현대자동차의 글로벌 경영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0.01.29 / 2019.12.24
  • 29페이지 / fileicon ppt (파워포인트 2003)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4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SUMMARY
글로벌 경영이란

1. 현대자동차의 현황
1) 현대자동차의 소개
2) 현대자동차의 기업문화 (삼성과의 비교)
3) 현대자동차의 성장 및 성과
4) 현대자동차의 현재 SWOT분석

2. 현대자동차의 글로벌 경영
1) 글로벌화의 필요성
2) 글로벌 환경분석
3) 현대자동차의 글로벌 현황
4) 글로벌화의 성공요인

현대자동차의 전략과 과제
1) 글로벌 경영을 위한 전략
2) 글로벌 경영의 과제와 해결방안
본문내용
현대자동차는 '고객을 위한 혁신 (Innovation for Humanity)' 을 목표로 지속적인 글로벌 경영체제 구축과 품질 향상에 힘입어 브랜드 가치가 대폭 상승하고 있다.이러한 현대 자동차는 국내외에서 연간 250만대를 생산하는 매머드 글로벌 메이커로써 국가경제 발전에도 큰 역할을 담당하고 있다.
현대자동차는 국내 시장을 선점하여 현재 울산, 전주. 아산 등 국내에 3개의 생산 공장을, 해외에는 미국, 중국, 인도, 터키 등 4곳의 생산거점을 거느리고 있으며 올해 2009년엔 체코공장이 준공되고, 2010년엔 러시아공장이 준공될 예정이다. 완성차 생산체제의 구축과 현대자동차가 진출한 신흥시장의 성장으로 앞으로도 글로벌 점유율의 확대와 판매량 증가를 기대하고 있다.
저가 전략과 현지에 맞는 제품의 생산 및 마케팅전략을 펼치면서 현대자동차는 글로벌 톱5의 명실상부한 글로벌 리더로 자리를 매기하기 위해 꾸준히 노력하고 있다. 이러한 현대자동차의 글로벌화를 성공으로 이끌게 한 요인에는 현지 적합형 신제품의 적기 투입과 품질 최우선의 경영, 현지밀착 경영체제 및 차별적 마케팅 전략들이 있었다.
하지만 글로벌경영을 위한 현대자동차에는 해결해야 할 몇 가지 문제들이 남아있다. 먼저, 해외에서 저가전략으로 인해, 저가브랜드의 이미지가 강한 현대자동차는 지속적인 이미지향상으로 브랜드이미지를 향상시킬 필요성이 있다. 또한 환경을 중시하는 트렌드에 맞추어, 환경경영을 유지하여야 하며 차세대 시장을 선점할 필요가 있다. 이를 위해 기술적인 문제들과 품질에 대한 문제점을 해결하도록 해야 할 것이다. 마지막으로 가장 중요한 현대자동차의 문제점은 노사문제이다. 끊임없는 노사문제에 대한 타협점을 찾는 것이 앞으로 현대자동차에게 남겨진 과제가 될 것이다.

*글로벌경영의 의의

세계적인 시야와 활동범위로 생산·조달의 거점을 이동시켜 시장 수익원의 분산과
국제분업의 조직화를 꾀하는 경영방식.


*글로벌 경영을 위한 전략

핵심역량 중심의 경영, 미래지향적인 사업구조조정,수익성 위주의 경영, 고객중심의 경영체질, 핵심인재경영, 구성원들의 역량 발휘를 위한 유연한 조직 구축, 학습조직의 구축,글로벌 리더역량


현대자동차는 내수시장에서 50%의 점유율을 보이는 국내 1위의 완성차 업체로 38%의 지분을 가지고 있는 기아차의 생산량까지 합할 경우 세계 7위의 자동차 생산업체이다.

-비전
현대자동차는 ‘고객을 위한 혁신’이라는 중장기적 비전을 수립하고 비전달성을 위한 과업으로 글로 벌지향, 인간존중, 문화창조, 기술혁신, 고객 감동 을 발표하였다.
또한 인간이 중심이 되는 친환경 기술혁신을 통해 고객 최우선 가치를 실현하는 자동차 문화를 창조 하는 글로벌 기업을 지향하고 있다.

 -경영방침
현대자동차는 신뢰경영, 현장경영, 투명경영의 3대 경영방침을 통해 세계화를 선도하기 위한 5대 글로벌 전략을 실현 하고 있다.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현대자동차 마케팅 현대자동차 기업분석 현대자동차 브랜드마케팅 현대자동차 서비스마케팅 글로벌경영 사례분석 swot stp 4p
  • 현대차그룹 세계총생산량 6위 진입 2003 국내 최초 10년 연속 ‘한국산업 고객만족도 1위’1998 기아자동차 인수 / 인도 공장 준공1991 한국 최초의 독자개발 알파엔진 출시 / 전기자동차 개발1976 최초의 한국형 승용차 현대 ‘포니’ 시판1967 현대자동차주식회사 설립1.현대자동차소개 2.SWOT분석 3.STP전략 4.4P분석- 기업비전글로벌경영브랜드가치 경영환경경영 체제구축상품경쟁력 강화경영혁신 지속추진< 5대 중장기전략 >1.현대자동차소개 2.SWOT

  • [글로벌기업경영] 현대자동차 국제경영
  • 글로벌화가 중요하다. 첫째, 정보 기술의 발전이 글로벌화를 더욱 가속화시키고 있다 .둘째, 소비가 글로벌화되고 있다. 셋째, 글로벌화와 현지화 압력이 동시에 커지고 있다. 글 로 벌 기 업 >● 글로벌 조직 구조 구축● 글로벌 경영 프로세스 구축● 구성원들의 글로벌 역량 강화● 문화적 기반 구축경영학원론 Family조기 업 소 개현 대 자 동 차 ㅡ 국내 자동차 시장을 선도하고 있는 현대자동

  • [글로벌경영] 현대자동차의 인도현지공장의 현지인관리
  • 자동차 업체들이 자동차산업에 대한 외국인투자의 문호가 개방되자 1995년부터 앞 다투어 진출하기 시작하였다. 이에 글로벌경영전략 기지를 찾고 있던 현대자동차는 인도 진출을 결정하게 된다. 이 리포트는 인도의 문화환경과 현대자동차의 인도진출의 영향을 미친 인사관리의 현지인 관리를 중심으로 설명하고자 한다. * 현대자동차 해외사업 주요연혁 현대자동차 홈페이지 (http://www.hyundai-motor.com)1967. 12. 현대자동차㈜ 설립1974. 04. 현대자동차(주)

  • 현대자동차 품질경영 자동차 시장의 동향 현대자동차 마케팅 현대자동차 기업분석 현대자동차 브랜드마케팅 서비스마케팅 글로벌경영 사례분석
  • 자동차와 관련된 모든 부문에서최상의 고객경험을 실현하는 자동차 생활의 동반자.• 집과 일터, 휴식과 만남의 장으로 확장된 공간 으로서 최고의 편안함과 편리함을 제공하는 행복의 동반자. 핵심가치도전적 실행소통과 협력인재존중글로벌 지향고객최우선회사 소개핵심가치회사 소개‘창의적 사고와 끝없는 도전을 통해 새로운 미래를 창조함으로써 인류 사회의 꿈을 실현’경영철학02 연구개발 활동현대자동차 챌린지활동(노력)N

  • [마케팅] 현대자동차 제네시스의 마케팅 분석과 발전 방향
  • 자동차 시장을 선도하고 있는 현대자동차는 해외 시장으로도 활동 무대를 넓혀 한국 자동차 산업을 세계화하는데 앞장서고 있다. 특히 자동차 산업의 본고장이라고 할 수 있는 미국 앨라배마에 현지 생산 공장을 건설 중이며 중국 및 인도 공장도 세계적으로 호평을 받는 등 성공적인 현지화 전략은 현대자동차 브랜드 및 국가 이미지 제고에 기여하고 있다.현대자동차는 국제적인 기업으로 탈바꿈 하기위해 5개의 글로벌정책과 3개의 경영방침을 내세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