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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Ⅰ. 개요

Ⅱ. 문학비평 신비평의 역사

Ⅲ. 문학비평 신비평의 개념과 유형
1. 신화원형 비평의 개념
1) 인식적 기반
2) 방법론의 의의
2. 독자 비평(Reader`s Criticism)
1) 개념과 기원
2) 방법적 기반
3) 비평의 양상
3. 페미니즘 비평(Feminist Criticism)
1) 개념과 기원
2) 방법적 특징
3) 비평의 양상
4. 구조주의 비평
1) 소쉬르의 언어 이론
2) 구조의 개념
3) 구조주의의 방법적 특성
5. 탈구조주의 비평
1) 흩어지는 텍스트(Roland Bartes)
2) 주체와 언어와 무의식(Jacque Lacan)
3) 해체주의(Jacque Derrida)
6. 해석학적 비평의 개념
1) 기원
2) 의의

Ⅳ. 문학비평 신비평의 특징

Ⅴ. 문학비평 신비평과 한국문학의 논의

Ⅵ. 문학비평 신비평과 한국문학의 수용 태도
1. 수용 태도의 양면성
2. 방법론 수용의 한계
1) 분석적 방법의 이해
2) 문학의 ‘연속관념’에 대한 이해
3) 경험적 지식으로서의 문학

참고문헌
본문내용
80년대와 90년대의 우리 문학비평은 4.19 세대로부터 비롯된 현대적 문학비평의 지평 위에서 확장 혹은 심화된 것으로 보아도 좋을 것이다. 그동안 리얼리즘론이 민중문학론을 거쳐 민족문학론으로 발전하고 또 포스트모더니즘에서 소수집단 문학론과 하이퍼 문학론으로 변화를 겪어온 것, 개화기 문학에 대한 재검토와 식민지 시대 문학에의 본격적인 분석, 해방 공간중의 문학과 비평의 발견과 문학 연구사적 작업들, 혹은 활발하게 쏟아져 나온 숱한 작가론과 작품론과 주제론들, 비로소 시작한 좌파적 문학 이론의 수용과 50년대에 도입된 신비평적 분석 작업들, 그리고 그것들에 적용된 실천적 혹은 심리적 분석 방법들 등등 오늘날의 우리 문학 이론과 문학사적 연구, 그리고 강단 비평과 현장 비평 등 거의가 4.19적 지평의 연장에서 일구어진 것들이다.

Ⅱ. 문학비평 신비평의 역사

신비평은 존 크로 랜섬(John Crowe Ransom)의 책 <뉴크리티시즘(New Criticism)(1941) 이 출판된 후에 통용되었다. 이 말은 미국 비평의 한 일반적인 경향에 쓰이게 되었다. 이 경향은 부분적으로는 I. A. 리처드(Richards)의 <문학 비평 원리(Principles of Literary Criticism)>(1924)와 <과학과 시(Science and Poetry)>(1926)에서, 그리고 T. S. 엘리어트(Eliot)의 비평 논문들에서 유래했으며, 작가의 전기(傳記)와 심리 및 문학사에 대한 문학 비평가들의 지대한 관심에 대한 반동이었다. 이 양식의 저명한 비평가는 클리앤스 브룩스(Cleanth Brooks)와 로버트 펜 워런(Robert Penn Warren)이다. 1938년에 처음 출판된 그들의 교재, <시의 이해(Understanding Poetry)>는 약 20년 간 뉴크리티시즘을 미국 대학
참고문헌
- 김영민(2000), 한국현대문학비평사, 소명출판
- 김광길,심원섭(1997), 문학비평이란 무엇인가, 국학자료원
- 김혜니(2003), 비평문학의 이해, 푸른사상
- 이선영 편(2005), 문학비평의 방법과 실제,삼지원,
- 이명재(2001), 문학비평의 이론과 실제, 집문당
- 이승훈, 현대비평이론, 태학사
- 홍문표(2003), 현대 문학 비평 이론, 창조문학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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