디자인 경영 레포트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0.01.29 / 2019.12.24
  • 9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2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Ⅰ. 序論


Ⅱ. 本論

1. 디자인경영


2. 디자인 경영 사례
2-1. 기아의 디자인 경영
2-2. KTF의 디자인 경영


3. 국내 디자인 경영의 문제점과 실패 사례


Ⅲ. 結論

4. 디자인 경영의 전망과 미래




參考文獻
본문내용
Ⅱ. 本論
2. 디자인 경영 사례

2-1. 기아의 디자인 경영
1997년 기아차의 부도는 외환위기의 기폭제였다. 이 때 기아차가 몰락한 이유가 바로 디자인이었다. 당시 수천억원의 개발비를 투입했음에도 디자인에서 거의 최악의 선택을 한 크레도스와 아벨라가 철저하게 시장에서 외면당한 것이 기아차 몰락의 결정적 계기였다. 이후 기아차는 1998년 현대차에 합병되었다. 하지만 "성능도 거의 비슷한데 왜 현대차가 아닌 기아차를 사나?"란 소비자들의 질문에서는 결코 자유롭지 못했다. 이는 현대차와 중복되던 세그먼트에서의 판매부진으로 이어지곤 했다. 또한 세라토, 로체 등 현대차 그룹 편입 후 내놓는 모델마다 현대차에서 한급 아래 모델에 쓰던 엔진을 장착하거나 현대차에서 이미 나온 플랫폼을 쓰는 등 현대차의 그늘에서 벗어나지 못했다. 과거 기아차가 '기술의 기아'라 불리던 것에 비하면 엄청난 격세지감을 느낄 수 있는 대목이다. 결국 기아차의 가장 뿌리깊은 고민은 현대차와 차별화가 쉽지 않다는 것이었고, 따라서 기아차의 가장 시급한 과제는 '기아 차만의 색깔'을 찾는 것이었다.
2005년 정몽구 현대자동차 그룹 회장의 아들 정의선씨가 기아자동차 사장으로 부임했다. 그는 부임하자마자 곧바로 임직원에게 ‘디자인 경영’을 주문했다. 뛰어난 성능에도 판매가 부진한 원인을 쏘나타와의 차별화 실패로 봤다. 현대차와 같은 엔진과 차체를 쓰는 기아차는 디자인으로 차별화해야 한다고 판단한 것이다. 결국 기아차가 디자인 역량을 강화한 것은 철저히 생존 전략에서 비롯된 셈이다. 결국 기아는 고유의 디자인으로 세계 시장에서 브랜드 이미지를 높인다는 목표 아래 ‘디자인 경영’을 선언하기에 이른다.
참고문헌
기아차 2004년 경영실적
기아차 2005년 경영실적
기아차 2006년 경영실적
기아차 2007년 경영실적
기아차 2008년 경영실적
기아차 2009년 1분기 경영실적
기아차 2009년 지속가능 보고서
중소기업진흥공단
2009년 1분기 자동차 산업 리포트(2009), 한국자동차산업연구소
하송, 유한호(2008), 디자인의 진화와 기업의 활용 전략, 삼성경제연구소
하송, 홍선영, 이동훈(2008), 디자인 혁신을 위한 7계명, 삼성경제연구소

http://www.naver.com
http://www.google.com
http://www.kia.co.kr
http://www.kmobile.co.kr/k_mnews/news/news_view.asp?tableid=mbiz&idx=118117
http://www.kbizweek.com (한경비즈니스)
http://www.fnnews.com (파이낸셜뉴스)
http://kari.hmc.co.kr (한국자동차산업연구소)
http://www.global-autonews.com (글로벌 오토 뉴스)
http://news.mk.co.kr (매경이코노미)
http://news.hyundai-kiamotors.com (현대.기아차 그룹 뉴스플라자)
http://www.hankyung.com (한국 경제 신문)
http://auto.naver.com/ (네이버 자동차-인조이라이프,자동차 생활)
http://www.kia.co.kr/, http://www.kia.co.kr/Index.htm (기아차 홈페이지)
유정연, 『KTF, 즐거움을 파는 회사』, (서울: 흐름출판, 2005)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디자인 경영 레포트
  • 서론1) 디자인 경영이란?디자인 경영은 회사와 같은 조직에서 디자인과 관련된 의사 결정을 할때에 시장상황과 고객 중심적인 방법으로 최적화하여 접근하는 방법을 의미한다.국내 소비자들이 휴대폰을 구입할 때 가장 중시하는 요소는 디자인이다. 소비자 조사 결과에 따르면 가장 중시하는 요소가 디자인이라는 답은 1997년 13.7%에 불과했지만 지난해 35.2%로 높아졌다. 반면 성능이라는 답은 같은 기간 54.8%에서 31.5%로 줄어들었다. 주요 기업들이 내

  • 디자인 경영 레포트
  • 디자인 경영-디자인 경영이란?-디자인 경영과 기존 제품 개발 프로세스 비교-비즈니스 경영 VS 디자인경영-기아의 디자인 경영-KTF 의 디자인 경영-국내 디자인 경영의 문제점과 실패 사례1. 정체성 상실 (레인콤 사례)2. Function < Deco-디자인 경영의 전망과 미래빌 게이츠, 너는 뛰어봤자 내 발밑에 있다. 아름다움을 모르기 때문에!“-스티브 잡스-시장에서 제품을 구별하는 유일한 것이 있다면 그것은 바로 디자인“-오가 노리오-디자인

  • LG 디자인 경영 레포트
  • LG 디자인 경영목 차1. 서론1.1 주제 선택 배경과 목적1.2 주제 연구 방법 및 범위 1.3 LG기업선정이유2. 디자인경영의 이론적 배경2.1 디자인의 의미2.2 디자인 경영의 정의2.3 디자인경영전략2.3.1 전략이란2.3.2 경영전략과 디자인전략2.3.3 디자인경영전략의 수준2.3.3-1 전략적 수준 : 기업 이미지의 경영2.3.3-2 전술적 수준 : 디자인부서의 경영2.3.3-3 실행적 수준 : 디자인 프로젝트의 경영2.3.4. 기업의 디자인 경영전략 수립 프로세스 유형3. LG전자 소

  • Apple 애플 국제경영전략
  • 디자인의 우수성4. 혁신 브랜드 이미지5. 또 하나의 확장, iTunesⅡ. 본론-3: Apple의 마케팅 전략1. 애플社의 경영전략(1) 공개전략(2) 시장 표준화 전략2. 애플社의 마케팅 전략(1) STP 전략(2) 4P전략(3) SWOT 분석3. iPod의 해외 마케팅 전략(1) 브랜드 마케팅 (2) 디자인 마케팅(3) 보조서비스 ‘iTunes 마케팅(4) 마니아 마케팅4. iPod의 국내 마케팅 전략(1) 체험 마케팅(2) 하이브리드 마케팅(3) 저가전략 마케팅(4) 디자인과 마케팅의 결합(5) 감성 마케팅(6

  • [생산관리] 디자인 경영의 성공(기아자동차와 Apple을 중심으로)
  • 디자인이라는 걸 파악하게 되었습니다. 그래서 저희 8조는 교과서내용(제품디자인)에 대해 요약, 기술하는 것 대신 좀 더 넓은 시야로 디자인을 바라보았습니다. 그것은 앞으로 중요시 될 디자인 경영에 관한 내용을 실제성공사례를 통해 알아보고 중요성에 대해 고찰해 보는 것입니다. 이번 레포트로 그동안 우리들이 생각해왔던 디자인에 대한 관념이나 생각들을 다시 한번 생각해보는 기회가 되었으면 좋겠고, 디자인 경영에 대한 중요성 또한 인식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