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글로벌 전략경영] 까르푸의 세계화 전략 사례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0.01.29 / 2019.12.24
  • 10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2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목차


서론
ⅰ- 까르푸 소개(까르푸의 국제경쟁 유형소개)
ⅱ- 까르푸의 성공적인 중국시장 진출 전략

본론
ⅲ - 까르푸의 한국시장 진출 전략
ⅳ - 전략 실패 및 원인

결론
ⅴ - 시사점
(까르푸의 세계화전략의 실행상 오점과 대안을 제시)
Ⅵ - 의견

*참고자료
본문내용
까르푸의 국제경쟁 유형
1. 초대규모 전략
- 매장 규모가 커야만 고객들의 다양한 수요를 충족시킬 수 있다는 신념을 가지고 있다.
그래서 넓고 지가가 낮은 외곽지역에 대규모로 설립해 원스톱 시스템을 갖추고 있으며 넓은
주차장을 보유하고 있다. 또한, 200m²마다 계산대를 1개씩 설치하여 계산 시간을 단축시키
고 미용실, 식사, 오락, 은행 입금 및 신용카드 현금지급 등의 광범위한 서비스를 제공한다.
2. 저렴한 가격전략
- 소비자에게 최대한 저렴하게 제공하기 위해 창고형 인테리어 및 시설을 구비하고 있으며
박스 및 포장판매를 통해 저가할인판매를 실시하고 있다. 또, 까르푸와 생산자의 직거래를
통해 중간 유통단계를 줄임으로써 좋은 제품을 저렴한 가격으로 공급하고 있다.
3. 현지화 전략
- 현지의 구매 패턴, 생활 방식에 대해 조사하고 그에 따른 상품을 진열한다.
ex) 유럽-가공식품, 정원 가꾸는 제품 진열 등
- 까르푸의 좋은 이미지를 위해 현지의 인지도 높은 유통업체와 합작을 통한 진출도 한다.
ex) 대만에 jean-Luc Chereau을 중국 사업 책임자로 임명하며 대만내 진출
4. 확장전략
- 유럽(스페인, 포루투갈, 이탈리아, 프랑스, 그리스 등)은 안정적인 판매 수입 확보에 중점을
두고 있으며, 아시아(중국, 태국, 인도 등), 남아메리카(브라질, 아르헨티나)는 시장 확보 전략
"글로벌 금융위기가 발생한 지난 4분기 동안 미국, 유럽의 소매업은 각각 -4.6%, -2.1% 등으로 뒷걸음질 쳤지만 월마트(1.0%), 까르푸(1.9%), 메트로(3.8%) 등 글로벌 유통기업들은 성장성 높은 아시아 해외시장을 발굴하고 가격 경쟁력 우위로 성장세를 이어간 것으로 나타났다. 보고서는 "글로벌 유통기업들은 경쟁이 치열하지 않은 해외시장의 문을 두드리고 있다"며 "까르푸와 메트로는 이미 해외시장 매출 점유율이 50%를 넘어서고 있다"고 분석했다. 대한상공회의소(회장 손경식)가 19일 발간한 '불황기 글로벌 유통기업 경영전략과 시사점' 보고서 참조
을 통해 시장우위를 차지한 후 성장을 추구하고 있다.
참고문헌
- 네이버 사전 '까르푸'
- 구글 번역 이용
- 까르푸 http://www.carrefour.com/
- 매일경제
월마트와 까르푸, 왜 실패했나 …현지화에 관심 없던 탓 적기 투자 못한 때문도.
월마트 철수 이후 …1강 3중 체제 재편 ‘아쉽다’ 안타까운 목소리도
- 한국까르푸 매각 급물살[헤럴드경제 2006-03-17 14:23]
- SERI <지식경영실 김진혁 연구원>
- 한겨례, 여론칼럼 '왜냐면'- 한국 까르푸의 횡포
- <한국 까르푸의 철수 전략 성공 요인>
http://blog.naver.com/21ceo?Redirect=Log&logNo=110013909501
- 국가 고객 만족도 조사(NCSI)
- [기자의 눈] 진흙탕 까르푸 인수전 [서울경제 2006-03-31 17:15]
- 대한상공회의소(회장 손경식) '불황기 글로벌 유통기업 경영전략과 시사점' 보고서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경영전략과 현지화] 이마트의 중국 진출 성공기
  • 글로벌 소싱 기지로써의 높은 활용 가능성 등의 다양한 이점을 바탕으로 국내 기업들의 주요 진출 대상 국가로 주목 받고 있다. 본 보고서는 지난 1997년 중국 상해에 진출한 국내 할인점 업계 선두 업체인 신세계 이마트의 선발 경쟁업체인 월마트, 까르푸의 주요 경영전략과 현재의 “이마트의 중국 진출 성공기”를 만들어 낼 수 있었던 차별화 된 구체적인 경영 전략과 현지화를 위한 노력을 살펴보고자 한다. 그러나, 이마트의 중국시장에서의 경쟁

  • [국제경영] 까르푸의 성공적인 철수전략, 한국시장 진출 실패
  • 까르푸가 10년 만에 그들의 명성에 상처를 남긴 채 한국을 떠나게 되었다.까르푸는 세계적인 다국적 기업으로 빠른 진출, 막강한 자본력, 글로벌 소싱 능력, 다양한 해외 시장 경험까지 많은 이점을 가지고 있었지만 한국시장 진출에 실패하게 되었다. 이는 기업의 성공적인 해외진출의 필요조건을 알아보는데 적합한 연구 사례라고 할 수 있다. 그리고 까르푸의 성공적인 철수전략을 살펴봄으로써 과연 그들이 한국시장에서 진정한 실패를 한 것인지에

  • 네슬레 다국기업 연구
  • 사례를 통해 네슬레는 제품의 개발이나 품질개선 못지 않게 소비자와의 마케팅커뮤니케이션이 중요함을 몸소 체험하게 된 것이다.2) 네슬레의 현지화 전략▲ 글로벌 브랜드 전략스위스의 네슬레는 세계 각국의 문화를 철저하게 연구하여 커피를 만든다. 구라파 대륙인은 일반적으로 커피를 진하고 양을 적게 마시고 또 나라에 따라 커피열매 상태로 혹은 빻아 놓은 상태로 즉 가루형태로 사용하기도 하고 까맣게 볶은 것을 좋아하기도 한다. 한편 프

  • [전략경영] 까르푸 세계화 전략
  • 목 차1.까르푸의 기업소개1) 연혁2) 경영이념2. 까르푸의 기업규모 3. 까르푸의 현황1)내부분석2)외부분석4. 까르푸가 진출한 시장(마켓)의 종류별 형태5. 까르푸의 글로벌 전략1) 문화적 친근감2) 세계시장 진출의 신중한 탐색3) 다국적 성장전략4) 단독투자의 원칙6. 까르푸 전략적 상황분석1) 4P분석2) SWOT 분석3) Case Study-한국진출사례7. 까르푸 상황분석에 따른 전략적 대안 고찰8. 맺음말1. 까르푸의 기업소개1963년 프랑스 파리근교 어느 다섯

  • [경영학원론] 글로벌경영 기업 사례(아모레 퍼시픽)
  • 경영학원론글로벌 시장에서의 경영활동서론세계화&국제화 본론Ⅰ 국제화를 위한 여러 가지 전략들Ⅱ 글로벌경영 기업 사례 (아모레 퍼시픽)결론▣서론왜 세계화와 국제화가???세계 각국은 여러 분야에서 세계화된 경쟁력을 바탕으로 치열한 생존 경쟁을 벌이고 있다. 경제활동은 세계를 하나의 단위로 하는 구조를 바탕으로 이루어지고 있으며, 기업 경영의 활동무대는 한 나라에서 벗어나 세계의 경제 영역으로 급속하게 확대되고 있다. 특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