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스타마케팅]스포츠스타와 미디어, 스포츠스타와 집단정체성, 스포츠스타와 팬덤, 스포츠스타와 광고모델, 스포츠스타와 마케팅 및 스포츠스타마케팅의 정의, 스포츠스타마케팅의 사례, 스포츠스타마케팅의 효과분석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0.02.03 / 2019.12.24
  • 15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5,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Ⅰ. 개요

Ⅱ. 스포츠스타와 미디어

Ⅲ. 스포츠스타와 집단정체성
1. 스포츠 스타는 그 경기의 인기와 대중성을 확보하는 핵심적 장치
2. 스타를 국가나 지역을 대표하는 집단적 정체성의 상징으로 만들고 대중을 하나의 정체성으로 통합하는 기능

Ⅳ. 스포츠스타와 팬덤
1. 스타와 팬-‘동일시’의 메커니즘
1) 사회통합 기능
2) 스포츠 마케팅의 대상
3) 성공 이데올로기
2. 팬덤 문화의 능동성

Ⅴ. 스포츠스타와 광고모델

Ⅵ. 스포츠스타와 마케팅

Ⅶ. 스포츠스타마케팅의 정의

Ⅷ. 스포츠스타마케팅의 사례
1. 박찬호 선수의 이미지
2. 박찬호에 대한 언론보도
1) 긍정적 관점
2) 부정적 관점

Ⅸ. 스포츠스타마케팅의 효과
1. 박세리의 사례
2. 이봉주의 사례
3. 박찬호의 사례
4. 이승엽의 사례
5. 마이클조던의 사례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개요
스타마케팅이 유행하는 저변에는 서로 다른 두 가지 상이한 이유가 존재한다. 어려운 경제상황 속에서 기성세대 소비자는 구매에 더욱 신중해지고 구매에 확신을 가지고 싶어 하는데, 이미 검증을 받은 스타나 재벌총수가 보장하는 제품은 믿을 수 있다고 생각하는 것이다. 아파트나 자동차 등에 이용되는 스타마케팅이 이 경우이다.
그러나 TV드라마 스타를 이용한 패션업계의 스타마케팅과 같은 경우는 이성적 구매결정의 근거와 거리가 먼, 전형적인 청소년 모방심리를 이용한 스타 따라하기의 한 행태라고 보는 시각이 지배적이다. 거품소비가 많이 사라졌다고 해도 아직까지 청소년층은 TV드라마나 커머셜에서 스타가 입고 나온 옷을 동경하고 그 행동을 모방하고자 한다. 여기에는 심리학에서 말하는 투사, 즉 자기의 부족함을 대리 만족하려는 심리가 깔려있다. 실제로 인터넷에는 스타의 패션을 그대로 모방하는「스타패션 따라하기나」「오늘, 스타의 패션이 궁금하다」등의 다양한 프로그램이 올라와 있고 소비자 보호원이 전국 2천 가구를 대상으로 조사한 한국의 소비생활지표에서도 중학생의 95%, 고등학교 학생의 91%가 사지 않아도 되는 물건을 모방심리로 인해 샀다고 응답한 것만 봐도 그렇다. 스타마케팅은 기존에 쌓여진 스타의 긍정적인 이미지로 단기간에 소비자에게 주목을 받는다는 장점이 있고 매출에 즉각적인 효과가 있는 것도 사실이다.
그러나 우수한 제품을 만들고 성실하게 고객을 생각하는 마케팅을 펼치기보다 스타의 인기에만 편승한 마케팅전략만을 고집한다면 제품이 장기적인 파워브랜드로 발전하는데 오히려 장애가 될 수도 있다. 더욱이 스타의 인기는 지속적이지 않은 경우가 많고 혹 그 스타가 스캔들에 연루되거나 운동선수의 경우 성적이 부진해진다면 제품이나 기업이 그 스타의 부정적 이미지를 고스란히 떠안게 되고 그간에 들어간 제품개발비나 광고 활동에 쓰여진 각종 비용을 허비하게 되는 위험에 직면할 수도 있다는 점을 명심해야 한다.
참고문헌
◎ 김호석, 스포츠 스타·현대의 영웅, 1998
◎ 김찬권, 스포츠스타가 기업이미지에 미치는 영향에 관한 연구, 성균관대 언론정보대학원 석사학위 논문, 2002
◎ 김종, 스퍼츠스타의 광고모델 가치와 효과 광고계 동향 통권, 한국광고단체연합회, 2002
◎ 신희준, 스포츠스타 광고모델의 유형과 속성에 따른 커뮤니케이션 효과 비교, 한국스포츠산업경영학회, 2003
◎ 이동연 외, 스포츠 어떻게 읽을 것인가, 삼인
◎ 안민석, 스포츠 스타되기 열풍-극소수 사례가 환상 심어줘, 주간조선, 2002
◎ 의류업계의 `스타 마케팅` http://enter.groonet.com/
◎ 조성균, 스포츠스타를 이용한 기업광고의 커뮤니케이션 효과, 한국체육대학교 대학원, 2002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청소년문화] 청소년과 팬덤문화
  • 및 개선방안1. 결론2. 개선방안- 정부- 가정 및 기성세대- 소속사- 청소년Ⅳ. 팬덤문화 조사의 한계점Ⅴ.참고문헌Ⅰ. 서론1. 주제선정 동기와 연구의 필요성 팬덤문화는 단순히 청소년이 아이돌을 좋아하는 문화가 아닌 팬덤문화에 대한 이해 없이는 대중문화를 설명을 할 수 없을 정도로 막대한 영향력을 발휘하고 있다. 현재 의류뿐 아니라 화장품, 음식, 게임, 전자제품 등 거의 모든CF에는 아이돌스타가 모델로 활약하고 있으며, 이러한 광고

  • 사회과학 대중의 구매 욕구에 대한 인식
  • 대중의 구매 욕구에 대한 인식;미디어 속 연예인의 영향에 노출된 대학생 FGI 중심으로 1. 서론2. 스타의 정의와 우상화1) 스타의 개념과 정의2) 스타 우상화3. 스타광고와 모방1) 연예인 이미지를 통한 광고효과2) 연예인 이미지와 청소년 모방 4. 아우라 이론5. 연구문제 및 연구방법1) 연구문제2) 연구방법6. 결과분석1) 연예인이 대중의 구매행위에 미치는 영향2) 연예인과 브랜드 이미지와의 관계7. 결론참고문헌1. 서론미국 뉴욕타임

  • [기독교와문화] 아이돌이 청소년에게 미치는 영향(팬덤문화를 중심으로)
  • 정의연예계나 스포츠 계의 팬 집단(large group of fans )가리키는 말인데, 스타덤(stardom)과는 대응되는 개념으로서, 팬덤이란 fan 이란 단어와 세력범위를 뜻하는dom이란 단어가 합쳐져 생긴 말이다. 열광적인 팬 집단 의식으로도 쓰인다. 이러한 팬덤은 특정 연예인등을 열렬히 지지하고 후원하기 위하여 결성된 모임인 팬클럽을 매체로 하여 스타의 사회적 동반자이자 행동 전위대로서, 그리고 그 자체로 거대한 수요를 창출하고 유지해내는 주체로서

  • 2024년 1학기 세계의정치와경제B형 기말과제-교재 10장과 관련한 참고 자료를 참고하여, 세계화로 인해 발생하는 스포츠 산업과 스포츠 리그의 변화를 묘사하고, 이러한 현상으로 소외된 집단에 대해 서술하시오. 더불어 이렇게 소외된 집단의 문제를 해결할 방안에 대해 고민하고 논하시오
  • 스포츠를 매개로 교류하고 있다. 축구, 농구, 테니스 등의 스포츠 종목은 세계적인 팬덤을 형성하며, 국경을 넘어선 경제적 성장과 문화적 교류를 촉진하고 있다. 스포츠 스타들은 국제적인 유명세를 얻고, 글로벌 스포츠 리그는 막대한 자본을 동반하며, 스포츠 산업의 세계화는 다양한 기회를 제공하고 있다. 그러나 이러한 세계화는 이면에 소외된 집단을 발생시키는 문제를 포함하고 있다. 글로벌 스포츠 리그와 대규모 이벤트는 주로 선진국과 대도

  • [조직행동론] 청소년 문화 분석을 통한 향후 조직 관리의 변화
  • 집단이 영향을 미치며, 개인적으로 사용되는 필수품인 경우 준거집단의 영향력이 가장 적게 미친다고 분석해 보았다. 청소년들의 소비행태에 영향을 주는 문화적인 요소로서, 두 번째 큰 흐름으로는 Behavioral modeling이다. 다른 사람이 행동하는 것을 봄으로써 학습되는 것으로, 모델이 행동하는 것을 따라서 한다는 의미에서 modeling이라고 한다. 청소년은 주로 또래집단에서 친구들이나 미디어를 통한 연예인들의 행동을 보고 학습을 하며, 따라서 그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