코스트코(COSTCO) 마케팅 전략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0.01.29 / 2019.12.24
  • 11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est1est2est3est4est5 2(구매금액의 3%지급)
  • 1,2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1. COSTCO 선정배경
(1) 조사 배경
(2) 조사의 필요성
(3) 조사의 목적

2. COSTCO 소개
(1) 연혁
(2) 비전
(3) 사업실적

3. COSTCO 마케팅 환경 분석
(1) 환경 분석
1) 국내 할인점의 성장현황
2) 경쟁이 심화되는 가운데 출점은 가속
3) 국내 할인점업계는 대형 점포 위주의 다점포화 전략을 추진
(2) 소비자 분석
1) 세분시장
2) 표적시장
3) 포지셔닝

4. SWOT 분석
(1) 강점 (Strength)
(2) 약점 (Weakness)
(3) 기회 (Opportunity)
(4) 위협 (Threat)

5. COSTCO 마케팅 전략
(1) 주요 마케팅 활동
1) COSTCO 특징 및 핵심역량
2) COSTCO 저가격을 위한 주요 전략
(2) 위험 요소
1) 구매 관련하여 고객을 지원하고 안내하는 서비스와 마케팅의 부재
2) 한정된 품목
3) 대포찬 판매
4) 접근성 불리
5) 결제 방법의 한정
6) 인터넷 구매 불가

6. 결 론
본문내용
(3) 조사의 목적

Costco는 Wal-mart나 E-Mart와 같은 Discount Store라기 보다는 회원제 창고형 할인매장으로써 Specialty Discount Store의 성격이 강한데, 최근 한국에서 철수한 세계 1, 2위 할인점인 Wal-Mart와 까르푸, 그리고 2007년 5월 철수를 선언한 B&Q에 이르기까지 한국시장에서 세계적인 유통업체들이 철수하고 있는 상황에서 Costco가 국내시장에서 살아남고, 지속적인 수요를 이끌어낼 수 있는 전략 수립이 필요한 실정이다.
이와 관련해 치열한 경쟁체제 내에서 Costco가 살아남을 수 있는 전략에는 어떤 것들이 있는지 국내 대형 유통업체들과의 비교분석을 통해 알아보고자 한다.
또한 최근 Costco의 공격적인 행보가 연간 회원제 운영이라는 폐쇄성에도 불구하고 소비자의 욕구변화와 높아지는 요구 등 시장변화를 반영한 적합한 전략인지에 대해 파악해보고자 조사를 계획하게 되었다.


2. Costco 소개

(1) COSTCO 주요 연혁

1976년 미국 샌디에고 비행기 격납고에서 프라이스클럽 설립
1978년 피닉스에 2번째 프라이스 클럽을 개점
1980년 캘리포니아와 아리조나의 4개 점포 상장
1983년 시애틀에 코스트코 첫 번째 매장 개점
1992년 멕시코에 첫 점포를 개점
1993년 코스트코와 프라이스 클럽이 합병
1993년 런던의 교외에 창고형 할인점 개설
1994년 서울 양평동에 프라이스클럽이라는 이름으로 첫 개점
1997년 대구점 개점
1998년 대전점 개점
자료평가
  • 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
  • ㄱㅌㄱㅌㄱㅌㄱㅌㄱㅌㄱㅌㄱㅌㄱㅌ
  • kae***
    (2014.06.01 19:02:33)
  • 자료평가1자료평가1자료평가1자료평가1자료평가1
  • 자료 내용수집에 많은 도움이 되었습니다!
  • nang***
    (2013.05.06 00:00:10)
회원 추천자료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