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어과 독서교육][국어과 독서지도]국어과 독서교육(독서지도)의 중요성과 국어과 독서교육(독서지도)의 방법 및 국어과 독서교육(독서지도)의 제고 방향 그리고 국어과 독서교육(독서지도)의 강화 방안 분석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0.02.03 / 2019.12.24
- 9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5,0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추천 연관자료
- [교육] 매체 언어의 교수-학습 방법에 관한 연구
- [사서교직론] 학교도서관의 독서교육 실태 및 활성화 방안
- [독서][독서토론][독서토의]독서의 개념, 독서토론의 개념, 독서토론의 중요성, 독서토론의 지도자, 독서토론의 진행, 독서토론의 과정과 내용, 독서토론의 문제점과 제고 방향, 독서토론의 평가 분석
- [독서교육][독서지도]독서교육(독서지도)의 의의, 독서교육(독서지도)의 목적과 중요성, 독서교육(독서지도)의 원리, 학교 독서교육(독서지도)의 중요성, 학교 독서교육(독서지도)의 문제점, 학교 독서교육의 실천과제 및 제고방향 분석
- 독서교육(독서지도)담론, 독서교육(독서지도)기대효과, 독서교육(독서지도)방법, 독서교육(독서지도)내용과 사례, 독서교육(독서지도)제고방향
- 목차
-
Ⅰ. 서론
Ⅱ. 국어과 독서교육(독서지도)의 중요성
Ⅲ. 국어과 독서교육(독서지도)의 방법
1. 인물 바꾸기 교육 내용 및 효과
2. 기억에 남는 장면 찾기 교육 내용 및 효과
3. 내가 읽은 시 교육 내용 및 효과
4. 독서 퀴즈 교육 내용 및 효과
5. 스토리텔링 교육 내용 및 효과
6. 모의재판 교육 내용 및 효과
7. 비유적 표현 찾기 교육 내용 및 효과
8. 낱말 퍼즐 교육 내용 및 효과
Ⅳ. 국어과 독서교육(독서지도)의 제고 방향
1. 독서 교육의 내용
2. 독서 교수 이론과 학습 이론
3. 성취 기준의 설정과 독서 교육
4. ‘감’의 과학화
5. 책 읽는 교육 체제로의 전환
Ⅴ. 국어과 독서교육(독서지도)의 강화 방안
Ⅵ. 결론
참고문헌
- 본문내용
-
독서 교육은 학생 모두를 ‘좋은 독자’로 만드는 일이다. 여기서 좋은 독자란 읽은 것을 잘 이해할 뿐만 아니라, 독서 행위 자체를 좋아하여 스스로 읽을 것을 찾아 읽을 줄 아는 독자를 말한다. 평생 동안 스스로 찾아 읽으며 독서를 즐기는 독자가 되려면 독서 능력도 훌륭해야 하지만, 독서 행위 자체를 싫어해서는 안 된다. 이러한 점은 학교 현장에서 기능적인 학습 전략 지도에 집중하기보다는 직접 독서를 했던 경험과 독서를 지속했던 시간이 아동들의 읽기 성취도에 지대한 영향을 끼친다는 Anderson(1985)의 연구에서도 엿볼 수 있다.
독서에 대한 긍정적인 관심은 독서 행위에 대한 독자 자신의 가치 부여에서 비롯된다. 독자는 독서를 통하여 무엇을 이루고자 하는 목표 지향적 사고에서 벗어나, 독서 행위를 하나의 문화적 맥락에서 파악하고, 그 자체에 가치를 부여할 수 있어야 한다. 이러한 독서 행위의 자율성과 독서 행위에 대한 적극적인 가치 부여는 오늘날 단순한 흥미 차원으로 변질되어 가는 독서 경향을 바로잡기 위한 첩경이 될 수 있을 것이다.
Ⅱ. 국어과 독서교육(독서지도)의 중요성
국어과의 성격에 제시된 교육의 목적을 실현하기 위해 교육 내용의 범주를 듣기, 말하기, 읽기, 쓰기, 국어지식, 문학의 여섯 영역으로 구분하여 기존지식의 단순 수용이 아닌 언어 기능의 통합운용으로 사고(의미)와 언어를 연결지어야 하는 지적기능(知的技能, intelletual skills)으로서 고등정신 능력이다. 이 능력은 단순히 문자를 쓸 수 있는 기초기능이 아닌, 의미를 언어화(표현)하고 언어에서 의미를 추출하여 재구성(이해)하는 데 필요한 지식, 기능, 태도의 학습이 균형 있게 이루어질 때에 효과적으로 신장되는 능력이다. 이는 국어 활동의 지적 기반으로서의 지식 학습이 강조되어야 함을 의미하며 특히 7차 교육과정에서 지향하고 있는 창의적인 국어사용 능력은 언어활동의 반복에 의한 숙달보다 언어활동과 언어
- 참고문헌
-
ⅰ. 김경일(1993), 독서 교육론, 일조각
ⅱ. 김병원(1988), 독서와 독서지도, 서울 보람출판사
ⅲ. 김희수(1982), 새로운 국어과 독서 지도 연구-전남대 어문학 논총 제6호 별책
ⅳ. 노명환 외(1988), 국어과 교육론, 갑을 출판사
ⅴ. 염수희(2001), 독서토의를 통한 국어과 교수 학습 방법 연구-한국교원대학교 석사학위 논문
ⅵ. 조영식(1998), 창조적 독서교육, 인간과 함께 자연과 함께
ⅶ. 한국교육개발원(1996), 21세기 국어과 교육의 지향과 수준별 교육과정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초등학교 국어과(국어교육)말하기교육,글쓰기교육,독서교육, 초등학교 국어과(국어교육)문학교육,시교육,통일교육, 초등학교 국어과(국어교육)안전교육
- [독서지도]독서지도(독서교육)의 의의, 목적, 독서지도(독서교육)의 여건조성, 학교교과연계방안, 독서지도(독서교육)의 집단독서교육(집단독서지도), 기대효과, 관련용어, 향후 독서교육(독서지도)의 내실화 방안
- 동성초등학교도서관 현황과 문제 및 해결방향
- [국어교육] 듣기, 읽기, 독서의 평가 -학교 현장의 평가현황 분석
- [중학교교육]중학교 현장체험학습, 중학교 자치활동, 중학교 효행교육(효교육), 중학교 진로교육(진로지도), 중학교 독서교육(독서지도), 중학교 소비자교육, 중학교 통일교육, 중학교 안전교육(안전지도) 분석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아동상담의 목표와 필요성, 아동상담의 문제영역과 요소, 아동상담의 유형(분류)
- [성적 A+] 한국어 학습자의 듣기 능력을 평가하는 듣기 평가 문항을 문항 분석 관점에서 검토하고 문제가 있는 문항을 10문항 찾아서 문제점을
- 외국어 습득론 (강의정리 과제 토론 퀴즈 중간고사 기말고사 중간시험 기말시험)
- (이소연)외국어로서의 한국어 능력평가론 (중간시험)(강의안핵심정리★기출문제)
- 한일어 품사분류 및 품사별 대조
- (안용준)외국어로서의 한국어 교육과정 및 교수요목 (중간시험)(강의안.핵심정리.★기출문제)
- [현대소설론] 김동리의 `까치소리` 작품분석
- [현대중국문학] 장애령의 `봉쇄` 작품분석
- 신앙의 본질,현대사조와 신앙회복,생명의 영 요약발표자료
- 이야기 나누기 활동계획안-성폭력예방교육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