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스포츠심리학][스포츠][심리학]스포츠심리학의 개념, 스포츠심리학의 기초와 스포츠심리학의 목적, 스포츠심리학의 역사 및 스포츠심리학의 관점 그리고 스포츠심리학의 내용 분석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0.02.03 / 2019.12.24
  • 13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5,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Ⅰ. 서론

Ⅱ. 스포츠심리학의 개념

Ⅲ. 스포츠심리학의 기초와 목적

Ⅳ. 스포츠심리학의 역사
1. 초기역사
2. 2차 세계대전 후

Ⅴ. 스포츠심리학의 관점

Ⅵ. 스포츠심리학의 내용
1. 집중
2. 주의 집중의 형태
3. 주의 집중의 이동
4. 주의력의 문제들
5. 숨막힘-주의력의 문제
1) 숨막힘을 인식하는 방법
2) 자기와의 대화
3) 자신과의 대화가 작용하는 방식
4) 자신과의 대화의 사용

Ⅶ. 결론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서론
철학적인 관점에서 정신(精神)이란 보이지 않는 인간 본질에 대한 정의로 인간의 마음과 생각, 또는 정기(精氣)가 가득 찬 것을 의미한다. 여기서 “정기가 가득하다”는 것은 의욕이 높고 동기수준이 높은 생동감과 활력을 의미하며, 정신이라는 개념은 인간 경험에 대한 전체적이고 포괄적인 개념으로 마음이나 생각이라고 말 할 수 있다. 따라서 정신력은 생동감 있는 마음이나 생각을 유지하는 힘으로 스포츠에서 선수가 자신의 목표를 성취하고자 하는 마음을 유지하는 힘을 의미한다. 이러한 정신력은 스포츠 상황에서 경기의 승리와 패배를 결정하는 매우 중요한 요인으로 작용한다.
또한, 인간의 정신(精神)은 지(知)․정(情)․의(意)의 다차원적인 측면에서 정의할 수 있다. 스포츠 상황에서 지(知)는 운동에 대한 기술과 지식이며, 정(情)은 선수들의 감정과 정서, 의(意)는 시합을 잘 해야겠다는 의지와 의욕이다. 따라서 시합상황에서 선수들의 정신력은 정(情)과 의(意)에 해당하는 감정의 조절과 의식의 힘으로 자신의 불리한 역경과 환경 속에서도 좌절하거나 굽히지 않고 자신의 감정을 조절하여 끝까지 자신의 목표를 달성하거나 승리하겠다는 선수의 강인한 의식(생각)을 의미한다. 이러한 정신력은 선수들의 의식상태에서 비롯되는 것으로 그것은 행동의 동인(動因)인 동기와 목표를 달성하려는 성취욕구와 관계있으며, 그리고 그것은 선수들의 운동 몰입 강도를 더욱 높게 한다.
그렇다면 사람들의 정신활동의 주체인 의식은 무엇이며 어떻게 구성되어 있는가? 심리학자 융(Jung)은 사람의 정신이란 여러 부분들이 하나로 통합되는 것과 창조적인 종합과 정신력이 합해진 전체라고 설명하였다.
따라서 사람의 정신적인 기능에는 생각(thinking), 직관(intuition), 느낌(feeling), 감각(sensation) 등이 있다. 즉, 정신기능은 여러 상황에서 언제나 같은 정신활동을 하지만, 이러한 정신활동은 상황의 각 순간순간의 조건에 의해 완전 독립한다고 한다.
참고문헌
김성옥(1998), 스포츠 심리학, 한국 스포츠 심리학회
김종선·고흥환·김기웅(1986), 스포츠 심리학 개론
박정근(2000), 스포츠심리학, 도서출판 대한미디어
신동성(1988), 스포츠 심리학, 한국스포츠심리학회
이강헌·구우영·정구인·정용각, 운동행동과 스포츠 심리학, 대한미디어
안근석·이용인(1996), 스포츠심리학, 도서출판 태근
정청희·김병준(2002), 스포츠심리학의 이해, 도서출판 금강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간호이론] 간호학이론의 발달개요
  • 목적성, 철학, 반성의 의미)①간호학 이론개발에 관계된 철학적이고 방법론적인 질문에 초점을 ②다루는 주제는 대부분 간호학에 필요한 이론의 목적과 종류를 분석하거나 간호학이론 개발의 자원과 방법을 제사하고 비평하며 간호학 이론평가를 위해 가장 적절한 준거를 제시하는 내용③초창기의 간호학의 메타이론에서 논의된 중요한 쟁점은 기초과학 이론과 간호학 이론과의 관계였으나 최근에는 과학철학이 간호의 메타이론에 영향을 미치고

  • [유아사회교육] 유아의 역사교육
  • 및 태도를 형성하는 것이다.특히 사회 과학지식은 지식의 양이 폭발적으로 증가함에 따라 유아나 교사 모두의 입장에서 볼 때, 이 모든 사실들을 다 배울 수도, 일일이 다 가르칠 수 없다. 따라서 유아 사회 교육 연구자들은 사회 과학의 여러 학문 분야의 주요 개념들, 즉 지리, 경제, 역사, 정치학, 다문화 교육 등 사회 과학의 각 학문 분야에서 뽑아낸 핵심 개념을 사회 교육의 내용으로 제시하고 있다, 그러나 사회 과학 학문 자체가 바로 유아 사회

  • [인간과교육] 1. 후기 현대철학적 인간이해의 관점에서 강조되고 있는 인간관의 특징을 설명하고, 이러한 관점에서 종래의 과학적 인간관을 비판적으로 고찰하시오. 2. 콜버그(Kohlberg)의 도덕성 발달이론을 설명하고, 그 교육적 시사점을 논하시오.
  • 스포츠 활동분석」성신여자대학교4) 콜버그의 도덕성 발달이론의 교육적 시사점(1) 기여점① 콜버그의 연구는 기본적인 도덕적 개념들을 이해하는데 많은 공헌을 하였다.그는 도덕적 사고에 관해 도덕성 발달의 연구와 이해를 위해 필요한 기본적인 도덕적 개념들을 제시하였다. 특히 아동의 도덕적 가치들과 동기의 발달에 주목한 것은 콜버그의 중요한 관점 중의 하나로서, 콜버그는 이 두 가지 기본적인 도덕성의 측면들이 어떻게 6단계를 거치며

  • 우리조가 생각한 탈시설화 문제점 및 지역사회복지의 향후 과제
  • 목적 4) 3대 핵심사업5) 재가복지센터의 기능 및 역할6) 재가복지센터의 구성요소○ 우리조가 생각한 탈시설화 문제점 및 지역사회복지의 향후 과제 7) 재가복지 대상자 선정8) 재가복지 센터의 모형9) 전달체계10) 재가복지 사회복지사의 역할11) 방문기관 및 프로그램 소개12) 재가복지서비스의 관제 및 개선방안13) 탈시설화의 유형15. 장애인1) 지역사회 중심재활(CBR)의 개념2) CBR의 발전과정3) 우리나라 지역사회 중심 재활사업 발전 과정4) 지역

  • [스포츠심리학, 스포츠 심리학] 스포츠심리학 A+ Report
  • 및 카운슬링의 적용을 빼놓을 수가 없다. 근래에는 스포츠의 교육적, 치료적 가치에 착안하여 비행소년의 교정 교육이나 신체장애자, 정신병 환자의 사회복귀의 수단으로 스포츠를 도입하였다. 스포츠심리학은 경험과학으로서 연구 방법은 다른 심리학의 여러 부문과 공통점이 있다. 2. 스포츠 심리학의 기초와 목적체육학은 동작의, 동작에 의한, 동작을 위한 학문이다. 동작의 학문이란 동작을 그 연구의 대상으로 한다는 뜻이다. 동작에 의한 학문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