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언론학원론] 통신사의 기능과 역할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4.07.14 / 2019.12.24
  • 49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2,7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1.통신사란 무엇인가
1-1. 통신의 개념
1-1-1.통신의 개념
1-1-2.통신사의 특성

1-2. 통신사
1-2-1.통신사의 개념
1-2-2.통신사의 종류
1-2-3.통신사의 조직
1-2-4.통신사의 연원

2.통신사의 현황

2-1.서방 4대 통신사
2-1-1. AP
2-1-2. UPI
2-1-3. AFP
2-1-4. 로이터
2-1-5. 제 2진의 서방 통신사

2-2.우리나라의 통신사
2-2-1.우리나라의 통신사의 역사
2-2-2.연합통신
2-2-3.그 밖의 우리나라의 통신사
3.통신사의 기능과 역할

3-1.통신사의 기능, 역할
3-2.통신사의 역기능

4.신국제정보질서의 과제 및 통신사의 역할에 대한 고찰

4-1. 자유로운 정보유통에의 지향
4-2. 국제정보의 탈 식민지화 운동의 전개
4-3. 서방측과 비동맹측의 대립해소
4-4. 새로운 국제정보질서와 통신사의 역할
4-5. 통신사의 과제

5.맺음말
본문내용
1.통신사란 무엇인가?

언론계에서 통신사가 갖는 지배적인 위치는 말이 필요 없을 정도이다. 그러나 신문이나 방송 등 흔히 접할 수 있는 매체와는 달리 통신사는 피부에 와 닿는 개념이 아닐 것이다. 통신사가 현대사회의 정보유통에 미치는 영향을 파악하기 위해서는 통신사의 개념과 그 종류에 대한 개괄적인 이해가 필요할 것이다. 여기서는 우선 통신의 개념, 통신의 특성을 알아보고 통신사의 개념, 종류, 그리고 성립배경을 파악하는 데에 그 목적을 두기로 한다.

1-1. 통신
1-1-1. 통신의 개념
-뉴스나 휘쳐 또는 뉴스필름 등을 신문, 방송, 잡지 등의 매스미디어나 정부기관, 상사 및 개인에게 일정한 대가를 받고 계속하여 공급해 주는 것을 전문으로 하는 특수한 매스미디어 조직체 또는 그 조직체가 제공하는 메시지

1-1-2. 통신의 특성
1) 신속성: 보다 빠르게 소식을 전달하는 것
2) 객관성과 공정성: 통신의 메시지는 서로 다른 매체 사이를 흐르므 로 다른 어떤 매체보다도 객관적이고 공정해야 한다는 것.
3) 완전성: 최대한 완전한 정보를 전달함으로써 사실오인을 미연에 방 지하는 것
4) 보조성: 신문, 방송 미디어에 정보를 지원하는 역할을 우선적으로 맡고 있는 것

1-2. 통신사
1-2-1. 통신사의 개념

신문사나 방송국은 자력에
참고문헌
<국제정보유통과 문화지배> 김지운 나남 1990

<커뮤니케이션과 발달사> 이상철 일지사 1993

<국제커뮤니케이션론> 서정우 나남 1997

<언론학원론> 이정춘 1997

<국제커뮤니케이션의 이해> 이상철外 이진 1998

<정보사회와 국제커뮤니케이션>황상재 나남 1998

<국제 커뮤니케이션과 세계화> Ali Mohammadi 나남 1998

<정보 사회와 매스컴> 이종수外 이진 1999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언론학원론] 텔레비전방송
  • 텔레비전방송Team Report.과목명 : 언론학원론담당교수님 : 발표일 : 4월 4일(月)/4월 6일(水)발표조 : ♤ 차례 ♤1. Processing Report.2. 발표 - 텔레비전 방송. 텔레비전의 매체적 특성과 제도. ::방송의 특성과 기능.::방송제도. 텔레비전의 역사. ::텔레비전의 역사.::세계 주요 국가의 방송 역사.::텔레비전 방송의 발달에 의한 시대 구분. 텔레비전 방송 규제. ::방송 규제의 종류.::각국 방송 법제 비교.::한국의 방송 규제 제도. 텔레비전 방

  • 잡지와 언론 레포트
  • 기능에 달린 것이다. 언론인이 해당 기사를 어떻게 인식하고 다룰 것인가 에 따라 뉴스의 지면이 커지기도 하고 작아지기도 하며 아예 삭제되기도 한다. 그러므 로 뉴스를 다루는 기자는 중요한 역할을 하고 있는 것이다. 뉴스는 이렇게 현장을 떠나 취재 기자와 편집자의 손을 거치면서 제목이 뽑히고 기사의 가치가 매겨져서 독자에게 전달된다.이때 신문과 방송은 시간 다툼을 할 정도로 시의성을 쫓아 보도하지만 잡지는 주간 또는 월간 등으로 간

  • 잡지와 언론 레포트
  • 기능에 달린 것이다. 언론인이 해당 기사를 어떻게 인식하고 다룰 것인가 에 따라 뉴스의 지면이 커지기도 하고 작아지기도 하며 아예 삭제되기도 한다. 그러므 로 뉴스를 다루는 기자는 중요한 역할을 하고 있는 것이다. 뉴스는 이렇게 현장을 떠나 취재 기자와 편집자의 손을 거치면서 제목이 뽑히고 기사의 가치가 매겨져서 독자에게 전달된다.이때 신문과 방송은 시간 다툼을 할 정도로 시의성을 쫓아 보도하지만 잡지는 주간 또는 월간 등으로 간

  • [정보화사회, 정보사회] 정보화사회(정보사회)의 특징과 정보화사회(정보사회)의 문제점 및 독일의 정보화 사례를 통해 본 향후 바람직한 정보화 추진체계 분석
  • 언론학원론/이진출판사/2000○이창후/정보윤리의 정체성에 관한 연구/서울대학교 대학원 철학과 석사 학위 논문/1992○전병재/정보사회의 사회심미적 특성/한국사회학회○진교훈/“정보화 사회와 윤리학의 과제”, 윤리학과 윤리교육/정문사/1997○정보보호 실태조사/한국정보보호진흥원/2006○천홍말/정보화 시대의 교육모델에 관한 연구/홍익대학교/1998○추병완/정보통신윤리 의식의 확산방안, 바람직한 정보사회를 위하여/인터넷 자료○

  • [언론학] 모바일의 등장과 커뮤니케이션
  • ,정우기 著, 북두출판사, 20043 모바일 콘텐츠 활성화 방안 연구, 하윤금 지음, 커뮤니케이션 북스4 멀티미디어와 디지털 세계, 이재현 지음, 커뮤니케이션북스 5 정보통신 개론한국 해양 정보통신학회 편, p142~158온라인 싸이트6 포털 싸이트 네이버 지식검색 및 블로그 서치7 한국 언론 재단 http://www.kpf.or.kr8 삼성경제연구소 http://www.seri.org9 국정 홍보처 http://www.allim.go.kr/data10아이알다코리아(IrDA Korea) http://www.irda.co.kr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