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프랑스영화] 히든(The Cache) 작품분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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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2010.01.29 / 2019.12.2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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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목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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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영상기법&사운드 기법
2.현대인의 자화상: ‘단절’
① 주인공을 통해 드러나는 인간상
② 가족의 해체
③ 거짓말과 은폐
3.인종차별
① 감독이 보여주는 불편한 진실들
② 숨겨진 진실을 드러내는 도구들
- 본문내용
-
2. 현대인의 자화상: ‘단절’
① 주인공을 통해 보여지는 인간상
(1) 왜 그는 지식인이어야만 했나?
배경을 통하여 주인공의 속성을 단적으로 드러낸다. 그의 집에 있는 수많은 책들은 조르쥬가 지성인 이라는 것을 보여주고 있다. 그리고 교양 프로그램의 MC로 주인공을 설정하면서 조르쥬가 지식인, 교양인 이라는 것을 더욱 강조하고 있다.
이는 나중에 나타나는 조르쥬의 행동들과 대비되어 지식인의 이면적인 모습을 더 효과적으로 보여준다.
- 마지드를 대하는 조르쥬의 태도
☞ 지식인은 항상 교양이 있고 정의로울 것 같다는 일반적인 생각과는 다르게, 지식인의 이면적인 모습을 보여줌으로써 사회의 일원 이었을 때와 개인적인 모습 사이의 동일성이 아닌 단절을 보여주는 것이다. 사회에서 높은 위치에 있다고 말 할 수 있는 지성인이 무너져가는 모습을 통해, 현대인들의 모습을 일반화 시켜 보여주고 있다.
(2) 가면을 쓰고 있는 현대인
- 마지드의 자살을 목격한 후 방에 들어와 아내에게 친구들을 돌려보내라고 하는 불을 끈 채 커튼을 치고 커튼 틈새로 친구들이 돌아가는 것을 지켜본다. 아내가 친구들을 보내고 방으로 돌아와 불을 켜자 불을 끄라고 하는 장면
- 조르쥬가 집에 와서 수면제를 먹고 불을 끄고 커튼까지 다 치고, 가운을 벗고 알몸으로 잠을 청하는 장면
☞ 이 두 장면에서 조르쥬가 옷을 벗은 채로 잠을 청하는 것은 타인들과의 접촉이 차단된(어둡고 밀폐된 공간) 안에서만 자신의 본질을 드러내는 현대인의 모습을 표상하고 있다고 볼 수 있다. 즉, 타인들에게 자신의 본 모습을 보여줄 수 없고, 보여주지 못하는 현대인의 모습을 보여준다고 할 수 있다.
자신의 죄를 드러내고 싶어 하는 사람은 어디에도 없겠지만, 적어도 이렇게 비겁하게 속으로 숨기지는 말자 라는 것을 관객들에게 보여줌으로써 관객을 각성 시키고 있는 것이다.
가면을 쓰고 있어 아무도 그에게 어떠한 문제가 있는지를 알 수가 없다. 그러므로 자꾸만 속으로 숨으려 하고 결국 커튼으로 빛을 가리고 불 마저 꺼버린 어둡고 밀폐된 공간인 방 안 속에서만 자신을 100% 드러내려 한다. 결국, 사회의 단절은 사회의 문제에서 오는 점도 있으나, 개인들이 자초하고 있다는 것을 보여주려 했던 것이다.
② 가족의 해체
나에게 가족은 미니어쳐 전쟁이다.만약 당신이 서구사회의 가족제도를 탐구한다면, 당신은 가족이 모든 분쟁의 시작이라는 사실을 피해갈 수 없다. 하지만 내 의도가 ‘가족 해체’에 있는 것은 아니다. 난 네 자녀를 가졌고, 내가 사는 곳이야말로 내 보금자리라 느껴지는 유일한 장소이다. 초점을 두고 싶은 단 한 가지는, ‘가족이 위협을 느낀다는 것’은 상당한 폭력을 초래할 수 있다는 것이다. 가족이야말로 안정성에 가치를 부여하고 뭔가를 만들어나가겠다는 의지와 만족감을 구체화하는 집단이기 때문이다. 하지만 가족은 모든 것을 잃어버리는 것의 상징으로도 나타날 수 있다. “우리 가정의 어떠한 것도 잃지 않기 위해 할 수 있는 모든 것을 한다”는 것이 <히든>의 키워드이다. 가족이 위협을 받거나 그로 인해 뭔가를 상실하는 운명에 처하게 되는 ‘폭력’이 가끔씩은 존재한다는 것을 말하고 싶었다.
-미카엘 하네케<감독의 말>
(1) 조르쥬와 안느
- 조르쥬가 아내에게 누구 짓인지 짐작이 간다고 말한다. 하지만 누구냐는 아내의 질문에 대답을 하지 않는 조르쥬와 그런 조르쥬의 태도에 화를 내는 아내와의 갈등 장면
☞ 조르쥬와 안느는 영화 후반부로 갈수록 관계가 멀어지고 소원해지는 모습을 보인다. 조르쥬는 부인에게 사실을 털어놓지 않고 거짓말로 일관하고, 부인 역시 주인공을 이해하려 하지 않고 윽박지르고 화를 낸다.
이 장면을 통해 현대인이 유지하고 있는 평화란 것은 얼마나 기만적이고 위선적인 것인가 하는 의문이 들게 된다.
(2) 조르쥬와 피에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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