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동행동] 동화제시방법이 동화내용 이해력에 미치는 영향에 대한 연구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0.01.29 / 2019.12.24
  • 14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4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Ⅰ. 서 론
1. 연구의 필요성과 목적
2. 연구의 문제
3. 선행연구
4. 선행연구의 차이

Ⅱ. 이론적 배경
1. 동화의 개념
가. 동화의 중요성 및 목적
나. 정적동화
다. 동적동화
2. 영아와 유아의 기억(memory)
가. 기억
나. 영아의 기억
다. 유아의 기억

Ⅲ. 연구방법
1. 연구대상
2. 연구도구
3. 연구절차

■ 참고문헌
■ 부록
본문내용
2. 연구의 문제

본 연구에서는 다음과 같은 연구 목적을 달성하기 위해 설정한 연구문제는 다음과 같다.

1 ) 정적인 동화의 제시와 동적인 동화제시의 방법에 따라 동화의 이해와 기억에 차이가 있는가?
2 ) 정적인 동화의 제시와 동적인 동화제시의 방법에 따라 연령에 따른 동화의 이해와 기억에 차이가 있는가?


3. 선행연구
유아의 동화내용의 이해에 관한 연구들은 크게 두 가지 관점으로 나타나는데, 하나는 제시 방법에 따른 동화내용의 이해에 관한 연구이며, 다른 하나는 연령과 성별에 따른 동화내용의 이해에 관한 연구들로 선행연구가 이루어짐을 보이고 있다. 제시방법에 따라 차이를 비교한 연구로써 권영례(1986)는 유아의 동화내용 이해도는 동화제시방법에 따라 차이가 있다고 하였으며, 슬라이드, 동시녹음으로 제시한 방법보다 동화를 구연으로 들었을 때가 더 높은 이해도가 유아에게서 나타났다고 한다. 연령과 성별에 따른 동화내용의 이해에 관한 연구를 살펴보면, Hudson과 Nelson의 연구에서 유아와 초등학교 1학년 아동에게 생일파티이야기와 과자 굽는 이야기를 들려준 후 회상해보게 하였는데, 유아는 논리적으로 조작된 과자 굽는 이야기보다는 친숙한 생일파티 이야기를 더 잘 이해하고 기억하였다고 한다.

4. 선행연구와 본 연구의 차이
이전의 동화제시방법과 관련된 국내의 연구들은 동화의 제시방법에 따른 유아의 동화내용이해, 동화제시방법에 따른 동화내용 기억과 관련된 연구, 동화내용 기억과 주의집중에 관한 연구, 동화의 제시방법이 연령에 따라 동화 이해도에 차이를 가져온다는 연구와 동화제시방법이 유아의 정보처리 양식에 따른 동화이해도에 관한 연구들이 있다. 하지만 보육 현장에서 사용되고 있는 그림동화를 유아에게 제시할 때 유아가 정적동화 또는 동적동화 중 어떤 동화를 통해 더 많이 내용을 이해하는지 그 정도에 차이가 있는지에 관한 연구는 이루어지지 않았다.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영유아에게 정적인 동화제시 방법과 동적인 동화제시 방법에 따라 동화내용의 이해력에 차이가 있는지 그리고 유아의 연령에 따라 동화내용에 대하여 이해력이 다르게 영향을 미치는지 알아보고자 한다.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인형극화 놀이를 통한 언어중재가 경도 장애아의 언어능력에 미치는 영향
  • 손인형 극화놀이를 통한 언어중재가 경도장애아의 언어능력에 미치는 영향의사소통 장애아 교육심명숙 청주교육대학교 (2003)목차Ⅰ. 서론Ⅱ. 이론적 배경Ⅲ. 연구의 방법Ⅳ. 결과 및 해석Ⅴ. 논의 및 결론1. 연구 의의2. 연구의 목적 및 문제3. 용어의 정리 Ⅰ. 서론Ⅰ. 서론1. 연구 의의학령기 초 아동에게 적절한 언어적 환경을 제공하는 것은아동의 언어 능력 발달에 큰 영향을 미침. 그러나 인지 결함을 보이는 장애아동의 경우 기질적, 환

  • 피아제와 비고스키 이론의 차이점00
  • 방법론을 토대로 인간의 지식과 그 발달의 기제에 관한 생생한 그림을 제시하고 있는 이론들이다. 사회, 문화적 요인이 아동 발달의 모든 측면에 미치는 영향에 대한 관심이 지난 10년 동안 확산되어 오고 있다. 두 이론은 모두, 인간이 출생하는 당시부터 가지게 되는 가장 초기적이며 기본적인 지식의 형성과정을 연구의 대상으로 하고 있다. 또한 당시의 지배적인 행동주의적인 방법론이나 이론들이 인간의 지식의 성장을 설명하기에는 부적합하다는

  • [졸업][문헌정보학] 공공도서관의 어린이장서평가와 어린이 봉사에 관한 분석적 연구
  • 연구 목적 및 연구방법아동기의 독서에 대한 중요성은 매번 강조해도 지나치지 않다. 그럼에도 우리 사회는 아이들이 스스로 책을 읽기를, 혹은 아이들에게 책을 읽으라는 주문만 하였을 뿐 실제로는 책을 쉽게 접할 수 있는 기반을 조성하는 데에는 관심을 두지 않았다고 해도 과언은 아니다. 그 기반이란 다름 아닌 도서관을 말한다. 어린이들이 책과 접하고, 책에 보다 친근하게 다가갈 수 있는 최상의 인프라는 바로 도서관의 어린이 봉사이다. 지

  • 유아문학이 언어발달과 영유아에게 미치는 교육적 효과에 대해 우선 논하시고 하나의 연령을 선택하시어 한 도서를 선정 후 그 도서를 통
  • 대한 태도와 가치 행동의 모델을 제시하고 언어발달과 의사소통능력을 키워주는 역할을 한다. 그러므로 좋은 동화를 유아에게 경험하게 하는 것은 유아에게 자연스럽고 의미 있는 경험의 세계를 제시할 뿐 아니라 언어의 습득과 학습 능력의 형성에 긍정적인 느낌과 성향을 갖도록 돕는다.Ⅳ 참고문헌- 송미정, “문학활동이 유아의 자아존중감과 사회성발달에 미치는 영향”, 우석대, 2011- 마미애, “만2세 영아반 그림책 보기 활동에 관한 실행연구

  • [특수교육연구방법 논문비평]그림동화책 읽어주기 활동이 청각장애유아의 읽기태도
  • 동화책의 권수와 동화책을 읽어 주는 시간이 적었다고 하였다. 본 연구는 청각 장애 유아의 인지 발달 정도와 언어 발달 단계에 적합한 그림책을 선정하여 청각 장애유아의 특성에 적합한 동화책 읽어 주기방법(Schleper, 1997, 1998)을 참조하여 동화책 읽어 주기 방법 중 유아들의 읽기태도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치는 경험적 접근법(채종옥, 1995; 허옥희, 1998)을 수정한 그림 동화책 읽어주기 활동 절차를 고안하며, 그 효과에 대한 연구 결과를 제시하고자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