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간호 관리학] 오물처리 안내 게시물스티커와 교육을 통한 환자와 보호자의 바른 오물처리 유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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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1. 연구의 필요성

2. Fishbone Chart

3. 목표
1)일반적 목표
2)구체적 목표

4. Time Schedule

5. 용어정의
1)오물 처리 안내 게시물•스티커
2)오물 처리 교육
3)바른 오물 처리

6. 수행(개선활동)
1) 문제점 발견 및 주제 선정
2) 목표설정 및 계획 수립
3) 현상파악 (관찰조사 및 사전 설문 조사)
4) 개선활동 준비
5) 개선활동 실시
6) 사후 조사 및 검사 평가 (사후 설문 조사 및 분석)

7. 결과분석

8. QI의 제한점과 제언할 점

9. 참고 문헌
본문내용
2) 구체적 목표
① 환자와 보호자의 100%가 오물처리 장소를 알고, 90%이상이 오물처리 방법을 안다.
② 환자와 보호자의 80% 이상이 오물처리실에 오물처리를 한다.

4. Time Schedule
활동내용 11/23 11/24 11/25 11/26 11/27 11/30 12/1 12/2 12/3 12/4
1. 문제점 발견 및 주제 선정
2. 목표 설정 및 계획 수립
3. 현상 파악 (사전 설문조사 및 분석)
4. 개선 활동 준비
5. 개선 활동 실시
6. 사후 조사 및 검사 평가 (사후 설문 조사 및 분석)
7. 결과 보고서 작성

5. 용어정의
1) 오물 처리 안내 게시물•스티커
① 이론적 정의: 게시물•스티커는 오물처리 시 환자와 보호자의 바른 오물처리에 대한 인지에 도움을 줄 수 있다.
② 조작적 정의: 오물처리는 오물처리실에 하자는 내용의 포스터를 제작하여 남자•여자 화장실 문 앞에 각각 붙이고 스티커를 제작하여 I&O 체크판과 오물통에 부착한다.
2) 오물 처리 교육
① 이론적 정의: 교육은 환자와 보호자의 인식변화를 위해 꼭 필요한 부분으로써, 스티커 부착 시 교육자료 배부와 함께 구두로 설명해 준다.
② 조작적 정의: 환자와 보호자에게 오물의 정의, 오물처리실의 위치, 방법, 오물처리를 오물처리실에 해야 하는 이유가 담긴 교육자료를 나누어 주고 구두로 설명해 준다.
3) 바른 오물처리
① 이론적 정의: 바른 오물 처리란 오물을 지정된 장소에 지정된 방법으로 버리고 오물통 세척도오물처리실에서 하는 것을 말한다.
② 조작적 정의: 교육을 받고 안내 게시물•스티커를 본 환자와 보호자는 오물을 오물통에 받아 오물 처리를 화장실에 하지 않고 오물처리실의 변기에 하고 오물통 세척도 오물처리실에서 한다.

6. 수행(개선활동)
1) 문제점 발견 및 주제 선정
2009년 11월 23일부터 12월 1일까지 Fishbone Chart와 환자 대상으로 한 사전설문조사에서 고려대학교 안암병원 64병동의 잘못된 오물처리로 인한 문제점을 발견하였다.
환자측 요인으로는 64병동은 외과 병동으로 장루와 배액관을 가진 환자들과 수술 환자들이 많아서 상대적으로 다른 병동에 비해 I/O check가 많은 편이다. 하지만 환자들 중 상당수가 오물처리의 중요성과 방법을 모르고 또한 공공위생 의식 부족으로 화장실에서 오물을 버리고 오물통을 세면대에서 세척을 하고 있었다. 간호사 측면에서는 과중한 업무로 인한 교육시간과 자료가 부족하여 구두교육에 그친다는 점이다. 환경적 요인은 오물처리에 관한 게시물이 없고 오물처리실의 악취가 있었다.
이러한 문제점으로 인하여 다수의 사람들이 화장실에서 오물처리와 세척하는 환자 및 보호자들로 인하여 화장실 사용에 대하여 불쾌감을 느끼고 불만을 토로하였다. 그래서 64병동 환자 및 보호자를 대상으로 교육을 실시하고 안내 게시물과 스티커를 오물통에 붙여 주어 안암병원 64병동의 올바른 오물처리를 유도하고자 하였다.

2) 목표설정 및 계획 수립
목표설정 및 계획 수립은 2009년 11월 26일부터 27일까지 실시하였다. 목표는 환자의 측면에서 설정하였다.

3) 현상파악 (관찰조사 및 사전 설문 조사)
(1) 관찰 조사
관찰 조사는 2009년 11월 30일 월요일에 진행되었으며, 고려대학교 안암병원 64병동 환자, 보호자들을 대상으로 실시되었다. 학생 간호사들이 각각 화장실과 오물처리실 앞에서 실제로 오물을 처리하는 횟수를 확인하는 방법으로 시행되었다.

(2) 설문지
사전조사는 2009년 11월 28일부터 설문지를 이용하여 실시하였다. 설문지의 형태로는 2009년 12월 1일 화요일에 고대 안암 병원 64병동의 환자, 보호자들을 대상으로 실시하였다.
설문지 응답 대상자는 고려대학교 안암병원 64병동의 입원환자와 보호자 25명을 대상으로 실시하였다. 설문지는 오물처리에 대한 환자, 보호자의 인식을 조사하는 문항, 현재 오물처리를 하고 있는 방법에 대한 실태조사 이외에도 오물통의 세척장소를 묻는 문항 등이 포함되어 있다. 오물통의 세척장소를 묻는 문항은, 오물을 화장실에서 처리하는 것보다 처리하고 난 오물통을 화장실 세면대에서 세척하는 것 또한 실태를 파악하고 중재해야 할 사항이기 때문에 추가되었다.
설문지는 객관식으로 구성되어 있다.

오물처리 설문조사표
안녕하십니까? 저희는 고려대학교 간호학과 4학년 안암병원 64병동 실습학생입니다. 이 설문지는 64병동의 오물처리 실태를 조사하기 위한 설문지로 다른 곳에는 사용되지 않습니다. 잠시 시간을 내어 설문조사에 응해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 병원에서 말하는 오물이란?
대변, 소변, 체액 등의 신체 분비물을 말합니다.
기본
정보 1. 본인 해당란에 체크 하시오. 환자( ) 보호자( )
2. 귀하의 나이는? ______
3. 귀하의 성별은? 남( ) 여( )
4. 귀하의 입원횟수는?
①처음 ② 3회 이하 ③ 5회 이하 ④ 10회 미만 ⑤ 10회 이상
5. 귀하의 입원일수는?
① 1일 ② 3일 이하 ③ 5일 이하 ④ 10일 미만 ⑤ 10일 이상
1. 오물처리 방법에 대해 교육 받은 적이 있습니까?
① 예 ② 아니오 ③ 모르겠다
2. 오물처리실의 위치를 아십니까?
①예 ②아니오
3. 귀하는 대변, 소변 체액(배액관 또는 장루 등을 통해)를 등의 오물을 담아서 따로 처리하고 계십니까?
① 예 ② 아니오 (②번 선택 시 밑의 문항 6번으로)
4. 대변, 소변, 체액 등의 오물을 오물처리실에 버리고 계십니까?
① 항상 오물처리실에 버린다 ② 대부분 오물처리실에 버린다 ③ 가끔 오물처리실에 버린다 ④ 오물처리실에 버리지 않는다
4-1. 오물처리실에 버리지 않았다면 어디 버리십니까? (중복 체크 가능)
①화장실 대변기 ② 화장실 소변기 ③ 화장실 세면대 ④ 화장실 하수구
⑤ 샤워실 ⑥ 기타:________
4-2. 오물처리실이 아닌 다른 곳에 오물을 버렸다면, 오물을 버리고 오물통(대변기, 소변기 및 체액통)을 어디서 세척하십니까?
①화장실 세면대 ②샤워실 ③기타:________
5. 오물을 오물처리실에 버리지 않는 이유는 무엇입니까?
① 오물처리실의 위치를 몰라서 ② 오물처리실이 멀어서 ③ 오물처리실 냄새 때문에 ④오물처리 방법을 몰라서 ⑤오물처리실에 버려야 될 필요성을 못 느껴서
⑥기타:________
6. 다른 사람이 오물통을 화장실에서 세척하는 것을 본 적이 있습니까?
①예 ②아니오
6-1. 다른 사람이 오물을 버리는 것을 본다면, 그 때의 기분은 어떻습니까?
① 아무렇지 않다 ② 어쩔 수 없는 일이다 ③ 불쾌하다
7. 오물처리실 및 오물처리에 관한 건의사항이 있으시면 적어주세요
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

참고문헌
설빙 (2004), 병원 오물처리의 방법 및 설비, 북경발겨녹색환경보전공정유한회사, 북경 100095
자료평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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