싸이월드에 대해 의견을 모으는 과정을 선행하고, 심층 인터뷰를 통해 일반인이 생각하는 일상속의 싸이월드에 대해 알아보는 등 질적 연구에 초점을 맞추기로 했다. 기존에 수행된 논문 자료나 각종 미디어 매체의 게시물들은 보조 자료로 쓰되, 거기에 논의된 ‘싸이월드에 관한 주류적 시각’에 편향되기 보단 대중문화를 공부하는 대학생으로써 우리의 눈높이와 시

  • [방송] 지상파 방송 산업의 문제와 대안
  • 정체성의 위기’이다. 게다가 지상파가 보편적 서비스를 지향하는 공적 매체라는 것을 감안하면 지상파 방송의 위기는 ‘방송의 위기‘ 그 자체이며, ‘공공적 방송 서비스의 위기’이자 우리 시대 ‘공동체 문화의 위기’이기도 하다. 극심한 불경기에 광고 수주액이 큰 폭으로 줄어들었고, 신규 미디어의 등장으로 시청자들의 세분화 현상이 일어나고 또한 미디어 대체 현상이 일어나고 있어 수십 년간 TV가 지배해온 거실 미디어 공간을 세분화된

  • 문화콘텐츠산업의 중요성, 현황 및 콘텐츠산업의 사례 분석
  • 문화콘텐츠산업이란 문화콘텐츠의 제작, 가공, 유통, 소비과정에 관한 산업과 이러한 과정을 지원하는 연관 산업을 모두 포함하여 첨단지식기반산업으로서 지식기반 사회를 형성하는 핵심 산업으로 인식되고 있다(라호익, 2007).문화콘텐츠산업과 관련된 용어와 범위는 각 나라마다 달리 정의하고 있는데 미국에서는 주로 엔터테인먼트와 미디어산업으로, 영국에서는 창조산업(Creative Industry), 일본에서는 어뮤즈먼트산업(Amusement Industry)또는 엔터테인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최근 판매 자료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