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관광심리학] 관광객의 행동적 특성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4.07.14 / 2019.12.24
  • 16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97)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4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Ⅰ. 관광객이란?
1. 관광객의 개념
2. 관광객 행동
3. 관광객 행동분석

Ⅱ. 관광객 행동
1. 관광객 의사결정과정
2. 관광객 의사결정자의 주요 심리적 영향변수
(1) 내적 심리적 요인
(2) 외적 환경적 요인
3. 관광행동 조건

Ⅲ. 관광 행동의 동기
1. 관광 욕구
2. 관광 동기

Ⅳ. 맺음말

Ⅴ.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관광객의 이란?

1. 관광객의 개념

▶ 24시간 이상 거주지가 아닌 다른 곳을 여행하는 사람

2. 관광객 행동

▶ 인간이 여행을 하려고 의도하여 계획을 세우는 단계에서 그 여행 중에 실 제로 행하는 여러 가지 활동을 포함하는 폭넓은 개념이며 욕구의 충족을 휘한 충동이 동기화 되어 행동으로 표출되는 것이다.

1) 관광행동은 인간 행동의 한 형태이다.
☞ 관광을 인간행동의 한 형태라는 입장에서 말한다면 관광은 곧 관광행동이 되지만 일반적으로 관광사업이 대상으로 하는 관광객의 이동, 체재, 레크레 이션 등의 행동을 총칭하여 관광행동이라 한다.
2) 관광행동은 과정적 개념을 특징으로 대부분의 관광행동모델의 경우에서 볼 수 있는 과정적 틀 속에 설명되고 있다.
☞ 관광행동은 관광목적지 활동 자체는 물론 활동 전후의 모든 의사결정을 포 함하는 개념이다.
3) 관광객 행동은 행동주체의 심리적, 사회적 요인에 의해 영향을 받는다.
☞ 개인의 내적 심리적 요인으로는 지각, 학습, 성격, 동기, 태도 등이 행동에 영향을 미치게 되며 외적 환경적 요인으로는 준거집단, 문화, 환율, 거리, 사 회계층, 관광목적지의 유인요인 등으로 관광객 행동을 설명하는데 중요한 변수들이다.

3. 관광객 행동분석

▶ 관광객은 직접 여행을 하는 소비자이다. 따라서 관광객은 엄연히 소비자이며 소비 자행동이 관광이라는 상품에 적용된다. 소비자행동은 크게 소비행동과 구매행동으 로 나누어질 수 있으며 마케팅에서는 주로 그 분석의 대상이 되는 것은 구매행동 이다. 즉, 소비자가 어떠한 동기와 태도로 특정제품이나 서비스의 구매결정을 하 는가 하는 의사결정과정과 의
참고문헌
현대관광학원론-윤병국,이혁진,임종범 공저, 삼광출판사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관광개발]영상문화관광지의 공간지각이 관람후 이미지에 미치는 영향 - 왕건촬영세트를 중심으로-
  • 관광객의 이미지 형성요인 23 이미지 유형과 판매촉진의 관계 25 공간기호 지각측정을 위한 예비 공간기호 34 이미지 측정척도 요인분석 36 만족측정 세부문항 37 설문변수 척도유형 38 조사대상 집단의 인구통계학적 특성 42 조사대상 집단의 방문행태별 특성 43 관람 전 이미지에 대한 신뢰도 검증 결과 45 관람 후 이미지 신뢰도 검증 결과 46 공간기호 측정항목 신뢰도 검증 결과 47 이미

  • [관광산업]중국 관광과 그 영향(한국인 유치)전략
  • 관광속성을 집합함 49제 3 절 신뢰성의 검증 47제 4 절 가설의 검증과 결과 및 대응방안 471. 한중 관광객들의 관광총체 만족에 영향을 미치는 관광속 성에 관한 연구 및 대응방안(회귀분석과 t-test로) 552. 한중 관광객들의 관광지 선택요인에 대한 비교(crosstabs 로) 473. 한중 관광객들의 관광 정보원에 대한 비교(crosstabs로)

  • [심리학]동기부여이론들의 조사 및 고찰
  • 고원규, 관광동기에 관한 유형론적연구 김광득 현대여가론김대권 호텔서비스 품질에 대한 소비자평가 관한 연구박신자 인간의 행동과 동기 부여손대현.장변권 여가관광심리학송대현 사회심리학오문환 호텔이용객의 선택기준에 관한 연구이신모.최덕철.서성한 관광마케팅론최덕철 서비스 소비자 행동모델 개발에 관한 실증적연구최병용 소비자 행동론한경수 관광객 행동론하헌국 여가와 인간행동박호표 관광학의 이해

  • [졸업][국제관광] 경주세계문화엑스포 문제점 및 발전방향
  • 관광산업의 성공적 운영의 핵심은 소비자로서의 관광객 행동에 대한 정확한 이해라고 할 수 있다. 관광, 여행 및 각종 관광 관련행사의 기획자들이 관광객들의 욕구를 충족시킬 수 있는 여행상품이나 행사내용을 제공한다면, 그러한 상품이나 행사는 반복 구매되거나 구전에 의한 제 3자의 방문 및 구매권유로 이어질 수 있는 결과를 가져오게 된다.관광객 행동에 관한 연구에 있어서 그 핵심은 관광객의 동기에 관한 연구이다. 심리학적 관점에서 볼

  • 지속가능 관광 The nature of tourism 관광의 본질
  • 관광객들이 특정 매력에 의미를 부여하거나 식별하기 위해 사용되는 일종의 정보의 형식을 나타낸다. 그러나 Lew(1987)는 ‘관광객 - 장소(목적지) - 표지의 조건 을 밑바탕으로 사실상 어떤 것이든지 서비스와 시설을 포함하여 관광 매력이 될 수 있다’라고 다른 견해를 주장했다. Lew는 연구자들이 매력의 세 가지 주요 분야를 고려해야한다는 것을 제안함으로서 매력의 객관적이고 주관적인 특성 강조하기 위해 다음과 같이 결정 한다. :표의 문자. 장소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