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의 문화세계화 -영화,공연,디자인을 중심으로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0.01.29 / 2019.12.24
  • 25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8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요약
목차

Chapter Ⅰ : 서론
1. 문화세계화에 대한 3가지 시각
2. 문화세계화의 개념


Chapter Ⅱ : 한국의 문화세계화 사례연구
1. 영화분야의 문화세계화
2. 공연분야의 문화세계화
3. 디자인분야의 문화세계화



Chapter Ⅲ : 결론
1. 문화세계화의 전망
2. 맺음말


Bibliography
List of tables
List of Pictures
References

본문내용
Chapter 2 : 한국의 문화세계화 사례연구

Ⅱ. 영화 문화의 세계화

1. 서 론
영화의 세계화는 사실상 영화사 초기부터 이루어져왔다. 하지만 최근의 세계와는 이전보다 훨씬 강력하게 작용하고 있음이 분명하다. 그렇다면 영활의 세계화의 최근 경향이 어떠한 특징을 가지며 한국의 영화가 세계화를 위한 어떠한 노력과 행동들을 하고 있고, 전반적인 영화문화의 세계화가 어떻게 진행되고 있는지에 대해 살펴보도록 하겠다.

2. 본 론

A. 한국 영화의 성장과 글로벌 콘텐츠로의 가능성

A-1. 한국 영화의 수출호조
한국 영화의 르네상스 원년은 1999년으로 이 시기를 기점으로 첫째, 수출규모의 증가, 둘째, 수출 상대국수의 증가, 셋째, 수출영화 편당 가격의 상승이 두르러졌다.
1970년대 초 한국영화의 수출규모는 3선 개헌과 전국 비상계엄 선포, 유신체제 돌입 등의 혼란한 정세 속에 감소세로 돌아섰다.(※90만 2600달러(1971) -> 48만 2137달러(1972) -> 21만 1000달러 (1973) 한국영화 수풀현황, 연도별 수출실적,『영상정책자료』, 문화관광부 문화 산업국 영상 진흥과, 2005.12, p5
) 그런데 1990년대 초에는 수출실적만 놓고 봤을 때, 1970년대 초의 상황보다 한국영화가 더욱 침체 되었던 시기였다. (※47만 2850달러(1991) -> 19만 5900달러(1992) -> 17만 3838달러(1993) 국내외 문화산업의 현황, 『2005 문화산업백서』, 문화관광부, 2006.4.30, p34
)
1995년에 이르러서 한국영화의 수출 감소세가 점차 재기 가능성을 보이기 시작하더니(62만 879달러) 1998년에는 307만 3750달러를 기록하며 6.21o의 놀라운 상승세를 보이게 되었다. 박장순, 『문화콘텐츠 학 개론』, 커뮤니케이션 북스, 2006, p.61

최근 2004년에는 한국영화가 5828만 4600달러의 수출을 기록해서 방송 영상 콘텐츠 수출총액 7146만 달러의 81.6%를 기록하게 되었다. 한국영화의 수출규모와 수출상대국에 대한 자세한 비교는 다음 표에서 살펴 볼 수 있다.
참고문헌
참고문헌
단행본

원용진 유지나 심광현 편저, 『스크린쿼터와 문화주권』. 문화과학, 1999
최진용 외, 『한국 영화정책의 흐름과 새로운 전망』. 집문당, 1994
양건열 외. 『한국 스크린쿼터의 현황과 발전방안에 관한 연구』. 한국문화정책 개발원, 2000
최혜실. 『디지털 시대의 영상문화』. 소명, 2003
한국문화콘텐츠진흥원. 『통계로보는 문화콘텐츠 산업』, 2003
한국언론재단. 『2005/2006 한국신문방송연감』, 2005
김기철. 『아이러브뮤지컬』. 효형출판, 2002
김학민.『뮤지컬의 이해』. 경희대학교 출판부, 2005
황훈성.『기호학으로 본 연극 세계』. 신시아, 2000
문화체육관광부(2008),『문화의시대 디자인정책의새패러다임』
지식경제부·한국디자인진흥원(2008), 『2007 산업디자인통계조사』
지식경제부(2007) 『디자인산업발전전략안』

학위논문

김동호, “한국 영화정책의 발전방향에 관한 연구”, 한양대학교 행정대학원 석사학위 논문, 1989
고제규, “국가의 영화정책에 따른 한국영화산업의 변화에 관한 연구”, 고려대학교 대학원 신문방송학과 석사학위 논문, 1997
문희경, “창작뮤지컬의 문화산업으로서의 가능성 연구.” 석사학위논문, 단국대학교 대학원, 2004
최주환, “문화산업의 관점에서 본 한국뮤지컬의 문제점연구.” 석사학위논문, 중앙대학교 대학원, 2006
엄미란, “한국 뮤지컬 산업의 현황과 발전방안에 관한연구.” 석사학위논문, 동국대학교 대학원, 2004
이윤선, “문화상품으로서의 한국 뮤지컬의 특징: 뮤지컬 명성황후를 중심으로.” 석사학위논문, 서강대학교 언론대학원, 1998

기사 및 보도자료
국정브리핑,”한국의 문화경쟁력, 갈 길이 멀다”, 2007.2

참고사이트

WWW.KOCCA.OR.KR 한국문화콘텐츠진흥원 홈페이지
WWW.NDPK.CO.KR <노트르담 드 파리> 내한공연 홈페이지
WWW.MUSICALCATS.CO.KR <캣츠> 내한공연 홈페이지
WWW.MISS-SAIGON.CO.KR <미스사이공> 내한공연 홈페이지
WWW.LESMIS.COM <레 미제라블> 내한공연 홈페이지
WWW.SERI.ORG 삼성경제연구소 홈페이지
WWW.GB.OR.KR 광주비엔날레 재단 홈페이지
WWW.DAESAN.OR.KR 대산문화재단 홈페이지
WWW.MCT.GO.KR 문화체육부 홈페이지
WWW.LIESANGBONG.CO.KR 이상봉 공식 홈페이지
WWW.LEEYOUNGHEE.CO.KR 이영희 공식 홈페이지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디지털시대의 출판 퓨전화 경향과 미래형 출판 전망
  • 문화의 각 변화에 힘입어 지금까지와는 전혀 다른 새로운 문화양식을 만들어 내고 있다. 그것은 사회의 각 분야에서 전통적인 생활양식이 급격하게 변화, 쇠퇴하면서 세계화의 도래로 인한 새로운 문화양식이 형성됨으로서 기존의 대중문화를 지탱해온 골격들이 뒤흔들리지 않을 수 없게 되었다. 즉, 퓨전문화가 도래한 것이다. 김윤경, 「퓨전디자인의 속성에 관한 연구 - 실내 디자인에서 나타나는 퓨전현상의 변천을 중심으로」 석사학위 논문 (대구

  • CJ E&M 기업분석 & 경영전략
  • 문화가 없으면 나라가 없다.선대 이병철 회장의 확고한 신념과 최고, 차별화를 추구하는 Only one 정신을 바탕으로 고객에게 최고의 즐거움을 제공하고, 영화, 방송, 공연, 음악, 게임 등 다양한 한국 문화의 세계화를 리드하기 위해 노력 중014) 현 CEO관련 사항과 경영방침Firm Introduction회사 소개● 사업부문별 경영방침tvN, Mnet, OCN 등 국내 압도적 1위 채널 인프라를 바탕으로 시청자를 위한 다양한 장르의 유익한 컨텐츠 제공을 목표로 함, 국내를 넘어

  • [디지털문화] 문화컨텐츠산업의 기획과 정책
  • 문화콘텐츠 산업1)문화 콘텐츠란?문화콘텐츠(Culture Content)란 창의력, 상상력을 원천으로 ‘문화적 요소’가 체화되어 경제적 가치를 창출하는 문화상품(Cultural Commodity)2)문화콘텐츠의 영역영화, 애니메이션, 캐릭터, 음악, 공연, 방송, 영화, 게임, 모바일 콘텐츠, 에듀테인먼트3)문화콘텐츠의 용어미국: entertainment 산업영국: creative industry (건축, 설계, 사진, 디자인 포함)4)문화 컨텐츠 시장과 한국의 위치매년 세계문화산업의 시장규모를 추정해 발

  • [교육공학] 고등학교 1학년 생태주의 사고형성을위한 시각문화교육 프로그램 설계(감상수업을 통한 생태주의 광고디자인 제작 활동을 중심으로)
  • 문화적 현상으로 떠오르게 된 것이다. 즉, 시각적 이미지가 오늘날의 문화를 지배하는 대표적인 문화양상 중의 하나가 되었는데, 그것을 중심으로 발달한 모든 시각적인 문화현상들을 일컬어 ‘시각문화’라고 지칭할 수 있다.다시 말하면, ‘시각문화’란 회화나, 판화, 조각, 디자인 등과 같은 기존의 전통적인 미술영역뿐만 아니라, 패션쇼나, 카니발의 퍼레이드 등을 포함하는 공연예술 그리고 사진, 영화, 텔레비전, 비디오, 광고, 만화, 컴퓨터 영

  • 러시아에서의 한류
  • 문화가 러시안 나이츠 행사를 통해 한국에 소개되었다. 올해 2회째를 맞은 한러 교류축제는 8월 23일부터 9월 1일까지 러시아 모스크바로 자리를 옮겨 한국의 정상급 문화를 러시아 관객들에게 소개하는 코리아 페스티벌 형태로 진행되었다.1-3. 러시아에서의 한류1) 한류의 기원러시아에서는 최근 들어 한국이라는 나라에 대한 인식이 달라졌고 한국 제품의 소비가 엄청난 속도로 늘어나고 있으며, 또한 한국영화나 공연들이 러시아 문화층위 속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