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국 내수시장 진작 정책의 실행 및 전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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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목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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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개요
Ⅰ. 서론
Ⅱ. 본론
Ⅱ-1 중국 내수시장(소비시장)의 특징
Ⅱ-2 중국 내수진작정책의 배경
Ⅱ-3 내수진작정책의 내용과 현황
Ⅲ. 결론
Ⅲ-1 내수진작정책에 대한 평가 및 시각
Ⅲ-2 전망 및 제언
- 본문내용
-
Ⅱ. 본론
Ⅱ-1 중국 내수시장(소비시장)의 특징
한국은 경제 성장과정에서 보호된 내수시장(독점적 내수시장)을 바탕으로 성장한 것에 비해서 중국의 내수시장은 치열한 경쟁을 요구했다. 중국의 경우 내수시장의 소비가 매년 10~13% 증가했으며, 2008년에는 국내소비가 21.6%증가했다. 또한 중국의 GDP에서 민간소비지출이 차지하는 비중은 35%로 미국의 GDP에서 민간소비지출이 차지하는 비중인 70%에 비해서 낮은 수준이이다. 이는 그동안 투자와 수출중심의 성장전략을 추구해 왔기 때문이다. 하지만 현재는 중국의 소득증가에 힘입어서 내수시장이 크게 증가하고 소비 지출 패턴도 교육․통신․문화오락 지출이 점차 느는 등 식료품 위주의 후진형을 탈피하는 모습을 보이며 세계의 소비시장으로 변모하고 있으며 중국의 내수시장 쟁탈전이 치열해 지고 있다 최근 글로벌 기업들은 중국을 ‘생산기지’에서 ‘시장’으로 바라보기 시작했으며 은행, 보험, 유통 등 서비스 업종으로 진출을 확대하고 있다. 홍선영(2007), “중국 소비시장의 新조류”,(『CEO information』 631호, 삼성경제연구소) PP 1-2
중국 시장은 한국처럼 단일시장이 아니라 대체적으로 통합된 시장이라고 할 수 있다. 이는 중국의 경우에 지역이 광활하여 다민족, 다문화, 기후 및 지리조건이 상이한 특징을 가진 지역적으로 분할된 시장, 중국의 개방초기 중앙정부의 점, 선, 면, 개방정책과 ‘선부론’ 주장으로 인해 지역 간 경제발전이 불균형한 시장, 계획경제에서 시장경제로 전환하는 시장, 지역보호주의로 인한 서로 단절된 시장, 자원분포로 인한 산업발전이 불균형한 시장이 중국이라는 하나의 체제 안에 묶여 있는 분할시장의 복합체’라고 할 수 있다. 박의범(2007), “중국진출 한국 중소기업의 현지 내수시장 진입전략에 대한 연구”, (『추계학술대회』, 한국경영관리학회) P 342
중국 소비시장을 둘러싼 환경의 변화를 살펴보면 우선 중국 시장은 경제적으로 지속적인 고도성장 및 중산층 확대가 이루어졌다. 1990년대 초반 냉전체제가 무너지고, 구사회주의 경제권이 붕괴되면서 본격적으로 시장경제를 도입한 중국은 1992년~2006년간 연평균 10.2%의 고도성장을 시현했다. 또한 저소득층의 중산층 편입이 가속화되면서 중산층 비율은 1995년 7%에서 2005년 22%로 증가 했다.
- 참고문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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김용준(2006) “중국마케팅” (박영사)
김익수(1995) “중국 내수시장의 구조적특성과 진입. 유통장벽”
박정래(2009), 중국경제 조기회복 가능성 여전히 낮다”,(『LGERI 리포트,LG Business Insight 』4월)
홍선영(2007), 중국 소비시장의 新조류”,(『CEO information』 631호, 삼성경제연구소)
박의범(2007), 중국진출 한국 중소기업의 현지 내수시장 진입전략에 대한 연구”, (『추계학술대회』, 한국경영관리학회)
박번순(2009), 중국의 경기부양정책과 소비시장 가능성”,(『issue paper』 , 삼성경제연구소)
김효진(2008), 2008 중국의 변화된 정책”, (『China Focus』, 신영증권)
주희곤(2009), 또 하나의 내수 진작책 발표”,(『China Economy』, 우리투자증권)
姬虹(2009), 新”농촌통지정책이 중국경제에 미치는 영향,(『China Business Focus』제 8-39호, 삼성경제연구소)
삼성경제연구소 북경연구처(2009), “2010 중국경제 전망”,(『SERiChina Economy Review』 , 삼성경제연구소)
이철희(2009), “중국소비중심 정책전환의 의미”,(『경제 분석』 , 동양종합금융증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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