로컬푸드운동과 사회적기업 `올리`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0.01.29 / 2019.12.24
  • 29페이지 / fileicon pptx (파워포인트 2007이상)
  • est1est2est3est4est5 1(구매금액의 3%지급)
  • 1,7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1. 글로벌푸드시스템과 맥도날드
2. 로컬푸드 운동과 사회적기업 “올리”
3. 결론
본문내용
최근 부각되는 먹거리의 위협

소비자가 음식에 문제가 있는지 없는지 판단할 정보를 갖고 있지 않음

개인의 판단과 노력에 의해 피하는 것이 가능하지 않음

문제의 근본 원인은 글로벌 푸드 시스템에서 찾을 수 있음

글로벌 푸드 시스템

글로벌 푸드 시스템이 가져온 문제점- 지역농업의 소멸

- 농업의 다양성 악화

- 환경의 파괴

- 농민들의 종속과 지배

- 음식과 식품에 많은 문제를 야기



글로벌 푸드 시스템 원리를 가장 잘 보여주는 사례 – 맥도날드

- 수 만가지 매뉴얼에 따라 제품공정은 물론
화장실 청소까지 똑같은 맥도날드 매장

- 매장을 넘어 현대인의 입맛과 라이프 스타일을
하나로 통일하는 맥도날드의 표준화 전략

- 글로벌 푸드 시스템이 내포하고 있는
문제점을 여실히 보여주는 맥도날드



로컬 푸드 운동의 등장

- 글로벌푸드시스템 확산, 지역농업의 위기,
안전한 먹거리에 대한 요구 확산
 
- 1990년대 유럽과 북미를 중심으로 로컬푸드 운동 확산
일본에서는 지산지소(地産地消)운동으로  정착

- 소비자-생산자 간의 직거래 등의 민간영역에서 시작되었다가
중앙 정부와 지자체의 지원을 받으며
대안적 지역식량체계(local food system)로 자리 잡고 있음

- 한국에서는 민간차원, 지자체 차원(원주, 완주, 춘천 등)에서
로컬푸드 운동이 진행중

자료평가
  • 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
  • 올리 광고같은 레포트네요.
  • atra***
    (2013.12.08 12:40:46)
회원 추천자료
  • 사회적기업,사회사업보고서,마케팅,브랜드,브랜드마케팅,기업,서비스마케팅,글로벌,경영,시장,사례,swot,stp,4p
  • 사회학적 상상력본론1. 칼 폴라니(Karl Polanyi, 1886-1964)-실제적 경제와 형식적 경제에 대해 사회학적인류학적 반성을 거쳐, 끊임없이 질주하는 인간의 탐욕스러운 경제가 가진 문제점 지적완전한 체제가 아닌데 시장이라는 말에 절대적 권위 부여.반시장적=악의 인식 확대되어있음. 이러한 인식의 전환 필요 그의 이론에 따르면, 근본적인 교환과 생산 행위의 영역인 실제적 경제행위와 사회에서 시장 형성 뒤에 발생한 교환수

  • [유통전략] 국내 음료시장 분석
  • 기업 및 금융구조조정, 국제유가의 급변, 실업률 증가등 경제 주체들의 불안심리 확산에도 불구하고 상반기 높은 경제성장율과 소비확산, 신생음료군들의 폭발적인 인기등에 힘입어 전년대비 약 18% 이상 증가한 2조8천억원대를 형성한 것으로 집계되었다. 이외에도 이러한 두자리수 성장배경에는 예년보다 일찍 찾아온 무더위, 비 없는 장마의 지속 등 기후조건의 도움과 음료업계 선두 롯데칠성, 매각완료이후 활력을 찾고 있는 해태음료, Local화를 부

  • 컨소시엄 이미지메이킹과 자기관리 족보
  • 기업가를 꿈꿨다. 그는 졸업 후 떠난 세계여행 도중 일본에 들러 아식스 전신인 오니쓰카의 타이거 운동화를 수입해 미국에서 판매하는 계약을 따냈다. 1964년 그는 대학 시절 달리기 코치였던 빌 바우어먼(Bowerman1911~1999)과 함께 나이키의 전신인 블루리본스포츠를 설립했다. 나이트가 51%, 바우어먼이 49%의 지분을 가졌다.타이거 운동화가 값이 싸면서도 품질이 좋다는 소문이 나면서 회사는 점차 커갔다. 바우어먼은 미국 육상팀을 이끌고 올림픽에 코

  • 로컬푸드 레포트
  • 로컬푸드 운동대구경북지역 먹거리연대는 지난 2월 노동부의 사회적 일자리 기업에 선정되면서 올해를 로컬푸드 인식 확산의 원년으로 삼고 본격적인 운영에 들어갔다. 먹거리연대는 학교 급식을 비롯해 공공기관 및 단체 급식소 등에 지역 농산물을 공급하기 위한 대구경북 먹거리센터를 설립하기로 하였다. 여기서는 로컬푸드 인식 확산을 위한 정책 수립과 교육을 담당하고 농산물 유통 과정을 통합한 시스템 관리자 등으로 활동하게 된다. 이와

  • 공정무역의 현황, 특징, 비지니스모델 분석과 사례 및 비지니스모델의 한계점 [A+ 평가 레포트] - 페어 언더웨어(Fair Underwear
  • 기업의 유형5. 비즈니스 모델의 한계점 2윤리적 소비가 증가한다.그리고 앞으로 윤리적 소비 시장은 더욱 커질 것이며 기업들은 이 소비층에 주목해야 한다!!출처 : 맥킨지, “경쟁의 새 규칙성”사회공정무역 상품사회적기업 제품로컬푸드환경저탄소 제품에너지 절약재활용재생용지 사용동물보호 소비건강웰빙 소비마음수련(요가`명상)윤리적 소비를 이루는 세 축출처: 한겨레 경제연구소윤리적 소비란?사회`건강`환경의 3요소가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최근 판매 자료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