등교 거부, 학교 공포증, 학교 밖 청소년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0.01.29 / 2019.12.24
  • 9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9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Ⅰ. 등교거부 및 학교공포증이란?

Ⅱ.등교 거부 및 학교공포증의 특성

학교공포증 청소년이 주장하는 등교거부 근거

등교 거부 및 학교공포증 청소년의 행동 특성

Ⅲ. 등교거부 및 학교 공포증의 원인

1. 불안과 연관된 학교거부(분리불안)

2. 이차적 이득과 연관된 학교거부

Ⅳ. 등교거부 및 학교 공포증의 지도 방안

 일반적인 지도원리

Ⅴ. 등교거부 학교공포증 치료교육 프로그램

 등교거부 및 학교공포증 치료교육 프로그램

Ⅵ. 학교 밖 청소년

1. 학교 밖 청소년이란?

2. 학교 밖 청소년의 모습, 또는 특성

3. 학교 밖 청소년에 대한 당면문제

4. 학교 밖 청소년을 위한 사회적 지원방안 기본방향

 사회적 지원방안 제도적 접근

 사회적 지원방안 실천적 접근


본문내용
Ⅱ.등교 거부 및 학교공포증의 특성

아동기; 학교에 직접 가기 싫다고 말하거나 표현하지는 않으나 실제로 학교에 가기 싫어서 배가 아프거나, 두통, 신체증상으로 고통을 호소한다. 그리고 ‘학교에 가지 않아도 된다.’라는 말을 들으면 그 신체증상은 사라지는 경우가 있다.
청소년기; 학교에 가기 싫다는 직접적인 표현보다 학교에 간다고 한 뒤 집에서 나와 다른 곳에 가는 경우나, 전학을 시켜달라거나 검정고시를 보겠다는 말을 많이 하고 부모와 대화도 일방적으로 하며 쉽게 짜증을 낸다. 비슷한 또래들과 어울려 폭력이나 비행을 한다. 심하면 가출이 있는 경우도 생긴다.


학교공포증 청소년이 주장하는 등교거부 근거

1. 심리 신체적 증상
1)전형적인 호소내용은 두통, 복통, 메스꺼움, 목이 아픈 것으로 나타난다.
2)꾀병으로 나타나는 경우도 있지만 이 같은 증상이 실제로 나타나 신체적 고통을 당할 수도 있다.

2. 학교 상황에 대한 비판.
1)학교에 가고 싶지 않은 이유로 학교 상황에 대한 비판을 의미한다.
ex) -선생님이 실력이 없다.
-통학거리가 멀다.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사회복지] 학교 부적응-집단따돌림 학교폭력 학교중퇴-의 개입전략oe
  • 학교 내 환경과의 관계, 또한 가정과 사회적 환경에서 수용 또는 만족되지 못하므로 갈등과 부적절한 행동을 보이는 것’이라고 정의하고 있다. 즉 학교부적응이란 학교생활의 적응과정에 있어서 욕구불만이나 갈등이 심하여 이로 인한 긴장을 해소하기 위해서 학교생활에서 이탈하려는 행위라고 볼 수 있다.학교부적응은 결과적으로 청소년들의 학교거부 행동을 야기한다. 이런 학교를 거부하는 행동들은 학교공포증, 등교거부, 학교거부, 중도포기,

  • [청년심리학, 청년심리학 요약] 청년심리학 시험대비 총정리
  • 학교, 대인관계, 신체의 부상청소년기 - 성 문제에 관한 두려움, 새로운 상황.3) 학교공포증등교 거부증.무단결석과 구분됨. (무단결석 - 대인관계 O, but 등교거부 - 대인관계 X)원인 : 학교생활의 어떤 측면에 대한 두려움집을 떠나는데 대한 불안(집에서 격리되다는데 대한 격리불안)자존심이 손상된 경우(선생님이나 친구에 의해서) - 치료 가능격리불안 => 치료 오래 걸림.2. 우울증① 우울증 진단 기준우울한 기분무관심, 무감각 - 모든 일에 대

  • 인간행동과사회환경1A)초등학교 어린이들에게서 나타나는 문제 중 하나는 ‘등교거부’이다. 학교에 가지 않고 집에 있거나 다른 곳으로 도피하는 것이다. 정신분석적 이론을 바탕으로 왜 어떤 어린이들은 ‘등교거부’를 하는지 설명하고, 정신분석적 이론에 입각한 치료 혹은 해결방안을 사례를 들어 구체적으로 작성하시오.
  • 학교에 등교하지 않는 아동을 지칭하는 용어에는 무단 결석, 학교 공포증, 등교거부라는 용어를 많이 사용하고 있다. 이 중 등교거부는 학교에 가야 된다는 것을 인식하고 있음에도 불구하고 개인의 심리정서적 요인과 학교와 관련해서 느끼는 부정적인 감정이나 생각들, 학교 밖에서 재미있는 것을 하기 위해서 학교에 가고 싶지 않거나 가고 싶어도 가지 못하기 때문에 간헐적 또는 계속적으로 결석을 하고 있는 상태를 의미한다.등교거부 아동의

  • 학교중퇴 청소년의 개념 및 특성, 발생원인
  • 학교중퇴 청소년의 개념 및 특성1) 학교중퇴 청소년의 개념학교중퇴(school drop-out)란 청소년 자신. 가정, 학교, 전체 사회에 존재하는 다변적인 요인들이 복합적으로 작용하여 학교공부를 중단하게 되는 일종의사회일탈 현상으로서(교육부, 1997) 학생 스스로 학교를 그만 두는 자퇴와 심각한 교척위반으로 인해 학교의 명령에 따라 퇴학처분 되는 것을 포함한다. 학교중퇴와 관련하여 학교공포증(school phobia), 등교거부(non-attendance atschool), 학교거부(sch

  • 가족치료(어린 아동이 있는 가족을 대상으로)
  • 청소년상담. 시그마프레스Betty Carter & Monica McGoldrick(2000). 가족생활주기와 치료적개입. 중앙적성출판사정문자(2007). 가족치료의 이해. 학지사박태영, 김혜선(2008). 가족치료 과정에서 발생한 내담자 부모의 저항에 대처하는 치료자의 개입방법에 관한 연구. 한국가족복지학회. vol3(4)홍정애, 성영혜(2007). 가족치료놀이가 발달장애아동과 부모의 상호작용에 미치는 효과. 한국놀이치료학회지. vol10(3)이승희, 윤호열(2007). 가족놀이치료가 산만함으로 의뢰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최근 판매 자료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