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관광심리학] 관광객의 행동적 특성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4.07.14 / 2019.12.24
- 16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97)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4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추천 연관자료
- 목차
-
Ⅰ. 관광객이란?
1. 관광객의 개념
2. 관광객 행동
3. 관광객 행동분석
Ⅱ. 관광객 행동
1. 관광객 의사결정과정
2. 관광객 의사결정자의 주요 심리적 영향변수
(1) 내적 심리적 요인
(2) 외적 환경적 요인
3. 관광행동 조건
Ⅲ. 관광 행동의 동기
1. 관광 욕구
2. 관광 동기
Ⅳ. 맺음말
Ⅴ. 참고문헌
- 본문내용
-
Ⅰ. 관광객의 이란?
1. 관광객의 개념
▶ 24시간 이상 거주지가 아닌 다른 곳을 여행하는 사람
2. 관광객 행동
▶ 인간이 여행을 하려고 의도하여 계획을 세우는 단계에서 그 여행 중에 실 제로 행하는 여러 가지 활동을 포함하는 폭넓은 개념이며 욕구의 충족을 휘한 충동이 동기화 되어 행동으로 표출되는 것이다.
1) 관광행동은 인간 행동의 한 형태이다.
☞ 관광을 인간행동의 한 형태라는 입장에서 말한다면 관광은 곧 관광행동이 되지만 일반적으로 관광사업이 대상으로 하는 관광객의 이동, 체재, 레크레 이션 등의 행동을 총칭하여 관광행동이라 한다.
2) 관광행동은 과정적 개념을 특징으로 대부분의 관광행동모델의 경우에서 볼 수 있는 과정적 틀 속에 설명되고 있다.
☞ 관광행동은 관광목적지 활동 자체는 물론 활동 전후의 모든 의사결정을 포 함하는 개념이다.
3) 관광객 행동은 행동주체의 심리적, 사회적 요인에 의해 영향을 받는다.
☞ 개인의 내적 심리적 요인으로는 지각, 학습, 성격, 동기, 태도 등이 행동에 영향을 미치게 되며 외적 환경적 요인으로는 준거집단, 문화, 환율, 거리, 사 회계층, 관광목적지의 유인요인 등으로 관광객 행동을 설명하는데 중요한 변수들이다.
3. 관광객 행동분석
▶ 관광객은 직접 여행을 하는 소비자이다. 따라서 관광객은 엄연히 소비자이며 소비 자행동이 관광이라는 상품에 적용된다. 소비자행동은 크게 소비행동과 구매행동으 로 나누어질 수 있으며 마케팅에서는 주로 그 분석의 대상이 되는 것은 구매행동 이다. 즉, 소비자가 어떠한 동기와 태도로 특정제품이나 서비스의 구매결정을 하 는가 하는 의사결정과정과 의
- 참고문헌
-
현대관광학원론-윤병국,이혁진,임종범 공저, 삼광출판사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사회복지행정의 필요성을 제시하고 사회복지행정이 최근에 점점 더 중요해지는 이유에 대하여 토론해 봅시다
- 자원봉사론 - 개념 특성 역사 활동실태
- 등촌 종합사회복지관 실습기관 분석 보고서1
- [건축학]쥬세페테라니(Giuseppe Terragni)-이탈리아 합리주의 건축가
- 휴대전화 분리불안이 어떠한 현상인지 설명하고 이것을 줄일 수 있는 방안이 무엇인지 본인의 경험을 예를 들어 설명하시오(A+)
- 바나바 사역 훈련교재
- 자원봉사활동,자원봉사자의 개념과 특성을 설명하고,자원봉사의 필요성과 효과를 바탕으로 사회복지와 자원봉사활동의 관계를 통한 구성체계에 대해 기술하시오
- 인간행동과사회환경] 정신분석이론의 평가와 적용에 대하여 서술해 봅시다
- 청소년기 심리사회적발달 보고서(청소년전기, 또래집단, 이성관계, 정서적발달, 청소년후기, 독립, 성역할, 자아정체감확립)
- 안전 - 안전보건관리 계획서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