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DHD & 학습장애 레포트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0.01.29 / 2019.12.24
  • 42페이지 / fileicon pptx (파워포인트 2007이상)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8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1.ADHD란?

2.ADHD의 원인&특징 &치료방법

3.학습장애란?

4.학습장애의원인&특징&치료방법

5.사례
본문내용
주의력결핍 과잉행동장애(ADHD)

* ADHD란?

(Attention Deficit Hyperactivity Disorder )

- 아동기에 많이 나타나는 장애.
- 지속적으로 주의력이 부족하여 산만하고 과다활동, 
충동성을 보이는 상태. 
- 남아 (9.2%) > 여아 (2.9%) 약 3배정도
- 주의력 결핍, 과잉행동, 주의력결핍+과잉행동

* ADHD의 유형

- 주의력 결핍
: 정신집중을 못하거나 부주의한 상태
ex) 어떤 일을 끝까지 해내지 못함, 지레 넘겨짚기 등

- 과잉행동
: 집단적인 행동을 요하는 상황에서 두드러지게 나타남
ex) 의자에 앉으면 좌불안석, 심하게 뛰거나 돌아다님 등


* ADHD의 원인

- 유전학적 요인

: ADHD로 진단된 아동의 부모나 형제 중에도 주의력
결핍문제가 있는 경우가 30%정도로 나타난다는 보고 있음.

그러나 구체적으로 ADHD가 어떤 유전적인 문제로 인해
발생된다고 밝혀진 바는 없으며, 가족연관성이 있다는 것이
인정되고 있다.


- 신경화학적 요인

: 뇌에서 학습, 자기통제, 동기부여 등을 관장하는 RAS 내에
주의력을 관장하는 도파민 및 노르에피네프린 등의 신경전달
물질의 부족 또는 이상이 있을 경우 ADHD가 유발되는 것
으로 전문가들은 보고 있다.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특수교육학과] 장애아동 교육현실과 교육을 위한 제언
  • 장애아동중에 ADHD 아동들에게 제공되는 치료방법은 주로 약물치료에 의존하고 있지만 약물치료의 효과가 일시적이고 2차적인 증상까지 확대되지 않으므로 사회, 학습, 정서적인 적응을 직접적으로 도와줄 수 있는 종합적 다중치료가 적용되고 있다. 심리치료, 미술치료(콜라주, 찰흙활동, 난화, 종이접기 등), 음악치료, 원예치료, 무용치료, 등 다양한 치료방법들이 실시되고 있다 변옥순, 전래동요 놀이 활동과 발달장애 유아의 모방 및 자리이탈 행동

  • ADHD 주의력결핍 과잉행동장애 연구레포트
  • 학습에 대한 동기는 더욱 낮아져 높은 학업성취는 기대하기 어렵게 된다. 이와 같은 주의력결핍 과잉행동 장애 아동들의 인지특성은 이들을 위한 다양한 교수전략의 필요성과 더불어 이들을 양육하고 교육하는 인적 구성원들의 각성과 실질적 대처기술 습득에 대한 필요성을 시사해준다.기질특성은 주의력결핍 과잉행동 장애 아동의 가장 일반적인 영아기 특성으로써 까다로운 기질로 특징지어진다. 그러나 발달장애의 여러 장애군들이 영아기에 비

  • (A+ 레포트) ADHD - 주의력결핍과잉행동장애 특성과 치료방안
  • ADHD 아동의 심리・사회적 특성(1) 심리적 특성ADHD 아동은 자긍심이 낮고 자신을 별로 중요하게 여기지 않거나 자신이 나쁘다고 생각하는 미숙한 자아개념을 가지고 있다. 여러 상황에서 많은 실패 경험으로 인하여 정상아동에 비해 낮은 자긍심과 자아개념으로 인해 우울 증상이 나타나기도 한다. 과잉행동을 보이는 아동이 낮은 존중감과 유능감을 보이는 것으로 밝혀졌으며학습 부진 또는 학습장애, 공격적 행동, 분노발작 또는 또래들과의 잦은 싸

  • 사회복지실습일지
  • 학습지도 및 상담, 프로그램지도실습 기간실습 시간주( )회 / ( )요일 / ()시 ~ ( )시실습수퍼바이저성명직책사회복지사1급또는2급자격증 소지유무* 실습수퍼바이저 자격 요건 ① 사회복지사1급자격증 발급받은 후 3년 이상 사회복지 실무경험자② 사회복지사2급자격증 발급받은 후 5년 이상 사회복지 실무경험자* 실습 시간은 총 120시간 이상이어야 합니다.2. 기타사항(담당교수가 참조할 사항)년 월일신청인 : 실 습 신 청 서실습기관명 : 1.

  • ADHD 주의력결핍 과잉행동장애 발병원인과 증상 및 예방과 치료법
  • ADHD연구레포트주제ADHD 개념과 발병원인 및 생애주기별 전개과정과 특징에 대해 서술하고 ADHD 예방과 치료법에 대해 조사하고 그에 대해 서술하시오.INDEX1. 주의력결핍 과잉행동장애 (ADHD) 개념2. ADHD 발병률3. ADHD 발생원인4. ADHD 증상5. 생애주기별 ADHD 전개과정(1) 영유아기 (2) 아동기(3) 청년기(4) 성인기6. ADHD 예방법7. ADHD 치료법(1) 약물치료(2) 행동치료 (3) 심리치료(4) 가족치료(5) 환경치료(6) 학습치료 (7) 학습프로그램 8. 결론 및 나의생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