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스포츠][스포츠 경영론][스포츠 경영학][스포츠경영][경영]스포츠의 정의, 스포츠의 기능과 스포츠 경영론, 스포츠 경영학 및 스포츠경영의 법적 근거에 관한 분석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0.02.03 / 2019.12.24
  • 20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6,5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Ⅰ. 개요

Ⅱ. 스포츠의 정의
1. 문화적 측면
2. 사회적 측면

Ⅲ. 스포츠의 기능
1. 생활체육
2. 전문체육 및 국제체육
3. 체육산업

Ⅳ. 스포츠 경영론
1. 골프 경영학
2. 근대 5종 경기론
3. 3대 스포츠
4. 자율경영
5. 질위주의 경영
1) 회의진행 방식
2) 이회장의 어록에서 살펴볼 수 있는 질 위주의 경영관
6. 인사관리

Ⅴ. 스포츠 경영학
1. 스포츠 인적자원
1) 인적자원의 이해
2) 스포츠 산업의 인적 자원관리
2. 스포츠 생산관리
1) 스포츠 생산과정 관리
2) 과정설계의 고려사항
3) 입지결정 기법
4) 배치
5) 스포츠서비스업의 품질관리
3. 스포츠마케팅관리
1) 스포츠 마케팅 믹스
2) 스포츠 마케팅 기본 믹스
4. 스포츠 마케팅 확장 믹스
1) 프로세스
2) 시설물
5. 시장커버리지 전략
6. 스포츠 경영통제
1) 통제의 의의와 유형
2) 통제활동
3) 프로연맹규약에 의한 통제
7. 스포츠 스폰서십과 매스 미디어
1) 스포츠 스폰서십의 개념
2) 스폰서십과 스포츠 스폰서십의 차이
3) 스포츠 스폰서십의 발전
8. 스포츠 스폰서십의 유형
9. 매복마케팅
10. 매스미디어

Ⅵ. 스포츠경영의 법적 근거
1. 스포츠경영의 법적 근거 이해
2. 스포츠와 관련된 법률의 범위와 법적 요구사항
3. 고용법과 고용사례
4. 고용인과 계약직원의 차별화
5. 차별수정정책
1) 불만처리절차와 정책의 구성요소
2) 평등한 고용기회
3) 스포츠사업에서 여성과 소수민족 출신의 부족 현상
4) 차별수정정책에 대한 백인 남성들의 반발 : 캘리포니아 발안
5) 캘리포니아 제안 209로 차별수정정책의 충격을 역전시키다.
6) 소수민족과 여성을 공용하는 네 가지 패턴
7) 차별수정정책을 제한하는 연방대법원의 최근 판결
8) 차별수정정책에 대한 반대논리의 예
6. 직장에서의 차별
1) 동일한 일에 대한 임금의 차등지급
2) 가족 및 의료휴가법
3) 연령차별법

참고문헌
본문내용
선진 자본주의 국가들의 경우, 19세기 후반부터 중화학공업이 일어나기 시작, 19세기 말에서 20세기에 걸쳐 경영의 대규모화가 이루어지고 복잡한 조직을 가진 근세적 기업이 나타나게 되었다. 이와 같은 근세적 기업을 배경으로, 20세기 초에 F.W.테일러의 과학적 관리법과 H.파욜의 관리론이 나타나 오늘날의 경영관리론의 기초가 확립되었다. 오늘날까지 경영관리론은 약 100년의 역사를 가지고 있다.
경영은 그 자체를 구성체로 본다면 조직이라고 할 수 있으며, 조직이 성립되는 곳에 조직을 형성하고 유지하기 위한 관리기능(management function)을 낳는다. 경영을 하나의 과정으로 본다면 그것은 일정한 경영목적을 달성하기 위한 합목적적인 경영활동으로 볼 수 있다. 아무튼 경영관리론은 조직론을 중심으로 하여 경영관리의 구조와 과정에 관한 지식의 체계를 일컫는 것으로 생산기술, 정치, 경제 정세, 가치관의 변화 등과 함께 변화하며 발전하고 있다.
그 발전 유형은, 전통적 관리론은 테일러의 과학적 관리법이나 파욜의 관리론이 여기에 속한다. 여기에서는, 조직의 구성원은 명령을 받고 작업을 수행하는 생산의 수동적 도구로 간주하는 머신 모델(machine model)의 가설이 바탕이 되어 실천적․기술론적인 성격을 지니고 있는 점이 특징이다. M.베버의 관료제조직론(官僚制組織論)이나 소위 관리과정론(management process theory)도 전통적 관리론이라 할 수 있다. 후자의 경우 경영관리 과정을 계획․조직․지휘(리더십)․조정․통제의 각 과정으로 나누고, 각 과정에 대해서 경험에 의해 효과적이라고 인정된 관리의 제 원칙의 체계화를 지향한 것이다. 인간관계론은 호손 실험(Hawthorne 實驗)을 통해서, 과학적 관리법에서 가정되었던 작업조건과 생산성 간의 일의
참고문헌
김용만·박세혁·전호문, 스포츠 마케팅
김학신(2003), 통합스포츠마케팅, 지샘
김용만, 스포츠마케팅 커뮤니케이션, 학현사
권혁중·육조영(2000), 스포츠산업·경영마케팅, 홍경
박영옥, 성편향적 스포츠와 여성주의적 대안
위성식·정상원(1993), 체육·스포츠경영관리론, 서울 법문사
유승수(1999), 스포츠 마케팅의 유니폼광고 효과에 관한 연구, 단국대학교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졸업][호텔브랜드]호텔 브랜드가 호텔 수익에 미치는 영향에 관한 연구
  • 기능을 살펴봄으로써 브랜드이미지의 전략적 관리를 재인식해야 할 것이다. 첫째, 브랜드는 기업이 가지고 있는 무형의 자산이다. 일반적으로 기업은 자산을 회계상의 재무제표 상에서 계산하여 경영 의사와 관련된 분석을 하고 있다. 그런데 이 제무제표 상에는 브랜드 자산이 실질적으로 계산되어 있지 않다. 따라서 기업 경영자가 통상적인 경영의 의사결정 범주 내에서 브랜드 자산을 포함시켜 관리하는 경우는 그리 많지 않다. 그러나 브랜드 자

  • [마케팅] 스포츠 마케팅에 따른 기업의 이미지 향상
  • 및 절차. 2Ⅱ. 기업이미지 . 21. 기업이미지의 정의 . 22. 기업이미지의 역할과 중요성 . 43. 기업이미지의 특성 및 유형 . 6Ⅲ. 스포츠 마케팅 . 71. 스포츠 마

  • [최신 자기소개서] 최신 합격자 자기소개서(기업별/분야별)(신입,경력)
  • 경영-재무/세무회계15.경영-재무/회계 16. 경영전략/기획/마케팅 17.구매,물류 분야- 영업관리 18.기획/사무/경영 19.사무/경영지원 20.사무직-무역업 21. 생산직- 노무 22. 생산관리/품질관리 23. 영업-해외영업 24.영업관리/마케팅 25. 영업직-기술영업 26.영업직-일반영업 27.인사관리직 28.일반사무-경영/기획 29. 일반사무 -중소기업 30.행정사무직 31.헤드헌팅/헤드헌터 32.인사관리직 33.공학기술-기계설계 34. 광학/엔지니어직35.기능직- 자동차조립

  • [졸업논문][체육학 스포츠경영] 스포츠 마케팅에 따른 기업의 이미지 향상
  • 스포츠 마케팅에 따른 기업의 이미지 향상스포츠 마케팅에 따른 기업의 이미지 향상이 논문을 학사학위 논문으로 제출함목 차 목 차 Ⅰ. 서론 1. 문제의 제기 2. 연구의 목적 및 방법 II. 이론적배경1. 기업이미지 1) 기업이미지의 정의2) 기업이미지의 역할과 중요성3) 기업이미지의 특성 및 유형 2. 스포츠 마케팅 1) 스포츠 마케팅의 개념 2) 스포츠를 이용한 마케팅 발전 과정 3) 스포츠 스폰서쉽의 등장 배경 III. 기업이미지와 스포츠 마케팅의

  • 2012 공채대비 자기소개서 모음 300개(기업별,직종별)
  • 및 개인 경쟁력 사항1학년: 농구동아리 매니저로 활동, 조직에 필요한 인간관계 형성과 활발한 성격, 남자에게 뒤지지 않는 술실력을 배움 2학년: 여름방학 때 소원하던 유럽배낭여행을 감 ,이 시기부터 영어공부의 필요성을 깨닫고 무역학과 학생으로 필요한 영문서식 작성하기, 무역법규, 영어회화 등을 배우기 시작함. 경영학 복수 전공 시작. 3학년: ○○○와 ○○○의 섬유 및 패션에 대한 비교론 ○○경제의 분석 에 대한 논문 집필했음. 또한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