데카르트 홉스의 근대적 인간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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하고 싶은 말
데카르트와 홉스의 근대적 인간관에 대한 이야기를 우리나라 세종시를 둘러싼 정치 갈등과 비교하여 소개한 철학/정치학 레포트입니다.

목차
가. 들어가며
나. 흡스 비평
다. 홈의 비평
라. 데카르트의 인간관
마. 나가며
바. 참고문헌
본문내용
홉스의 유명한 주저인 ≪리바이어던≫은 그의 인간관을 보여 주는 대표적인 사상을 담고 있다. 중세 유럽의 교회 중심의 인간관과 근대 시민사회의 인간관으로 이행하는 과정 속에서, 홉스가 주장하는 근대적 인간관은 기계론적 인간관과 근대적 개인관을 대변하고 있으며 반면에 데카르트의 기계론적 인간관은 심리학이 생리학, 물리학, 정신의학 등과 같은 다른 학문들의 연구업적을 활용할 수 있는 근거를 제공하고 있다. 데카르트의 근대적 인간관은 인간의 정신 작용을 유물론적 관점에서 해석할 수 있는 실마리를 제공해 준다. 다시 말해 중세의 신민 개념에서 벗어난 근대적 인간 개념의 원형을 선구적으로 제시하고 있다고 할 수 있다.

1.1. 흡스 비평
토머스 홉스는 1588년 4월 5일 맘즈베리 근처의 웨스트포트에서 목사 토머스 홉스의 아들로 태어났다. 홉스는 가난한 집안의 칠삭둥이였지만, 부유한 삼촌의 도움으로 학업에 전념할 수 있었다. 그는 열네 살의 나이에 옥스퍼드의 매그덜린 홀(Magdalen Hall)에서 5년간 공부하며 학사학위를 받았다.
홉스는 캐번디시 가의 가정교사로 지내면서 그 집안의 후원으로 유럽 여행을 하며 폭넓은 학문 활동을 계속할 수 있었는데 이러한 경험은 훗날 그가 유럽의 봉건주의를 보면서 근대적 인간관의 구성에 중요한 역할을 했을 것으로 보인다. 어쨌든 그는 1629년부터 1631년 사이에 프랑스를 여행하면서 유클리드의 기하학을 알게 되었고, 여기서 기하학의 논증적 방법을 자기 학문의 주요 방법으로 받아들였다. 그는 1608년부터 1610년 사이에 프랑스와 이탈리아를 여행하면서 프랜시스 베이컨과 교류할 기회를 가졌다.
그는 심신이원론을 주장한 데카르트와 갈등을 빚었고, 보일의 실험주의를 비판했다. 흡스는 예를 들어 특정 사안에 대하여 시킨다라는 의미인 기계라면 자신이 생각한대로 움직이게 조정할 수 있으나 인간은 기계가 아닌 생명이며 생명은 스스로 살아가고 성장 한다. 또 “나쁜점을 고치면 이 아이는 좋아진다”: 기계라면 고장난 곳을 고치면 좋아지나 인간은 좋다 나쁘다를 판단하여 나쁜 곳을 고치려 하면 할수록 악화되거나 한층 더 비뚤어진다. 왜냐하면 원래 좋은 점도 나쁜 점도 없이 존재하는 것에는 모두 의미가 있기 때문이다. “이 아이는 이런 아이이다”: 하나의 인간은 상대와의 관계 속에서 서로 다른 모습을 보이고 있기 때문에 여러 가지 낙인을 붙이는 것은 기계론적 인간관이다 등의 이론이다.
“감정을 표현하는 것이 자신에게 정직하며 하고자 하는 것을 하는 것이 좋은 것이다”: 인간 속에 있는 것은 감정만 있는 것이 아니기 때문에 감정만이 정직하다 해도 하나의 인간으로서 통합되어 있는 것은 아니다라는 학설을 발표하며 보일의 진공 실험을 비난하며 진공의 존재를 인정하지 않으려고 안간힘을 쏟기도 했는데, 이러한 갈등의 결과로 결국 영국 왕립학회 회원이 될 수 없었다. 또한 절대군주제의 열렬한 지지자였던 그는 당시 영국에서 장기의회가 결성되자, 프랑스로 도피 생활을 떠나기도 했다.
참고문헌
김만권, 정치사상, 개마고원, 2005.
김병곤, 홉스의 정치사상, 계간사상, 2001.
김용환, 리바이어던, 살림, 2005.
턱, 리처드 외, 홉스의 이해, 강정인 옮김, 문학과지성사, 200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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